한?중?일?미의 관광산업의 비교와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본의 약 25년전부터 무역 역조 현상을 막기 위해서 해외 여행을 자유화 하고 일본 각지의 문화 자원을 개발하여 많은 세계유산을 등록하고있습니다. 2000년대를 넘어가면서 일본의 관광객 숫자는 2000만에 가까워 졌고 ,자국의 관광지로 이동하는 인구만 4억이나 된다고 합니다.국가 통계자료에 따르면 연간 관광 산업의 규모가 20조엔 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엄청난 규모입니다일본의 약 25년전부터 무역 역조 현상을 막기 위해서 해외 여행을 자유화 하고 일본 각지의 문화 자원을 개발하여 많은 세계유산을 등록하고있습니다. 2000년대를 넘어가면서 일본의 관광객 숫자는 2000만에 가까워 졌고 ,자국의 관광지로 이동하는 인구만 4억이나 된다고 합니다.국가 통계자료에 따르면 연간 관광 산업의 규모가 20조엔 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엄청난 규모입니다이런 수치가 가능하게 된것은 정부의 노력도 있지만일본 관광산업의 중추로 활동하고있는 굴지의 기업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 특산품의 특화"가 이유가아닌가 생각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가지 아이템이 인기를 얻으면 전국의 모든 곳에서같은 아이템을 파는 상점등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반면일본의 경우 한지역에서 특별한 아이템이 생겨나면 그것을 그지역 특산물화하여다른 곳에서는 구하시못하는 하나의 관광상품으로 만들어버립니다
JTB 등 세계적인 초대형 여행사들이 세계적인 네트웍을 가지고 투어를 진행하고투자를 통해 해외에 많은 관광지에 지분을 확보해일본인이 돈을쓰더라도 결국은 일본의 대외 자산이 되도록 만든것도 많다고 합니다
* 중국의 관광산업
현재 중국은 WTO의 회원국으로써, WTO 규정에 따라 서비스 무역의 주요 구성부분인 중국 관광산업의 대외 개방 속도가 가속화 되고있고 또 국내 시장 경제와 관광 산업이 비교적 발달한 도시에 미국, 일본, 독일등 관광 산업이 발달한 국가의 대형 여행사들의 지주형 합자 여행자 설립을 비중할 예정이고, 독자 여행자의 시범 설립에 대한 비중 여부도 검토중이며, 이와 동시에 실력있는 중국 여행사들이 해외로 진출할수 있도록 추진 하고 있다 현재 중국 관광국은 이미 서울 ,도쿄, 오사카, 싱가포르,카트만두,뉴욕,파리,런던 ,프랑크푸르트,등 총 14개의 관광 사무소를 설립하였고, 홍콩 특별 행정구에 아시아 관광 교류 센터를 건립하였다
* 미국의 관광산업
관광산업은 미국에서 주요 고용창출 산업이자 세 번째 큰 소매산업(retail indusry)이다.
TIA(미국여행산업협회)의 경제효과연구에 따르면 관광부문은 5천820억 달러 규모에 해당하며, 1999년 GDP 8조9천억 달러 중 2.2%를 차지, 지급된 급여총액은 1천590억달러, 770만개의 일자리가 지원, 925억달러의 세금수입을 거두었다. 미국의 국제관광은 서비스 부문 중 가장 큰 수출분야이며 전체 수출부문에서는 세 번째를 차지한다. 미국은 관광서비스에 대한 세계 선두의 수출•수입국으로, 항공요금 포함 연간 950억달러를 벌어들이고 810억달러 이상을 지출, 1999년 미국 외래방문객은 4천850만을 기록했고, 반면 5천800만명의 미국인이 해외여행을 했다.
인터넷 여행자 이용률의 증가로 미국 성인의 56%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이중 약 84%인 1억 130만명이 여행을 계획, 예약하기 위해 인터넷 이용하고 있다.
2007년에 총 5672명의 외래관광객이 미국을 방문해 1227억달러를 지출했는데, 이는 850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한 셈이 된다. 지난해에는 외래객 방문과 지출 면에서 모두 그전 기록을 갱신, 방문객의 반 이상은 캐나다, 멕시코에서 온 관광객이다. 외래방문객 지출은 1227억달러로 2006년 대비 14% 증가했는데 2001년 9.11테러 이후 최저치 대비 53% 증가한 것이다. 외래방문객 숫자 면에서는 2006년 대비 11% 증가한 5672만명이 미국을 방문, 이것 또한 그전 기록인 2000년 5120만명을 넘는 수치이다. 상위 25개 시장 중 10개는 전년도 기록을 갱신했으며, 캐나다와 멕시코는 거의 3300만명에 달한다. 미국관광산업은 1조2000만 달러의 산업으로 19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경제에서 관광산업은 주요 고용산업으로 850만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는 건설, 금융서비스, 농업과 교육 같은 주요 다른 산업보다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