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객실부문 수익증대방안에 관한 전략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호텔 객실 부문 수익성 증대 방안에 관한 이론
제 1 절 호텔의 정의 및 사업적 성격
1. 호텔의 정의
2. 호텔의 기능과 역할
3. 호텔 산업의 사업적 성격
제 2 절 호텔 객실 부문의 개념과 분류
1. 호텔 객실 부문의 개념
2. 호텔 객실의 종류
3. 호텔 객실부문의 분류
제 3 절 객실 경영 효율성에 관한 이론
1. 호텔 객실의 점유율 산출방법
2. 호텔 객실 가격의 결정과정
3. 호텔 객실 수익률 관리에 관한 방안

제 4 절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현황
1.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현황
2.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문제점

제 3 장 Hyatt 호텔의 사례 분석
1. 객실
2. 가격 전략

제 4 장 객실 부문 수익 증대 방안에 관한 전략
제 1절 원가 정책
제 2 절 가격 정책

제 5 장 결 론


본문내용
한국의 관광 산업은 1975년 국가의 전략 산업의 하나로 선정되어 그 동안 많은 성장을 거듭하여 관광 산업의 국제수지 개선 및 경제 발전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였음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1936년에 미국의 스타틀러 호텔이 시도한 대중용의 상용호텔 양식을 도입한 반도호텔은 한국 최대의 시설과 규모를 갖춘 서구식 숙박시설로, 1914년에 설립된 조선 호텔이 디럭스(Deluxe) 호텔의 상징이라고 한다면, 반도 호텔은 상용호텔의 대표적인 숙박시설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우리나라의 호텔 산업은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치르면서 양적으로 급속히 성장하며 1996년 6월말 현재 관광호텔업 등록 현황은 전국 451개 업체에 47,108실이었고 이중 특 1등급이 26개 업체에 12,133실을 차지하게 되었다. 앞으로 당면한 2000년 ASEM회의나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도약하는 한국의 관광 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경제 구조적으로 서비스 산업에로의 가속화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전 세계적으로 일반화되었으며 이중에서도 관광 산업은 석유 산업, 자동차 산업과 더불어 이제 단일 품목 산업으로의 세계 3대 산업 중의 하나이며, 21세기에 가서는 가장 큰 산업이 되리라고 전망되고 있다.
참고문헌
1. B.O.K. 기업 경영 분석, 1988.
2. 김근종, 정종훈, 호텔 실무 개론, 기문사, 1996.
3. 김대응, "한국관광호텔의 판매촉진에관한 연구", 경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4. 김미자, "관광호텔의 정부규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94.
5. 김진섭, 호텔경영학, 대왕사, 1997.
6. 김진섭, 현대호텔경영의 이론과 실제, 우성도서, 1983.
7. 김충호, 호텔경영학, 형설 출판사, 1988.
8. 박대환, 호텔마케팅 측면에서 귀빈층에 관한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9. 서범석, 관광호텔객실가격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4.
10. 서성환 외 3인, 관광마케팅론, 법경사, 1993.
11. 신재영, 송성인, 최신호텔경영론, 백산출판사, 1993.
12. 신현주, 호텔경영입문, 한국경제신문, 1990.
13. 오정환, 호텔경영학원론, 기문사, 1995.
14. 유정남, 호텔경영학, 기문사, 1997.
15. 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2000.
16. 원융희, 신승중, 호텔정보시스템, 대왕사, 1991.
17. 원융희, 호텔실무론, 백산출판사, 1995.
18. 월간 Hotel & Restaurant, 1993, 11.
19. 월간 Hotel & Restaurant, 2000, 1.
20. 이기영,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1996.
21. 이선희, 한국호텔 기업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1986.
22. 이영재, 관광호텔 객실경영의 효율성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 연구 제3호, 1998.
23. 최종학, 호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 실무론, 식음료 관리론] 호텔식음료 판매운영의 실제
  • 호텔들은 각자 특성에 맞는 서비스 품질 기준을 세우고 최 일선 직원들에 대한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서 지속적이고 수준 높은 식음료 서비스의 질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이 보고서에서는 호텔의 식음료부문에서 고객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과 식음료부문 경영에 있어 좀더 효율적이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제 2장 호텔식음료 상품의 이해제 1절 식음료 상품의 특징 및 중요성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웨스틴 조선 호텔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 전략제 2절 웨스틴 조선의 객실파트 조사(1) Introduce about Westin Chosuns Room Division : 객실 소개(2) Room division marketing article : 객실 마케팅 자료Ⅱ. 분석 제 1절 웨스틴 조선 호텔의 전반적 분석 (1) Westin Chosun Strength(2) Westin Chosun Weakness(3) Westin Chosun Opportunity(4) Westin Chosun Threat제 2절 웨스틴 조선 호텔의 객실운영분석(1) 마케팅 믹스(2) 발전 방안Ⅲ 평가 제 1절 웨스틴 조선 호텔 방문 및 평가(1) 로비 방문일지 (2) MOT 평가Ⅰ. 조사제 1절 - 쉐라톤 워커힐

  • 르네상스 서울 호텔에 관한 연구
  • 르네상스 서울 호텔에 관한 연구★목 차★1. 조사동기 12. 르네상스 호텔 개요 11) 위치 12) Marriot International의 일원 13) 총 매출액 14) 호텔 내의 FACILITIES 15) 연혁 36) 매출액 자료 소개 33. 상황 분석 41) 거시적 환경 4(1) 정치․경제․인문 경영 환경 분석 4(2) 입지분석 52)미시적 환경 61. 경쟁기업과 매출액 비교 62. 르네상스 호텔 객실부서 조직 83) SWOT 분석 94. 르네상스 서울 호텔의 마케팅 전략 121) 비수기 전략 122) At Home 분위기 연출 123) 체인전

  • [호텔관광]호텔식당 경영의 효율성 제고에 관한 연구
  • 연구목적1) 문제의 제기가처분 소득의 증대와 함께 여가시간의 증대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하여 식생활 패턴에 많은 변화가 있다. 그중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외식에 대한 선호와 빈도의 증가에 있다. 각종의 패스트푸드체인과 패밀리레스토랑 형태의 외식업이 보다 고급스럽고 대형화해 가는 추세에 있다. 호텔산업에 있어서도 초기 호텔경영이 객실경영 위주였던 것과는 달리 현대 호텔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호텔 식음료상품 수입은 매우

  • [호텔실무론, 식음료관리론, 관광 마케팅] [A+]호텔 식음료 마케팅 전략과 판매증진 방안
  • 서 론 - 문제 제기가처분 소득의 증대, 주5일제 근무의 실시와 함께 여가시간의 증대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하여 식생활 패턴에 많은 변화가 있다. 그중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외식에 대한 선호와 빈도의 증가에 있다. 각종의 패스트푸드체인과 패밀리레스토랑 형태의 외식업이 보다 고급스럽고 대형화해 가는 추세에 있다. 호텔산업에 있어서도 초기 호텔경영이 객실경영 위주였던 것과는 달리 현대 호텔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호텔 식음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