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객실부문 수익증대방안에 관한 전략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8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호텔 객실 부문 수익성 증대 방안에 관한 이론
제 1 절 호텔의 정의 및 사업적 성격
1. 호텔의 정의
2. 호텔의 기능과 역할
3. 호텔 산업의 사업적 성격
제 2 절 호텔 객실 부문의 개념과 분류
1. 호텔 객실 부문의 개념
2. 호텔 객실의 종류
3. 호텔 객실부문의 분류
제 3 절 객실 경영 효율성에 관한 이론
1. 호텔 객실의 점유율 산출방법
2. 호텔 객실 가격의 결정과정
3. 호텔 객실 수익률 관리에 관한 방안
제 4 절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현황
1.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현황
2.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문제점
제 3 장 Hyatt 호텔의 사례 분석
1. 객실
2. 가격 전략
제 4 장 객실 부문 수익 증대 방안에 관한 전략
제 1절 원가 정책
제 2 절 가격 정책
제 5 장 결 론
- 본문내용
-
한국의 관광 산업은 1975년 국가의 전략 산업의 하나로 선정되어 그 동안 많은 성장을 거듭하여 관광 산업의 국제수지 개선 및 경제 발전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였음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1936년에 미국의 스타틀러 호텔이 시도한 대중용의 상용호텔 양식을 도입한 반도호텔은 한국 최대의 시설과 규모를 갖춘 서구식 숙박시설로, 1914년에 설립된 조선 호텔이 디럭스(Deluxe) 호텔의 상징이라고 한다면, 반도 호텔은 상용호텔의 대표적인 숙박시설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우리나라의 호텔 산업은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치르면서 양적으로 급속히 성장하며 1996년 6월말 현재 관광호텔업 등록 현황은 전국 451개 업체에 47,108실이었고 이중 특 1등급이 26개 업체에 12,133실을 차지하게 되었다. 앞으로 당면한 2000년 ASEM회의나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도약하는 한국의 관광 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경제 구조적으로 서비스 산업에로의 가속화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전 세계적으로 일반화되었으며 이중에서도 관광 산업은 석유 산업, 자동차 산업과 더불어 이제 단일 품목 산업으로의 세계 3대 산업 중의 하나이며, 21세기에 가서는 가장 큰 산업이 되리라고 전망되고 있다.
- 참고문헌
-
1. B.O.K. 기업 경영 분석, 1988.
2. 김근종, 정종훈, 호텔 실무 개론, 기문사, 1996.
3. 김대응, "한국관광호텔의 판매촉진에관한 연구", 경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4. 김미자, "관광호텔의 정부규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94.
5. 김진섭, 호텔경영학, 대왕사, 1997.
6. 김진섭, 현대호텔경영의 이론과 실제, 우성도서, 1983.
7. 김충호, 호텔경영학, 형설 출판사, 1988.
8. 박대환, 호텔마케팅 측면에서 귀빈층에 관한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9. 서범석, 관광호텔객실가격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4.
10. 서성환 외 3인, 관광마케팅론, 법경사, 1993.
11. 신재영, 송성인, 최신호텔경영론, 백산출판사, 1993.
12. 신현주, 호텔경영입문, 한국경제신문, 1990.
13. 오정환, 호텔경영학원론, 기문사, 1995.
14. 유정남, 호텔경영학, 기문사, 1997.
15. 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2000.
16. 원융희, 신승중, 호텔정보시스템, 대왕사, 1991.
17. 원융희, 호텔실무론, 백산출판사, 1995.
18. 월간 Hotel & Restaurant, 1993, 11.
19. 월간 Hotel & Restaurant, 2000, 1.
20. 이기영,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1996.
21. 이선희, 한국호텔 기업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1986.
22. 이영재, 관광호텔 객실경영의 효율성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 연구 제3호, 1998.
23. 최종학, 호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