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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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NTRODUCE
“당신은 전략가 입니까?”이 책을 읽기전에, 나는 내 자신에게 질문해보았다. 내가 ‘전략’가 일까?하지만 나는 이내 답을 내릴 수 없었다. 내가 과연 ‘전략’ 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기는 한 것인지조차 알 수 없었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읽어감으로써 궁극적으로 내 자신에 대한 답을 내리고자 다짐했다. 이 책은 전 세계 모든 리더들이 선호하는 책 1위이며, 경영학에 관심있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을 비롯하여 학생, 사업가 등 ‘전략-전략가’ 라는 단어가 생소한 모든 사람들에게 한번쯤 읽어보면 정말 좋은 책이라는 소개를 듣고서 본인은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지은이 몽고메리 교수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가장 유명한 명교수이자 매년 전세계 리더들이 그녀의 강의를 듣기 위해 하버드를 찾는다고 할만큼 유명한 교수이기 때문에 책으로나마 그녀의 강의를 접하기 위해 나는 이책을 펼치게 되었다.
책의 서론을 조금씩 읽어나가면서 든 생각은, “다행히 나는 경영학과 학생이구나” 라는 것이었다. 나에게 이 책은 그저 단순한 자기계발서가 아닌, 또 다른 경영학 교수님의 강의로써 다가왔기 때문이다. 직접 책을 읽고는 있지만 교수님께 강의를 듣고, 생각하며 외우고 반성하고 배우면서 읽어야 내가 이 책의 단어하나 하나, 교수님의 말 한마디에 담긴 뜻을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전략과 목적이라는 주제가 담긴 핵심적인 8가지의 질문을 통해 읽는이에게 물음을 던진다. 그리고 그러한 질문들을 통해 내 자신이 죽어있는 리더인지, 살아있는 전략가인지 대답할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 삶은 매 순간이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다. 비단 이러한 선택이 항상 기업의 리더나 전문가들만이 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의 생사를 결정짓는 순간부터 당장 지금 무엇을 먹을 것인지 하는 사소한 결정까지. 그리고 우리는 그러한 선택의 결과가 항상 최선으로 다다를 수 있게끔 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전략’ 을 세워야하며 ‘전략가’가 되어야 한다. 한번의 선택이 지금까지 쌓아놓은 모든 것을 무너트릴 수도 있다는 사실이 다시금 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지금부터 전략가가 되기 위한 하버드 몽고메리 교수의 강의실 속으로 들어가려 한다.
MAINSUBJECT 1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생각해보자. 나는 지금 한 회사의 리더이다. 그리고 나는 갈수록 침체 되가고 있는 회사를 세우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하지만 전략에 대한 리더의 생각과 직원들에게 그 생각을 납득시키는 그들의 능력 사이에는 묘한 간극이 존재한다. 조직의 최고 임원은 마케팅이나 생산, 서비스 부서 직원들 까지, 기업 전체의 직원들은 앞으로 회사가 되고자 하고 실제로 하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공유된 생각을 바탕으로 날마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리더 본인이 회사의 미래상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고객이나 자본 지원자 또는 다른 이해 관계자들이 회사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거라고 기대할 수 있겠는가? 이는 정말로 기본적인 문제이다.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지 못한다면 기업이 번창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은 리더인 나 자신에게 스스로 요구하게 된 높은 기준까지 자신의 생각을 밀어붙이고 끊임없이 압박한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리더는 의욕을 잃게 되며 무엇을 바꾸려고 하는 의지마저 사라지게 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쉽은 무엇인가. 따라서 장기적으로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그들이 여기서 찾을 수 있는 단기적인 해답보다는 바로 그 ‘과정’ 이다. 리더가 할 일은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전략을 생각해내거나 컨설팅 업체에 전략 수립 작업을 맡기고 그 전략이 훌륭한지 확인하는 것뿐이다. 전략은 해결되고 조정되어야 할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하나의 여정이다. 전략은 간헐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인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훌륭한 전략가는 결코 확정된 것이 아니다. 전략가는 지속적인 과정을 이끌어가고 계속 주시하면서 확인하고 평가하고 결정하고 조치를 강구하는 일을 반복해야 하는 사람이고, 어떤 기회는 무시하고 또 다른 기회를 추구해야 하는 사람이다. 전략을 세웠다고 해서 그 전략대로 수행한다고 해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으며 매일, 매 시간변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며 끊임 없는 피드백과 지속성을 가져야 한다. 또, 최종적으로 기업의 진로를 정하고 그 진로를 끊임없이 다듬는 일상의 선택을 내려야 할 책임은 전략가에게 있기 때문에 리더는 자신이 전략가라는 사실을 인지 해야 하며 모두를 책임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MAINSUBJECT 2당신은 전략가인가?
내가 만약 매스코의 최고 경영자라면 나는 어떠한 결정을 내렸을까. 몽고메리 교수는 이 책의 궁극적인 질문의 대답에 앞서, 전략적인 사고능력을 테스트한다. 전략적으로 사고하기 위해선 ‘기업’을 먼저 생각하고, ‘업계’를 분석하라는 전략적 사고의 기본을 얘기한다. 그리고 당신 같으면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가를 두고 스스로를 전략가인지 점검하게 한다. 첫 번째 스텝인 전략가로서의 ‘나’에 대한 반성과 현실 인식 과정이다. 그리고 매스코의 실패사례에 대한 반성과 그 이유를 스스로가 먼저 찾아볼 수 있게끔 한다. 당신은 전략가인가?
MAINSUBJECT 3실패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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