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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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1장 수업의 시작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쉽은 무엇인가?2장 전략적 사고능력 테스트당신은 전략가인가?3장 패망의 분석실패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4강 성공의 절대요건당신은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가?5장 가치창출 시스템의 역할목적을 어떻게 현실로 바꿀 것인가?6장 본격적으로 전략수립하기당신의 전략은 무엇인가?7장 전략의 역동적 진화전략가의 역할은 어디까지인가?8강 완벽한 전략가가 되는 법전략가로 성공하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CONTENTS
제1장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가?하버드의 전략 강의진행 목표전략이란 싸움터에 출정한 장군을 의미하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 비즈니스에서 전략은 기업이 시장에서 하는 군사행동으로, 기업이 경쟁하는 영역과 경쟁방식, 기업이 달성하려는 목표를 의미한다.강의에서는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에 도전하여 현재의 한계를 뛰어넘고, 대부분의 경영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경쟁적인 현실에 기초를 둔 경쟁 모델을 적용하여 본다.리더십과 전략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전략가는 컨설턴트의 전문지식과 신중한 판단에서 도움을 얻어 최종적으로 기업의 진로를 정하고 그 진로를 끊임없이 다듬는 일상의 선택을 내려야 할 책임이 있다. 바로 리더로서의 책임이다.당신은 전략가입니까?기업의 리더라면 반드시 답해야 하는 질문이다. 전략은 모든 기업에게 근본적으로 중요하다.기업문화가 아무리 훌륭하고 직원들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기업의 전략이 제대로 세워지지 않았다면 당해 기업은 위험하다.
제2장 당신은 전략가인가?먼저 ‘기업’을 생각하라매스코의 사례매스코는 수도꼭지, 부엌 및 수납장, 자물쇠와 건축용 철물 등 다양한 가정용품을 취급하는 회사였고 29년 연속으로 수익 증가를 기록하던 중이었다.매스코는 가구산업에 진출하였고 2년에 걸쳐 15억 달러를 투자하여 10여개 업체를 인수하였다. 그 업체들의 제조시설들을 업그레이드하고 새 마케팅 프로그램에 투자하여 미국 가구산업에서 2번째로 큰 업체가 되었다.기회인가 경고인가, 역사가 말해주는 현실매스코의 순이익은 무려 30%가 줄어들었고 32년간 이어졌던 실적 상승은 끝이 났다. 2년 뒤 가구사업의 영업이익은 8,000만 달러, 매출은 14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6%의 영업마진을 기록했다. 이에 반해 회사의 나머지 부분의 영업마진은 14%였다.매스코는 마침내 가구사업을 매각하였다.당신은, 당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략가입니까?
제3장 실패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슈퍼-경영자의 신화이 모든 것이 전략가가 단 한 번의 결정을 잘못 내렸기 때문이다. 매스코가 실패한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매스코 이전에 수많은 기업의 경영자들 역시 가구제조업에 진출하였다. 하지만 여러 해 뒤 모두 가구산업을 떠났다.치명적인 경제요인가구산업의 산업수익성은 17%인 반면, 금융은 40.9%, 탄산음료는 37.6%이다.각 산업의 평균수익률이 차이가 심했고, 가구산업은 다른 산업들에 비해 낮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었다.가구업체 간의 경쟁이 심하고, 부품 공급업체들이 매매관계를 지배하며, 고객들의 힘이 크다. 진입장벽이 낮으며 대체 상품이 많은 등 산업 자체적인 단점들이 매우 많다.
제3장 실패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전략가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경쟁요인과 통제할 수 없는 경쟁요인을 잘 파악해야 한다.성공하고 많은 존경을 받는 리더들은 통제할 수 없는 경쟁요인이 대단히 중요함을 잘 알고 있다.잭 웰치나 웨렌 버핏 같은 사람들 역시 “영민하기로 명성 높은 경영진이 나쁜 경제상황으로 명성 높은 사업과 씨름할 때 그 사업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명성은 그저 손해를 면하는 것이다.”라고 표현하였다.매스코가 빠진 함정의 실체매스코는 가구업계의 오래된 상습적인 문제들은 직면한 매스코의 경영자들은 경영의 힘을 분별없이 믿다가 결국 굴복하고 말았다.
제3장 실패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전략가가 알아야 할 세 가지 교훈먼저 자신이 속한 산업의 경쟁요인을 파악해야 한다. 그 경쟁요인에 대응하는 방법이 바로 당신의 전략이다.업계의 경쟁요인을 파악했다면 그것들을 처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 방법은 능숙한 포지션 확보나 부정적인 경쟁요인에 반격을 가하거나 유리한 요인을 이용하는 신중한 노력, 때로는 시기적절한 퇴장을 의미할 수도 있다.당신이 무엇을 하든 이런 경쟁요인의 힘을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 그 요인들이 당신 기업의 운명에 미치는 영향력은 리더인 당신의 영향력만큼이나 클 수 있다.
제4장 당신은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가?매스코의 실패, 이케아의 성공이케아 매장은 테마파크라 불러도 무방한 곳이다. 그곳에서의 경험은 출세한 일부 인사들이 맛보는 근사한 VIP 경험은 아니지만 막 직장생활을 시작한 사람에게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이다.영민한 전략가가 선택한 길이케아의 CEO 잉그바르 캄프라드는 오래된 2층 건물에 상품 전시장을 열었다. 1층에는 가구를 전시했고, 2층에서는 커피와 빵을 무료로 제공했다. 이케아는 제조업체를 찾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그들만의 가구를 만들고 DIY 조립품이 든 플랫백을 만들어 냈다.플랫백은 운송, 유통, 보관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여 비용을 크게 절감시켜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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