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론] 기업의 중국진출에 있어 고려해야 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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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 중국시장을 알려면 중국인을 바로 알아야 한다.
○ 중국인은 호인(好人)이다?
○ 중국인은 우리와 같은 유교문화 민족이다?
○ 중국인들은 돈이 별로 없다?
○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다?
○ 일반적으로 중국인은 양자강을 중심으로 북방인과 남방인 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중국인의 법 개념
○ 중화사상
○ 자기중심적이다.
○ 현실주의 와 실용주의
○ 느긋함과 은밀함
○ 양면성을 지닌 중국인
○ 대중교섭의 어려움
○ 중국인의 교섭이나 협상이 어려운 이유
○ 중국 현지 진출 시 유의사항
본문내용
한중 수교 이후 양국 간의 경제교류와 협력이 급속도로 진전 되고 있고 중국에 진출하려는 국내기업의 숫자도 급증하고 있고, 이미 그 진출의 정도도 이전에 비해 상당히 진전된 상태이다. 간단한 예로 공연, 방송, 음반 등 문화 산업은 한류라는 이름으로 그 위세를 떨치고 있고 삼성의 애니콜은 중국 핸드폰 시장의 거물이 되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중국시장 진출에 있어 이러한 양적, 질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실상에 대한 정보와 중국인의 상관행이나 풍속 및 습관에 관한 정확한 이해의 부족과 수시로 변화하고 있는 중국의 법규나 규정의 숙지미숙으로 예기치 않은 실패를 호소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상당수의 기업들이 정확한 이해 없이 중국시장에 뛰어 들었다가 실패하고 나서 관련 단체나 기관에 보다 다양하고 실질적인 정보의 제공을 호소해 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 중국진출업체 혹은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같은 유교 문화권이며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있는 중국이 의식구조와 문화상에 있어서도 유사성을 보일 것이라는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정치적 경제적 구조뿐만 아니라 문화와 사회구조, 의식구조 등에 있어서도 오늘날의 중국은 이미 우리가 배워 왔고 막연하게 생각해 왔던 과거의 그 것들과는 상당한 격차와 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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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고서의 중심내용이 없다 경제 사회 등
  • er***
    (2006.10.06 23: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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