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애니콜) 중국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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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 중국시장 분석
중국이동전화 산업분석
중국 소비자 행동에 관한 분석
중국이동전화 환경 분석
경쟁자 분석

○ 삼성 애니콜 분석
애니콜의 중국진출 배경
해외직접 투자이론 - 제품수명주기이론
애니콜의 중국진출 전략
이종산업 실패 사례 연구
애니콜의 성공요인 및 성과

■결 론
○ 애니콜이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 서 론

중국은 WTO 가입 후 세계 2위의 해외 직접투자 유입국으로 부상하였다. 외국기업의 중국 내 직접투자는 99년 403억 달러에 달했고, 2005년에는 1,00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중국 사회과학원은 추측하고 있다. 세계 500대 기업 중 300개 이상의 기업이 중국에 거점을 확보하고 다수의 기업이 중국시장을 총괄하는 중국본사를 두고 있다. 이 기업들 중엔 이동통신에 관련된 기업도 다수인데 이들은 13억 인구의 거대시장 안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선택의 폭은 넓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대 중국 전략에 있어 마케팅전략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경쟁이 치열하고 시장 환경의 변화가 잦은 중국 휴대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브랜드 인지도제고 및 시장점유율을 제고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럽계의 거대 기업들이 중국 단말기 시장의 80% 가량을 점유하고 있던 상황에서 후발업체인 삼성이 틈새시장을 타겟으로 진출하여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중국에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보고서는 먼저 중국 휴대폰 산업을 분석하고, 일찍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커다란 성과를 거둔 모토로라와 노키아의 마케팅전략과 이종산업의 중국진출 실패사례인 혼다의 예를 알아보고, 새롭게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국내 브랜드의 발전 방향을 알아보았다.
본 보고서는 세미나를 토대로 진행되었고, 중국 관련 서적들, 인터넷 사이트 자료들, 신문 자료들을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 본 론
○ 중국시장 분석
• 중국 이동전화 산업 분석

1. 산업의 규모 및 성장잠재력
중국 휴대폰 시장은 1987년 서비스가 처음 도입된 이후 2004년 8월 현재 3억 1,500만 명의 가입자 규모로 급속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휴대폰 가입자 현황을 보면 중국 휴대폰 시장은 매년 거의 10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현재 보급률은 21%로 아직 미미한 정도여서 중국 휴대폰 시장은 그야말로 세계 최대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이철 외 / 학현사
<국제마케팅:비교문화적 이해> 이승영 / 일신사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특별취재팀 / 한국경제신문사
<중국시장 마케팅> 김익수 / 박영사
Economy21
한겨레일보 경제면
사이버 두산 동아 대백과 사전
www.businessweek.com 비즈니스위크 社
www.interbrand.com 인터브랜드닷컴
www.korcham.net 대한 상공 회의소
biz.korcham.net 대한 상공 회의소 기업 데이터 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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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ohmynews.com 오마이뉴스
www.fki.or.kr 전국 경제인 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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