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사례] 한국과 중국 온라인게임산업 비교를 통한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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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과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1.1 한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1.1.1 국내 게임 시장
1.1.2 이용자 현황
1.2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1.2.2 이용자 현황
2. 한국과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경쟁 우위 - 다이아몬드 모델 분석
2.1 요소 조건
2.1.1 국내 시장
2.1.2 중국 시장
2.2 수요 조건
2.2.1 국내 시장
2.3. 관련 및 지원 산업
2.3.1 국내 시장
3. 각 국의 기업 사례를 통한 경쟁 우위 창출
3.1 Nc 소프트
3.1.1 요소조건
3.1.2 수요조건
3.1.3 관련 및 지원분야
3.1.4 경영환경(전략, 구조 및 경쟁)
3.1.5 중국 정부
3.1.6 우연한 사건: 세계 금융위기
3.2 온라인 게임사의 중국 현지화 전략
3.2.1 생산측면의 현지화
3.2.2 마케팅측면의 현지화
4. 한국의 온라인게임산업 발전 방향 – 중국 시장 진출 전략
4.1 게임 개발 전략
4.1.1. MMORPG 와 보드 게임의 결합
4.1.2 MMORPG 와 FPS (First Person Shooting) 의 결합
4.1.3. MMORPG 개발에 있어 ‘다양한 아이템 ’과 ‘다양한 캐릭터 ’에 중점
4.2. 마케팅 전략
4.2.1. 마케팅 채널
4.2.2. 지역에 대한 차별화
4.3. 중국 정부의 게임산업 보호 정책에 대한 대응 전략
4.3.1. 중국 내 개발 거점의 확보
4.3.2. ‘중국産’ 게임의 개발
4.3.3. 한중간 게임 개발의 공정간 분업
4.3.4. 게임산업에서의 바람직한 한중간 분업 모델
본문내용
Ⅰ. 서 론
IT 분야의 끊임없는 기술 혁신은 이동 통신 서비스와 인터넷이 대중화를 이끌면서 국내외 정보통신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은 그 자체의 성장에만 머물지 않고, 전자상거래, 컨텐츠 산업 등 연관 분야의 발전을 가져왔음은 물론 전통적인 산업구조를 변화시켰으며, 개방화 및 세계화 추세를 더욱 가속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1990년대 미국을 비롯하여 세계 경제의 성장은 IT가 주도했다고 보아도 과언은 아니다. 우리 나라도 이 시기에 IT 분야가 ‘닷컴 신드롬’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각광받았다. 그러나 2000년부터 세계적으로 기술주의가 하락하고 정보통신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많은 민간기업들이 IT 투자를 축소하였고, 기업의 수익이 악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래서 광고 이외에 뚜렷한 수익모델을 찾지 못했던 수많은 IT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다가 1997년에 불어 닥친 IMF 한파를 맞으며 하나 둘 쓰러져 갔다. 그러나 이중에서 뚜렷한 수익모델을 찾아 안정적인 자금을 확보하면서 코스닥까지 성장한 기업들이 있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기업이 온라인 게임기업들이었다.
현재 온라인 게임은 한국의 게임 산업의 중심으로 자리잡았으며 One Source Multi-Use의 핵심 산업이자 21세기 국가 성장의 동력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세계 각국은 차세대 성장동력인 게임산업에서 무한경쟁을 펼치고 있으며, 한국의 온라인 게임 산업은 세계 중심에 서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 서버 및 네트워크 기술을 세계 최고의 수준을 점유하고 있다.
최근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가 급성장함에 따라 중국 시장 내 온라인게임을 둘러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2002년 한국 온라인게임 ‘미르의 전설2 ’가 연 매출 8,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중국 시장에 온라인 게임 붐을 일으킨 후 온라인게임 이용자는 2003년 1,300만 명에서 2007년에는 4,000만 명으로 증가해 3억 5,700 달러의 시장을 형성했다. 이러한 속도로 성장해 나갈 경우 향후 중국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게임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중국 시장을 차지하고자 하는 세계 각국의 게임 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현재 중국의 샨다와 같은 퍼블리셔들이 온라인게임 개발력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한국과 일본 개발사의 M&A를 시도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의 온라인 게임사 역시 적극적으로 중국 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어 한국 온라인 게임사들과 해외 선진 게임사와의 경쟁이 심화 될 전망이다.
중국시장의 가능성을 예측한 국내 온라인 게임사들의 중국 진출도 최근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 온라인 게임사는 체계적인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분석과 사용자 속성 분석이 결여된 채, 주먹구구식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협력 파트너를 선정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한국 온라인게임사의 경쟁우위는 오래 지속될 수 없을 것이다.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구조의 분석을 기초로 한 진출 전략과 경쟁전략의 수립은 경쟁우위의 지속에 불가결하다.

참고문헌
- 한국 온라인게임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 과제 노상규∙위정현 서울대학교출판부(2007)
- 미국 온라인 게임 시장에 대한 전략적 접근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5)
- 2007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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