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성공적 중국진출을 위한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마케팅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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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개요......................................................................................4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4

제2장 우리 나라 의류산업...................................................................5

제1절 기업현황........................................................................................................5
제2절 기업규모........................................................................................................5
제3절 영업실태........................................................................................................6
제4절 생산공장현황..................................................................................................8
제5절 생산시설현황.................................................................................................10
제6절 고용현황.......................................................................................................12
제7절 임금현황.......................................................................................................15

제3장 중국 의류산업.........................................................................16

제1절 중국 의류산업 현황........................................................................................16
제2절 향후 중국 의류산업 발전전망...........................................................................17
제3절 최근 의류소비시장 동향..................................................................................19
제4절 중국의 섬유 및 의류.......................................................................................21

제4장 중국시장여건 및 진출방향.........................................................22

제1절 중국 시장 특성..............................................................................................22
제2절 우리 상품의 현지인지도..................................................................................23
제3절 현지 상 관행.................................................................................................25
제4절 현지 진출 시 유의사항....................................................................................26
제5절 현지바이어 성향 및 접근방법...........................................................................27
제6절 상사분쟁예방 및 처리요령...............................................................................29




제5장 중국 의류산업과 한-중간 의류교역동향 분석................................33

제1절 한-중 교역동향 ...........................................................................................33
제2절 우리나라 패션산업의 SWOT분석 ....................................................................36
제3절 한국패션 기업의 성공사례 (하이파이브) ..........................................................37

제6장 한국과 중국의 여성의류 구매패턴 비교와
시장세분화 및 마케팅전략 수립 (4P)...........................................37

제1절 한-중 구매패턴의 특징..................................................................................38
제3절 조사결과에 따른 마케팅 전략방향....................................................................42
1) 중국시장의 세분화...........................................................................................42
2) 마케팅 믹스( 4P + 1S )전략.............................................................................43

제7장 맺음말...................................................................................48

제1절 성공적 중국진출을 위한 대응 방향 ..................................................................48
제2절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51

* 참고 문헌............................................................................52
<표목차>
제2장

<표3-1> 의류 매출액 추이..................................................................................7
<표3-2> 의류 매출액 대비 경상이익율 및 인건비 비중 추이...................................7
<표3-3> 의류 주요품목별 자기상표 수출비중........................................................8
<표4-1> 의류 생산공장 연도별 추이....................................................................9
<표4-2> 2002년 의류 생산공장 지역별 분포현황...................................................9
<표5-1> 의류 주요 생산시설 추이......................................................................10
<표5-2> 자가공장의 설치기간별 시설 보유 현황...................................................11
<표5-3> 자가공장의 연도별 시설투자자금 소요현황...............................................11
<표6-1> 회원사 및 협력공장의 연도별 고용현황 추이............................................12
<표6-2> 연도별 직종별 고용비중.........................................................................13
<표6-3> 학력별 고용분포....................................................................................14
<표6-4> 연령별 고용인력 분포............................................................................14
<표6-5> 직종별 인력수급 현황 ...........................................................................15
<표7-1> 의류산업 연도별 임금 추이.....................................................................15

제3장

<표 1-1> 최근 중국 의류생산추이.......................................................................16
<표 1-2> 주요 지역별 의
본문내용
제1장 개요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중국에의 의존도가 높아지는 국내기업

자유무역주의(WTO)와 지역경제주의(EU, NAFTA, APEC 등)가 교차되는 무한경쟁의 국제화 시대를 맞아 우리기업은 다양한 국제마케팅 과제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우리 나라도 동북아 또는 환 동해 시대의 개막을 염두에 두고 인접국가간의 경제교류 및 협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될 전망이다. 그중 중국의 경우는 세계최대의 잠재시장이리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 나라의 세 번째 큰 교역국 이라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90년대 초반 6억 달러에 불과했던 대중국 수출액은 2000년 185억 달러로 급증하여 총수출에서 대중국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90년 0.9%에서 2000년 10.7%로 상승하였다. 이는 최근 10년 사이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의존도가 급속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2001년 11월 중국의 WTO가입으로 중국의 대외무역 정책은 개방의 길로 들어섰다. 중국의 WTO 가입은 향후 비단 우리기업 뿐만 아니라 세계각국 기업들의 진출 러시를 가져올 것이므로 중국 시장은 세계 각국 기업
들의 치열한 각축장이 될 것이다. 이는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동시에 겸비한 세계 일류의 상품이 아니면 중국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외국기업과는 품질 면에서 중국기업과는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결국 우리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은 중 고급 제품 위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하며, 따라서 진출 전략도 이러한 측면을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향후 대 중국 투자 활성화로 인한 중국 산업구조의 고도화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며, 시간이 흐를수록 외국기업보다는 중국기업과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다. 결국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우리기업의 기술력 강화를 통한 최고수준의 제품으로 승부를 걸지 않으면 중국시장에서의 우리 입지는 축소될 수밖에 없다. 중국 WTO 가입과 패션산업 경쟁력 분석 보고서 삼성패션연구소 2002

중국은 13억이라는 인구를 가진 세계 최대의 시장이다. 중국 인구의 절반 정도인 약 7억의 여성은 근래에 들어 가정의 소비를 주도하고 있으며(소비의 50~38%를 차지), 주요 구매 품목으로는 화장품, 의류, 일용품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성상품시장 성장 가능성을 말해주고 있다. 특히 패션의류와 관련하여 우리 제품은 중국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패션의류 기업은 앞으로 보다 폭넓고 심도 있는 대 중국 마케팅전략의 강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중국의 의류시장을 잠재 가능성을 분석하여 한국의류기업의 대 중국 마케팅전략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참고문헌
-서적

1. 프랭클린 R. 루트, 해외시장진출전략, 비봉출판사, 1992
2. 중국무역관계법규:실무자료집 권병호 편 아카데미서적 1998
3. 마케팅론 서성한 박기안공저 법경사 1998
4. 전경옥, 열린 중국 닫힌 중국, 문학세계사, 1999
5. 안광호 외 2인, 패션마케팅, 수학사, 1999
6. 중국 산업별 현황과 전망,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2000
7. 이인자, 신효정, 패션 마케팅&코디네이션, 시공사, 2000
8. 김주헌, 국제마케팅: 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0
9.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저자 최순화 외 2001년
10. 중국 WTO 가입과 패션산업 경쟁력 분석 보고서
삼성패션연구소 2002
11.纖維․패션 産業의 비전과 發展戰略 산업자원부 2002
12. 중국 패션 시장 분석(2002 China Fashion Market Research)
삼성패션연구소 2003

-신문 및 자료

1. 섬유산업 2001년도 실적 및 2002년도 전망 韓國纖維産業聯合會 2001
2. 섬유산업의 특성 및 현황 한국의류산업협회 2002
3. 국제섬유신문 2003.07.28
4. <삼성경제연구소 제319호> |최순화, 신현암, 권성용|
5. 섬유패션산업비젼 및 전망 韓國纖維産業聯合會 2003
6. 한국섬유신문 2003




-인터넷 사이트

1. http://www.koreaemb.org.cn (주 중국 대사관)
2. http://www.chinaexponews.com
3. http://www.chinalabs.co.kr
4. http://www.lawkim.com/lawkim/02.htm
5. http://www.sfi.co.kr 삼성패션연구소
6. http://www.kaia.or.kr 한국의류산업협회
7. http://www.naver.com
8. http://my.dreamwiz.com/mrpresident
9. http://www.k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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