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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빅뱅: 미디어 융합 현상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가세 -> ‘미디어 빅뱅’ 시대 도래
미디어 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경쟁구조를 도입하는 형식의 미디어 빅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신문의 방송 진입 규제 완화: 신문의 방송 진입을 허용한다는 것
->신문에서만 보도하는 것을 방송에서도 보도하는
신문의 방송진입은 경제적으로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신문의 내용을 포함해서 뉴스의 양도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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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렙: 광고대행사에 맡기지 않고 방송사 자체적으로 광고를 제작하는 형태
1공영 다민영: 한국방송광고대행공사(공영렙)와 2개 이상의 민영미디어렙을 허가하는 것.
단점: 자체적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든다 -> 자연스레 광고의 단가가 상승할 것이다
단가가 상승한 광고 중심으로 방송산업이 경쟁을 할 것이고 방송광고시장이 확대될 것이다
또한 자본이 넉넉한 방송사와 그렇지 못한 방송사의 양극화를 부추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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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와의 FTA는 미국 FTA에 비해 국내 방송영상산업에 끼치는 영향력 적음
유럽과 동아시아 미국을 연결하는 동아시아 FTA 허브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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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률 하락 이유: 디지털 케이블방송과 IPTV서비스는 이용자 입장에서 크게 뚜렷한 차이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결합상품을 통한 경쟁을 해야 한다
OTT(OVER-THE-TOP)서비스는 인터넷 동영상서비스 또는 인터넷 VOD 서비스와 유사한 개념이다.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가 아닌 제3사업자들이 브로드밴드를 통해 제공하는 영화나 방송프로그램 등의 프리미엄 동영상 서비스
3Screen
TV, PC, 스마트폰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사용자가 동일한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어느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끊김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모바일iptv
기존 IPTV 기술에 무선 및 이동성 기술을 확장한 새로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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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흥행 돌풍을 일으킨 영화 `아바타`를 시작으로 3D에 대한 관심 폭발적 증가
3DTV는 기존 TV가 갖고 있는 2차원적인 영상의 한계를 벗어나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3D 입체 컨텐츠를 전달함으로써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실감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송 기술
LCD, LED 등 디스플레이 및 DTV 부분에서는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3DTV 시스템 개발에 높은 경쟁력을 갖춘 우리나라
3D영상산업에 대한 지원이 활성화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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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TV방송의 도입은 경제적 측면에서 봤을 때 향후 방송산업 및 관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3DTV 내수 시장은 본 방송이 시작된 이후에 본격적으로 형성되어 2020년에는 연 매출 2조 4천억 원 규모에 이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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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출판은 이미 세계적 흐름이 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본격화 될 것으로 보임. 단말기 출시 가속화, 양질의 콘텐츠 확보, 통신사의 합류, 정부의 확고한 지원 등이 선행되어야 할 것임
음악 산업 분류
음반 산업 : CD, DVD 등의 완제품 판매
디지털 음악 산업 : 모바일, 온라인 음악 서비스 제공
음악 공연 산업 : 뮤지컬, 콘서트 등
노래연습장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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