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문화콘텐츠의 정상적 유통과 불법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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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유통관리론 팀 프로젝트 자료입니다.
주제는 화콘텐츠의 정상적 유통과 불법복제에 관한 팀 프로젝트로 최근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느 사안입니다.
파워포인트와 내용 모두 충실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콘텐츠와 불법복제의 정의
- 문화콘텐츠의 정의
- 불법 복제의 정의와 현황
- 불법 복제의 종류와 유형
- 합법적인 복제

2. 왜 문화콘텐츠인가 ?
- 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
- 21세기 한국의 주력산업
- 문화콘텐츠 산업의 연쇄적 부가가치 창출

3. 불법복제현황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율
- 불법유통에 대한 네티즌들의 인식
- 불법복제 및 유통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
- 단속강화가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 것인가

4. software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의 배경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의 현황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의 유통경로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의 대책

5. movie
- 현 황
- 유통경로
- 문제점
- 대 책

6. music
- 불법 복제 음악의 현황
- 불법 복제 음악의 유통 경로
- 불법 복제 음악의 대책 방법
- 콘텐츠 불법복제 방지 8개 대책

7. 결론
본문내용
※ PPT 자료의 문장들 중 일부를 발췌(도형과 사진 도표는 불가)
- 문 화 콘텐츠의 정의 :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 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을 의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예술, 출판 e-book, 방송영상, 디자인, 패션, 공예,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 다양
무선인터넷콘텐츠, 유선인터넷콘텐츠, 방송콘텐츠, 극장용콘텐츠, DVD, 비디오, PC게임, 아케이드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
- 온라인 불법 유통현황
우리나라는 인터넷을 통한 영화파일의 공유와 다운로드 매우 활발
온라인 불법 유통시장 – 대작영화위주, 개봉1일만에 CAM버전 유포
P2P 및 각종 영화공유 사이트 등장
- 산업피해 규모
검색팀의 모니터림 범위를 전체 온라인 불법 복제 시장의 20-25% 추정
전체적인 피해액 산정은 연간 1,200억-1,500억으로 추정 됨
P2P서비스 : 지적자산의 침해에 대한 조사 및 처벌의 어려움
영화공유 네트워크의 증가 : 산업에 막대한 영향
DVD-R등 복제기기의 발전 : 대량복제 가능
온라인 불법 이용자들의 모순적인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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