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 대한항공 속으로 대한항공 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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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
“대한항공”속으로 !
대한항공(주)
목 차
1. 요약문 2
2. 서론 3
3. 본론 7
(1) 환경 분석 7
외부환경분석
경쟁사 분석 & 자사 분석
(2) SWOT 분석 10
(3) STP 전략 13
(4) 4P 전략 15
4. 결론 18
5. 느낀점 19
6. 부록 20
1. 요약문
21 세기 기업경영의 중심은 고객이라는 생각으로 대한항공은 고객사회임직원을 위한 풍요로운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이미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항공사이며 화물 운송부분에서는 현재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일찍이 조종사 자체 양성 계획을 마련하여 일정 기간 준비 작업을 끝낸 뒤, 1989년 1월에 마침내 비행훈련원을 설립, 수준 높고 철저한 교육으로 조종사들을 배출해 내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실시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쟁사로는 아시아나항공이 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항공보다 우위로 인식되어 있지만, 최근 아시아나의 빠른 성장과 함께, 아시아나 항공은 대한항공의 가장 큰 경쟁사로 떠올랐다.
대한항공은 국내 시장에서의 높은 선호도, 다양한 항공노선의 강점과 주5일제 확산에 따른 국민의 여행수요 증가의 기회를 가지고 있지만, 낮은 고객서비스 인지도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의 약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고속철도와 저가항공사의 성장 의 위협을 가지고 있다. 이는 장거리 노선과 중단거리 노선의 탄력적인 수요조절을 위해 대한항공의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은 ①장거리 시장 ②운항형태별로 정기항공사 VS 부정기항공사로 분류
③비즈니스 여객시장 VS여가여객시장 ④여객서비스 VS 화물서비스 시장 으로 시장 세분화를 한 뒤, 여가시장의 평가와 성장가능성 파악하여 타겟팅을 실시한다.
다음으로 추상적인 21세기 초일류항공사에서 구체적 컨셉트로 개발하도록, 또한 경쟁사인 아시아나항공과의 가장 큰 차별화를 줄 수 있도록 globalization으로 포지셔닝한다.
대한항공은 예약 서비스, 발권 서비스, 기내 서비스등의 서비스 단계를 제품전략에 모두 포함하고, 가격은 고가 정책을 실시함과 동시에 같은 국내 항공 경쟁 업체인 아시아나 항공사보다는 낮은 가격대를 유지하는 전략을 하고 있다. 또 예약과 발권 서비스에서 고객 접근성 강화하고 Cyber상의 서비스를 통한 고객 접근성 강화할 수 있는 유통전략을 실시하고 있으며, 상용 고객에 대한 우대 전략과 후원 정책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으로 프로모션 하고 있다.
대한항공 뿐 아니라 아시아나. 우리나라 양대 항공사는 세계적으로 전혀 뒤쳐져 있지 않다. 최첨단 항공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정비기술 또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항공사 시설 또한 매우 좋다. 객실서비스 기내식 면에서도, 전반적인 면에서는 현재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보다 우위에 있다. 단, 문제는 대한항공이 항공사고가 많았던 것 때문이다.
세계 우수항공사들이 정비를 대행하고 있고 현재는 항공안전에 대해 세계우수항공사와 제휴를 통해 안전에 대해서는 예전에 비하면 혁신적으로 좋아졌다. 대한항공이 세계적인 항공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겠고 무엇보다 기내서비스, 기내안전, 항공기의 안전운항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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