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항공,항공산업,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사우스웨스트항공_성공사례,글로벌기업의해외성공사례,항공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아시아나항공,사우스웨스트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southwest,사우스웨스트,항공사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조직이론,사우스웨스트_항공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사우스웨스트,아시아나항공사,항공사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목차
-
Ⅰ. 요약문
Ⅱ. 서 론
1. 주제선정이유
2. 회사소개 & 연혁
Ⅲ. 본 론
1. 기업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3) SWOT분석
2. 경쟁사와의 비교분석
1) 사우스 웨스트항공사의 서비스 운영전략
2) 컨티넨탈항공사의 서비스 운영전략
3. 사우스 웨스트 성공요인
1) 4P Mix
2) 사우스 웨스트의 차별화된 경영측면 특징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Ⅵ. 부 록
- 본문내용
-
Ⅱ. 서 론
1. 주제선정이유
전략은 기업경영을 하는데 의심의 여지없이 중요한 것이 되었다. 급격히 변화하는 기업 외부환경과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기업보다 잘 하는 것 또는 다른 기업과는 다른 것을 추구해야한다. 이제 기업에게 과거 전통적인 경영 방식과 사고를 가지는 것은 곧 시장에서의 도태됨을 의미한다. 그러기에 기업들은 자신에 맞는 경영 전략을 세우기 위해 고뇌한다. 하지만 자신의 기업에 딱 맞는 전략을 찾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심지어는 자신의 기업이 왜 지금 잘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주요성공요인조차 모르는 기업들도 있다. 이런 쉽지 많은 않은 전략경영세계에서 ‘저 원가 전략’으로 당당하게 성공을 한 기업이 있다. 바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이다.
저 원가 전략이란 원가를 낮춰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전략으로, 절대적으로 낮은 원가구조를 구성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를 책정하는 전략을 말한다. 우리 조는 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검토하다가 사우스 웨스트와 아마존닷컴을 최종적으로 염두에 두고 있었다. 저가항공사는 이미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에 기초한 대형항공사들 사이에서, 일부 핵심 요소에 대한 높은 수준의 차별화를 유지하면서도 비용우위인 공격적인 저가상품으로 당당히 성공을 이루어 내었기 때문에 더 대한함을 느꼈다. 특히 저가 항공사의 모델이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조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사례를 조사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했기에 우리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조사하게 되었다.
2. 회사소개 & 연혁
1) 사우스 웨스트 성장배경
사우스 웨스트항공은 1971년 6월에 허버트 켈러(Herbert D Kelleher)와 로린 킹과 함께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 러브필드(Love Field)에서 3대의 737기로 달라스, 휴스턴, 산안토니오를 운항하는 국내선 항공사로 탄생하였다. 1971년, 달러스 러브필드에서 보잉 737기 3대로 운항을 시작한 사우트 웨스트는 최고경영자인 허브 켈러허의 공격적이고 강한 승부 근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조직문화를 이뤘고 사업 초기에 `사랑의 항공사`라는 애칭을 얻으며 고객과 직원들에게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다. 1989년에는 캘리포니아에서 운항을 시작했고, 1993년에는 탑승객 수가 가장 많은 항공사로 발전했다. 이런 규모의 성장에 대해, 캘러허는 매출이나 시장점유율은 수익성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지적하고 수익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2004년도에 필라델피아 노선을 추가해 현재 총 60개 공항을 취항하고 있으며, 보잉737 항공기 388대를 보유한 미국 내 4위 항공사로 성장한 항공사이다.
- 참고문헌
-
-홈페이지
사우스웨스트 홈페이지 http://www.southwest.com
-뉴스
1)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92502012369697010
2)http://ehub.segye.com/EHubArticle.html?aid=20081009003942
3)http://kr.ibtimes.com/article/news/20080723/3708982.htm
4)http://new.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1988441
->한국경제신문,<사우스웨스트 '18년 흑자' 비결은…>
5)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3&aid=0001968127
->조선일보, <"기체 먼지 무게 줄이고, 페인트도 벗겨내라">
6)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1992340
->아시아경제, <사우스웨스트, 항공기 투자 늘린다>
7)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277&aid=0002017710
->아시아경제 <저가항공사 "사랑해요 보잉 737">
8)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3&aid=0002312330
->뉴시스통신사 <미 9개 항공사, 안전점검 감독 없는 수리 하청>
-책
1)사우스웨스트 방식 : (The)Southwest airlines way : using the power of relationships to achieve high performance」조디 호퍼 기텔 저, 황숙경 역, 물푸레(창현출판사) 2003.
2)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3)(저가 항공사의)성공스토리 : 철도보다 싼 항공료로 미국과 유럽을 정복하다 / 함대영 저. 가가원 2007.
4)가격파괴전략, 미사엘 M. 안데르센ㆍ플레밍 풀펠트 지음, 비즈니스맵
- 자료검색
네이버 (www.naver.com)
다음 (www.daum.net)
구글 (http://www.google.co.kr)
야후 (http://kr.yahoo.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우스웨스트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사우스웨스트,항공사마케팅,항공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사우스웨스트,항공사전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사우스웨스트_항공사,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사우스웨스트,항공사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