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대한항공 기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분석
- 선정이유
-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1) 외부분석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2) 내부분석
3.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분석
4. 전략분석
1) SWOT 분석
2) BCG매트릭스
5. 이슈제기
- 저가항공, 유가상승 등의 위험요소 극복 방안
6. 해결 전략
- 본문내용
-
항공운송산업은 국력 및 국가 이미지의 상징이다. 따라서 뛰어난 항공사의 보유는 그 나라의 정치, 경제, 기술 수준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항공운송산업은 경제 활동에 필요 불가결한 국가 기간산업으로 대부분의 국가 수익이 수출로 이루어진 우리나라의 경우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문화적 교류 촉진과 관광산업 활성화의 돕는 산업이다.
최근 G20 정상회담 개최, 한-미 FTA체결, 한-EU FTA체결, 미국 무비자 입국 등과 같은 사회, 경제적인 사건들에 의해서 우리나라의 성장과 더불어 항공운송산업의 성장기회가 찾아왔다. 또한 문화적인 차원에서 전 아시아적인 한류 열풍에 힘입어 외국인 관광객의 수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내국인의 경우 주5일 근무가 확대되고, 해외여행, 연수, 출장이 빈번해짐에 따라 항공운송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커졌다.
하지만 세계 경제위기와 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같은 불안정한 국내외 여건 속에서 외부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항공사업의 향후 시장을 내다 볼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저가 항공사와 KTX의 확대에 따른 국내 시장잠식이 우려 된다. 이와 같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의 핵심역량분석과 산업구조 등과 같은 외·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대한항공의 경쟁전략을 도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한항공이 국내시장에서 성장하여 업계 정상권에 서게 된 역량과 국제항공시장에서의 성공요인을 파악한다.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한 시장 확보와 수익을 내기 위해서 해결 해야 할 이슈를 제기하고, 그를 해결 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차별화우위
- 유형의 차별화: 첨단설비
① 차세대 명품 좌석 코스모 스위트(Cosmo Suites), 프레스티지 슬리퍼 (Prestige Sleeper)
→ 사생활보호, 원터치 좌석 조절
② New economy(일반석): 세련된 인체공학적 설계로 장거리 여행에 편리함을 증가시킨다.
③ AVOD(Audio Video on Demand) : 기존 대비 처리속도와 해상도가 대폭 향상되어 완벽한 엔터테
인먼트 환경을 제공한다.
④ Flying Mom Service(비동반어린이서비스), Flying Art Ambassador(여행지 미술관 안내)
- 무형의 차별화: 고품격 서비스, 명품 이미지
① 상용 고객에 대한 우대 전략 - 항공 마일리지(Sky Pass)
:회원들이 마일리지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② 후원 정책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
:대한항공은 자사 텔레마케팅센터에서 근무하는 장애인을 광고모델로 기용 "따뜻한 사랑으로 그
누구와도 한 가족이 되겠습니다." 라는 카피를 담은 광고로 한국광고자율심의 기구에서 선정하는
광고대상에 선정된 바 있다.
③ 명품 이미지
: 세계적 권위의 미국 여행 전문지 ‘Business Traveler’에 2008년 ‘여행 업계 최고상’에서 2년연속
아시아 최고 항공사로 선정되었고, 3년 연속으로 아시아/태평양 노선 최고 비즈니스 클래스 운
영항공사로 선정되어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재확인했다.
- 참고문헌
-
Ktv “모닝와이드” 한국 관광공사 마케팅전략팀 나상훈 팀장 인터뷰 2010. 12.3
한진그룹 홈페이지 http://www.hanjin.net/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Flightglobal 홈페이지 http://www.flightglobal.com “2009년 매출액기준 world top 20 airlines”
권선택의원 홈페이지 http://okchoice.or.kr “저가항공사 시장점유율 1/3 돌파”
Newstomato, “KTX 2단계 개통으로 인근 항공 이용객 감소” 2010. 11. 22
Newspim, “대한항공, 中 항공 브랜드 부문 ‘대상’ 수상” 2010.1.20
매일경제, “대한항공, 중국인이 선호하는 외국 항공사에 선정” 2010.12.2
Newspim, “국내 항공기 제조의 ‘요람’ 대한항공” 2009.3.30
경제투데이, 대한항공,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시스템 최고 ‘입증’ 2010.2.24
윤광희 (2003)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김재원(2009) 항공사 경영시스템, 북넷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