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대한항공 기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분석
- 선정이유
-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1) 외부분석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2) 내부분석
 
3.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분석

4. 전략분석
1) SWOT 분석
2) BCG매트릭스

5. 이슈제기
- 저가항공, 유가상승 등의 위험요소 극복 방안

6. 해결 전략

본문내용
항공운송산업은 국력 및 국가 이미지의 상징이다. 따라서 뛰어난 항공사의 보유는 그 나라의 정치, 경제, 기술 수준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항공운송산업은 경제 활동에 필요 불가결한 국가 기간산업으로 대부분의 국가 수익이 수출로 이루어진 우리나라의 경우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문화적 교류 촉진과 관광산업 활성화의 돕는 산업이다.
최근 G20 정상회담 개최, 한-미 FTA체결, 한-EU FTA체결, 미국 무비자 입국 등과 같은 사회, 경제적인 사건들에 의해서 우리나라의 성장과 더불어 항공운송산업의 성장기회가 찾아왔다. 또한 문화적인 차원에서 전 아시아적인 한류 열풍에 힘입어 외국인 관광객의 수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내국인의 경우 주5일 근무가 확대되고, 해외여행, 연수, 출장이 빈번해짐에 따라 항공운송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커졌다.
하지만 세계 경제위기와 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같은 불안정한 국내외 여건 속에서 외부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항공사업의 향후 시장을 내다 볼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저가 항공사와 KTX의 확대에 따른 국내 시장잠식이 우려 된다. 이와 같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의 핵심역량분석과 산업구조 등과 같은 외·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대한항공의 경쟁전략을 도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한항공이 국내시장에서 성장하여 업계 정상권에 서게 된 역량과 국제항공시장에서의 성공요인을 파악한다.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한 시장 확보와 수익을 내기 위해서 해결 해야 할 이슈를 제기하고, 그를 해결 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차별화우위
- 유형의 차별화: 첨단설비
① 차세대 명품 좌석 코스모 스위트(Cosmo Suites), 프레스티지 슬리퍼 (Prestige Sleeper)
→ 사생활보호, 원터치 좌석 조절
② New economy(일반석): 세련된 인체공학적 설계로 장거리 여행에 편리함을 증가시킨다.
③ AVOD(Audio Video on Demand) : 기존 대비 처리속도와 해상도가 대폭 향상되어 완벽한 엔터테
인먼트 환경을 제공한다.
④ Flying Mom Service(비동반어린이서비스), Flying Art Ambassador(여행지 미술관 안내)

- 무형의 차별화: 고품격 서비스, 명품 이미지
① 상용 고객에 대한 우대 전략 - 항공 마일리지(Sky Pass)
:회원들이 마일리지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② 후원 정책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
:대한항공은 자사 텔레마케팅센터에서 근무하는 장애인을 광고모델로 기용 "따뜻한 사랑으로 그
누구와도 한 가족이 되겠습니다." 라는 카피를 담은 광고로 한국광고자율심의 기구에서 선정하는
광고대상에 선정된 바 있다.
③ 명품 이미지
: 세계적 권위의 미국 여행 전문지 ‘Business Traveler’에 2008년 ‘여행 업계 최고상’에서 2년연속
아시아 최고 항공사로 선정되었고, 3년 연속으로 아시아/태평양 노선 최고 비즈니스 클래스 운
영항공사로 선정되어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재확인했다.
참고문헌
Ktv “모닝와이드” 한국 관광공사 마케팅전략팀 나상훈 팀장 인터뷰 2010. 12.3
한진그룹 홈페이지 http://www.hanjin.net/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Flightglobal 홈페이지 http://www.flightglobal.com “2009년 매출액기준 world top 20 airlines”
권선택의원 홈페이지 http://okchoice.or.kr “저가항공사 시장점유율 1/3 돌파”
Newstomato, “KTX 2단계 개통으로 인근 항공 이용객 감소” 2010. 11. 22
Newspim, “대한항공, 中 항공 브랜드 부문 ‘대상’ 수상” 2010.1.20
매일경제, “대한항공, 중국인이 선호하는 외국 항공사에 선정” 2010.12.2
Newspim, “국내 항공기 제조의 ‘요람’ 대한항공” 2009.3.30
경제투데이, 대한항공,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시스템 최고 ‘입증’ 2010.2.24
윤광희 (2003)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김재원(2009) 항공사 경영시스템, 북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조직문화분석 및 시사점
  • 분석1) 7S 모형이란?2. 사우스 웨스트의 7S 모델분석1) 공유가치(Shared Value) : Fun & 가족경영2) 리더십 스타일(Style) : 열린 경영3) 전략 및 기술(Strategy & Skill) : 고객 만족을 위한 전략과 실행4) 구성원 및 제도절차(Staff & System) : 직원 만족을 위한 시스템5) 구조(Structure) : 유연한 구조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원인Ⅲ. 결 론1. 사우스웨스트의 조직문화와 한국의 공동체문화1) 사우스웨스트의 조직문화에 대한 요약2) 우리나라 기업의 조직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항공사 경영론(항공사 수익 창출)contentsⅠ. 항공사 수익 창출의 정의Ⅱ. 수익 창출의 종류Ⅲ. 성공 사례 연구 Ⅳ. 실패 사례 연구 Ⅴ. 시사점경영 전략을 이용하여, 항공사의 수익을 현재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 !!Ⅰ. 항공사 수익 창출의 정의3.전략적 제휴4.사업 다각화2.서비스 측면1. 비용적 측면Ⅰ. 항공사 수익 창출의 정의비용절감1항공 연료 절감(EX:대한항공)항공기 순환 시간의 단축(EX: south west)e - commerce 및 IT 기술의

  • 경영전략론4E)기업의 사업부 전략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경영전략론4E)기업의 사업부 전략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정보통계학과경영전략론4E형Ⅰ. 서 론기업의 경영에 있어 최고 경영자의 경영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경영전략에 의하여 그 회사가 잘 운영 되는가 되지 않는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고경영자는 기업운영을 잘할 수 있도록 경영전략을 치밀하게 짜야 할 것이다. 그것이 기업성공과 연관되기 때문이다. 기업의 미래비전 및 목표에 대한 명확한 감각을 제공하여 등대와 같은 모든 구성원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 비교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목 차1. 항공서비스업2. 아시아나 소개 및 기업목표(1) 아시아나 소개(2) 아시아나 기업 철학3. 아시아나 영업 실적4. 아시아나 경영정보5. 아시아나 재무정보6. SWOT 분석7. 대한항공 소개 및 기업목표(1) 대한항공 소개(2) 기업의 비젼 및 미션8. 현재 시장 상황(1) 현재 시장 환경 확대 전망(2) 신문기사로 보는 현재 시장 환경9. 경쟁환경10. 시장접근전략(1)STP 분석 -대한항공의 시장세분화표적시장선정포지셔닝(2)STP 분

  • 대한항공에 관한 경영학,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내용입니다.
  • Ⅰ서 론1.대한항공의 개요 1948년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1962년 정부는 출자를 통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69년 한진 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주)대한항공을 창설하였다. 당시 종업원 514명, 제트기 1대, 프로펠러기 7대, 1962년 개설된 국내 정기여객노선, 1964년 개설된 한일 간 정기여객노선이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