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경영전략]대한항공 진에어(JIN AIR)의 브랜드 아이덴티(brand Identity) 확립 전략, 마케팅, SWOT, 저가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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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A과정에서 다룬 내용으로 대한항공사측에서 요청한 저가항공사인 진에어의 브랜드 아이덴티(Brand Identity)확립과정을 PPT로 담았습니다. 이는 전략경영(경영전략), 마케팅전략 과목과 매우 관련이 있으며 A+학점을 받았습니다. 수준 높은 자료로 내용도 풍성합니다.
목차
환경분석
자사분석
경쟁사 분석
고객 분석
SWOT Analysis 및 전략 방향
세부전략
결론


본문내용
I. 외부환경분석
1 . 항공산업동향과 전망
1) 주요 트렌드
-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여행수요 증가
- 경제발전에 따른 역외 인적,물적 교류확대. 특히 아시아 Big 3(한국,중국,일본)의
성장세
- 항공수요의 증가 및 대중화 -> 합리적 소비선호 -> LCC 항공사
- FTA, 항공자유화 협정 등 글로벌화 추세
- 성장 잠재력이 크고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관광산업 투자 확대

2) 세계항공 수요전망(2012년기준)
- IATA(2010.10) 중장기 항공주요 전망으로 경제,유가,공급계획등을 고려
2011~2015년간 연평균 국제선 여객이 5.8%, 전체여객이 5.0%, 국제선 화물이
4.7% 성장할 것으로 예측

3) 아시아(동북,동남) 지역 시장 전망
- 인구 및 시장 잠재력이 커서 중단거리에 적합한 LCC취항 증가가 예상
- 전세계 이구의 1/3을 차지 (동북아시아17억명, 동남아시아 6억명)

4) 아세안의 주요 관광객 송출인원
- 아세안의 뒤를 이어 EU 25개국 관광객이 약 10%를 차지하며 관광산업에서 중국, 일본, 한국 3국이 특히 중요
- 아시아 회원국 2015년 단일 항공시장 형성목표로 항공협정 체결

<중략>

- 소득수준 증가, 아시아 경제수준 증가 및 항공수요 증가, 정부의 관광산업 증진전략으로 항공산업은 성장세가 예상된다
- 경쟁사 분석시 FSC항공사는 대형화 고급화 되어 중장거리 노선에 명품서비스를 제공하여 High 고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LCC항공사는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중단거리 노선을 공략하고 있다
- 이에 발맞춰 자사는 FSC시장에는 대한항공을 LCC시장에는 진에어로 타켓팅을 차별화하여 거기에 맞는 시장을 공략하여야 한다
- 대한항공은 품위있고 우아한 고객을 대상으로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글로벌항공사로, 진에어는 젊고 자유로는 세대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항공사로 나아가야 한다
- 이에 대한항공은 최고의 서비스, 친환경이라는 컨셉으로 진에어는 Green과 young의 브랜드 아이던티티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 특히 진에어는 LCC항공사의 무차별적 가격공세에 소비자의 트렌드를 잘 분석하여 대응하고 있으나 신노선 및 second 공항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또한 眞 & Jean의 전략을 바탕으로 Trust 마케팅과 Young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원가개선과 수익창출전략을 시행한다면 LCC항공사에서 차별화된 항공사로 성장할 것으로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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