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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투데이
마케팅 전략
목 차
1.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선정이유
기업소개
2. 외부분석
시장소개
시장현황
SNS 시장성
5 Force Model을 통한 SNS 산업분석
3. 내부분석
SWOT분석
현재 STP분석
현재 미투데이의 마케팅 및 프로모션
4. NEW 마케팅 전략
NEW STP 분석
NEW 마케팅 전략
5. 제 언
6. 참고문헌
1.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선정이유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급증하면서 지난 10월 2000만 명을 돌파했다. 스마트폰이 우리 사회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2009년 아이폰이 국내 첫 출시되면서부터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는 모바일 환경의 양적 팽창과 아울러 모바일을 활용한 SNS 사용의 증가로 자연스레 이어지고 있다. 기술의 발전이 새로운 SNS를 탄생시키고 그로 인해 사람 간의 소통방식이 변화했다는 단순한 기술 결정론적 관점에서 벗어나 SNS의 진화 과정에 나타난 새로운 형태이며 변화 양상 자체만으로도 의미를 지닌다. 적어도 인간이 관계를 맺고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이상 SNS 자체가 소멸되지는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SNS 서비스와 같은 참여와 공유, 개방의 흐름이 SNS 시장 전반에 지속될 것이라 보기 때문이다.
사람이 모이는 곳에 정보가 모이고, 정보가 모이는 곳에 수익이 발생한다. 삼성SDS가 발표한 ‘2011년 IT 메가트렌드’ 보고서 역시 2011년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결합한 소셜 비즈니스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 것이라고 전망한다. 인터넷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e커머스, 온라인게임, e러닝 시장이 생겨난 것처럼, SNS 사용자 증가에 따라 관련 시장이 새롭게 열린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현재의 SNS 서비스는 하루가 다르게 향유자 중심의 환경으로 변화해가고 있으며, 수익모델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첫째, 게임분야로서 SNS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게임, 광고, 커머스 등의 결합 모델이 나타나고 있다. 그중 게임 분야가 두드러지는데. 페이스북에서 팜빌, 시티빌 등 소셜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징가는 한 달 이용자가 2억1500만 명 이상이다. 소셜 게임은 SNS로 맺어진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고 아이템을 나누는 등의 교류를 하는 서비스. 징가의 시장 가치는 10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다른 소셜 게임 업체 플레이돔은 디즈니에 7억6300만 달러에 인수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둘째, 광고ㆍ마케팅 분야이다. SNS 광고 시장도 성장하고 있는데 인터넷 시장조사기관 마케터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SNS에 게재하는 광고시장이 2009년 14억 달러에서 지난해 16억8000만 달러로 20.3% 성장하였다. 올해는 20억9000만 달러까지 커져 24.2%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SNS로 인해 변하고 있다. 기업들은 TV나 라디오를 통한 일방적인 광고와 SNS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실시간 반응하는 전략을 동시에 구사하고 있다. 포천이 선정한 글로벌 100대 기업 84%가 1개 이상의 SNS를 활용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셋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소셜펀딩도 확산되고 있다. 소셜펀딩은 SNS를 통해 특정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활동이다. 여러 사람이 `십시일반` 자금을 모으기 때문에 크라우드펀딩이라고도 부른다.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중개업체가 등장해 킥스타터, 인디고고, 로켓허브 등 전 세계 200여 기업이 경쟁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올해 초부터 중개업체가 나타났다. 중개업체는 프로젝트 제안자가 목표로 세운 후원금의 10%가량을 수수료로 받는다. 이와 함께 그루폰으로 시작된 소셜커머스도 SNS를 기반으로 한 사업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소비자 정보 확보이다. 무엇보다 SNS의 가장 큰 경제적 가치는 SNS 운영업체가 엄청난 양의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이용자들이 저장해놓은 자신의 출신지, 학교, 직장, 가족, 취미 등의 기본 정보와 함께 스스로 올리는 글들에서 소비와 생활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을 타깃 광고와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SNS에서 시장에서 국내 업체 선두주자인 미투데이는 첫 서비스를 기준으로 3년 만에 가입자 100만을 돌파한 이후 200만 돌파까지 6개월, 300만 돌파에 2개월이 걸리는 등 급성장세를 보이며 현재 가입자가 700만 명을 넘어서면서 글로벌 SNS인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국내 가입자 수로 추정되는 401만 명, 439만 명을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1년 4월 가입자 500만 명을 돌파한 데 이어 4개월 만에 이룬 성과여서 눈길을 끌고 있다.
기업소개
구분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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