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기업사례분석 세계 1위를 향한 인형의 꿈 오로라월드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영전략 기업사례분석>
세계 1위를 향한 인형의 꿈, 오로라월드의 성공전략
[ 개 요 ]
1. 들어가는 글
1.1 성숙기단계의 오로라월드㈜의 현과제…p1
1.2 오로라월드㈜의 기업정보 ………………p2
2. 오로라월드㈜의 외부환경분석
2.1 세계완구시장 분석 및 흐름 ……………p6
2.2 FIVE FORCE MODEL(봉제인형 시장 환경 분석) …p7
3. 오로라월드㈜의 내부환경분석
3.1 가치사슬분석 ……………………………p10
3.2 SWOT분석 ………………………………p11
3.3 VRIO모형…………………………………p12
3.4 핵심역량분석 ……………………………p16
4. 마무르는 글
4.1 지속적인 경쟁우위 유지방안 …………p16
4.2 탈‘T바람에 대한 오로라의 대처방안…p18
1. 들어가는 글
중소기업 활성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절대 다수의 중소기업들이 영세성과 낮은 생산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중소기업들의 수가 매우 적은 편으로 기업생태계의 취약성이 고용창출 등에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지속 성장하면서 성과가 뛰어난 중규모 기업’에 대해 주목해야 할 시점이다. 이에 우리는 90년대 OEM방식에서 탈피하여 독자적 브랜드 개발로 세계시장에 우뚝 선 오로라월드㈜를 대상으로 경영환경, 전략 앞으로의 전략모색 등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먼저 중소기업들의 발전단계를 보면, 생성기와 1차 성장기를 거쳐 현재 2차 성장기, 성숙기, 재성장기 등에 위치하고 있다. 기업들은 단계별로 직면하는 주요과제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다음 단계로 도약했다. 특히 일류 중소기업들은 발전과정에 있어 일반 기업들과는 다음과 같은 차별화된 특징들을 보인다. ▷생성기에서 성장기까지의 기간 단축(글로벌화), ▷성장하는 도중의 새로운 성장기회 모색(학습효과), ▷우량기업으로서의 수명 연장(혁신 체질화)이 그것이다.
일류 중소기업들에게서 발견된 글로벌 포지셔닝, 독자성, 개방성 등의 특징들은 우리나라 기업생태계에 희망적인 메시지를 준다. 이들 기업의 발전단계별 경영과제와 성공요인에서 교훈을 얻고 전파함으로써 보다 많은 경쟁력 있는 기업들을 만들어 내야 하겠다. 기업경쟁력의 핵심은 결국 혁신이다. 이에 우리는 1985년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업체로 출발하였으나 90년대 이를 거부하고 자체 브랜드를 부착한 ‘플럽시(인형 속에 솜뭉치 대신 작은 콩을 넣어 만든 제품)’로 현지화에 성공한 성숙기 단계의 ‘(주)오로라월드’의 성공전략을 알아보고 ‘오로라월드㈜’의 새로운 전략모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1 성숙기 단계인 오로라 월드㈜의 현 과제
- 발전단계는 「생성기→성장기→성숙기→재성장기→쇠퇴기」 Miller and Friesen, "A Longitudinal Study of the Corporate Life Cycle," Management Science, 1984
로 구분
기업의 발전단계 분류
생성
성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분석] 오로라월드의 세계경영
  • 2004년도 2학기 오로라월드의 세계경영-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Ⅰ. 오로라월드(AURORA WORLD)에 대하여1. 사례작성의 배경2. 오로라월드 소개3. 오로라월드의 발자취4. 오로라월드의 사업 영역Ⅱ.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유형1. 수출2. 해외직접투자 & 현지기업 인수3. 라이센싱 & 최근의 동향4.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발전과정Ⅲ.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관리1. 국제마케팅1.1 해외마케팅1.2. 국내마케팅1.3. 브랜드 경영2. 국제 연구개발 및 생

  •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 전략을 전개하였다. 특히 다국적 패스트푸드 기업들이 전세계적으로 동일한 메뉴를 중심으로 표준화전략을 구사한데 반해서 롯데리아는 현지화 전략으로 맞대응을 하기로 하여 매년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하기로 전략방향을 설정하였다. 1992년 9월에는 한국인의 전통음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불고기를 햄버거와 결합시킨 불고기 버거를 출시하여 매출 신장의 절대적인 계기를 마련하였다. 3.5 제5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브랜드 정립기 : 1993년-1997

  • [마케팅] 오로라 월드 경영 사례 분석
  • 경영 사례 분석오로라 월드- 세계를 향한 인형의 꿈 -목 차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개요 (2). 사업 영역(3). 비전 3. 요약문 Ⅱ. 본론 1. 미국 진출 동기 2. SWOT분석 (1). 강점- 브랜드 경영- 차별화된 디자인- 스토리 텔링- 글로벌 네트워크- 지속적 R&D(2). 약점(3). 위험- 경쟁업체(4). 기회- 신시장 개척 3. 4P분석 (1). 유통- 수출- 해외 직접투자 및 현지기업 인수- 라이센싱(2). 제품- 다양한 브랜드- 뛰어난 품질(3). 가격- 경쟁력

  • [국제경영사례분석] 캐릭터완구기업 오로라월드의 해외진출
  • 인형인 캐터필러(Catapillers), 그리고 9.11 테러 당시 큰 활약을 보여준 소방관, 경찰관, 간호사 등을 모델로 한 아메리칸 히어로즈(American Heros)를 출시한 것이다. 이들은 모두 미국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슬픔에 잠긴 미국인들을 위로하고 애국심을 고취시킨다는 전략이 성공을 거두었던 것이다.오로라월드는 현재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이나 홍콩 등 세계 각지에 진출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명품 인형 브랜드 오로라

  • 기업의 위기를 극복한 창조경쟁력 기업
  • 기업의 위기를 극복한 창조경쟁력 기업 사례: 펩시 분석1. 펩시와 코카콜라의 역사적 경쟁 구도2. 펩시 성공 비결3. M&A를 통한 펩시의 창조 경쟁력Ⅳ. 우리나라의 창조경쟁력결론창조 경쟁력의 조건1. 미래 CEO의 조건: 창조적 리더십2. 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서론Ⅰ. 현대 사회의 트랜드 변화 및 흐름글로벌 경영, 리스크 관리 경영, 감성 경영, 인재 경영, 가치 경영, 고객 중심 경영. 모두 21세기 이후 거론되고 활성화된 경영 개념과 화두들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