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챔피언(강소기업) 기업 성공사례분석-오로라월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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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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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선정 동기 및 목차 소개
<본론>
2. 기업소개
1) 개요
2) 재무상태
3) 연혁
4) 사업 영역
5) 비전
3. 국제마케팅
1) 해외마케팅 (미국 진출 동기 및 시장 환경)
2) 국내마케팅
3) 브랜드 경영
4. 마케팅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국제마케팅 전략
5. 성과
1) 현황
2) 현지 언론의 반응
3) 성공 요인
4) 향후 전략과 전망.
<결론>
6. 업계에 주는 시사점 및 나의의견
7.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예전부터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섬유(봉제)업에서 많은 경험을 축적해 왔다. 하지만 선진국들과 비교하였을 때 부족한 제품의 기획력, 디자인 능력 그리고 저작권문제의 부재로 인해 인형 캐릭터, 패션산업, 만화 등과 같은 고부가 가치 섬유 부분에서는 단순 OEM수준의 제품을 수출하는 정도에 머물러 있었다. 봉제완구 업계에서 최고라 불리는 미국시장은 세계시장의 45% 를 점유하는 시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완구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완전경쟁의 시장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조그만 중소기업이 혁혁한 전과를 올리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그 기업이 바로 1981년 설립된 캐릭터디자인 완구 전문기업 오로라월드 이다. 사양산업으로 치부되던 봉제완구 업계에서 일찍이 OEM수출로서는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자체브랜드를 개발하여 꾸준한 품질관리와 차별화된 디자인 전략으로 봉제완구 시장에 뛰어 든 결과, 오로라월드는 미국 봉제 완구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4위, 시장점유율 4위를 기록하는 한편, 2002년에 벌써 한해 매출 5,000만불 을 달성하였다. 이 미국 인형 완구부분 시장 내에서의 인지도 4위에 랭크 되는 한편, 2007년에만 매출 488억 원, 영업이익 34억 원을 기록하는 등의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어내었다는 소식은 우리를 흥미롭게 했다. 우리는 이 오로라월드라는 작은 기업이 어떻게 진입하기 어려운 미국의 완구캐릭터 시장에, 그것도 자체 브랜드로 성공할 수 있었는가를 여러 가지로 조사하고 싶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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