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오로라 월드 경영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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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개요
(2). 사업 영역
(3). 비전
3. 요약문
Ⅱ. 본론
1. 미국 진출 동기
2. SWOT분석
(1). 강점
- 브랜드 경영
- 차별화된 디자인
- 스토리 텔링
- 글로벌 네트워크
- 지속적 R&D
(2). 약점
(3). 위험
- 경쟁업체
(4). 기회
- 신시장 개척
3. 4P분석
(1). 유통
- 수출
- 해외 직접투자 및 현지기업 인수
- 라이센싱
(2). 제품
- 다양한 브랜드
- 뛰어난 품질
(3). 가격
- 경쟁력 있는 저가
(4). 촉진
Ⅲ. 결론
1. 나아갈 길
2. 시사점
2. 느낀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또한 국내에서는 2000년도부터 해외에서 쌓은 판매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분야의 결합과 협력을 통하여 유통사업을 전개해가고 있다. 오로라월드는 자체 보유한 캐릭터브랜드를 해외에 라이센싱하여 고부가가치 수익구조의 토대를 마련하였고, 캐릭터디자인 개발과 상품화사업의 시너지 제고를 위하여 국내외 유수한 캐릭터 관련 업체와 전략적 제휴 및 투자를 폭 넓게 추진하는 등 연관사업의 저변확대를 도모해나가고 있다.
그러나 오로라월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캐릭터 디자인을 더욱 전문화 시키고, 브랜드마케팅을 세계화 하여 이 분야에서 "오로라" 브랜드가 세계에서 으뜸이 되도록 매진하고 있다. 2002년도에 새로운 CI를 선포하고, 2007년에 Global 매출 5억불 달성을 목표로 한 "Auroraworld Vision 2007"을 발표하면서 오로라브랜드가 일등브랜드가 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브랜드 경영"을 전개하고 있다. 오로라월드는 정도경영, 주주중시경영, 고객감동경영, 세계경영을 실현해 나가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오로라월드의 CI는 ‘최고’와 ‘미소’와 ‘만족’을 상징하고 있으며,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World Best Company가 되겠다는 기업의지가 담겨있다.

(2). 사업 영역



먼저 디자인분야 및 마케팅과 관련하여 오로라월드는 디자인연구소와 해외현지법인의 Research Center의 Network을 통하여 세계적 수준의 캐릭터 디자인을 연구개발하고, 세계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라이센싱 부분에서는 오로라월드의 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된 캐릭터는 캐릭터 브랜드 사용권을 제공해 주는 대가로 국내외 업체로부터 로열티를 받고 있으며, 그 규모와 비중이 해마다 커지고 있다. 머천다이징의 경우는 자체 개발된 캐릭터 브랜드는 해외 생산법인에서 상품화되어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의 유통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또한 캐릭터 브랜드 개발에서는 Aurora Baby, Aurora Classic, Mooty, Murphy, WishWing, Hodoo등 세계시장에서 지명도 높은 캐릭터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전국경제인연합회 www.fki.or.kr
◆ 우리투자증권 www.wooriwm.com
◆ 오로라월드 홈페이지 www.auroraworld.com
◆ 네이버 지식 검색 www.naver.com
◆ KBS 신화창조의 비밀 www.kbs.co.kr
◆ 신화 창조의 비밀 -김용준 저- [한국 시네텔]
◆ 강한 중소기업 DNA가 다르다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이지북]
◆ 1등을 만드는 사람들 -머니투데이 사업부- [머니투데이]
◆ 마케팅 2000.4 -월간 마케팅 편집부- [한국마케팅 연구소]
◆ 사장으로 산다는 것(사장이 차마 말하지 못한) -서광읍- [흐름출판]
◆ 주식회사 대한민국 미래 경쟁력 -최천규- [원앤원북스]
◆ 코리아니티 경영 -구본형- [휴머니스트]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데이비드 아커- [비지니스 북스]
◆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서울경제경영 2004]
◆ 각종 신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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