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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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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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1. 서론
2. 우리나라의 외식 및 패스트푸드 산업 변천 과정
2.1 우리 나라 외식업소의 변천과정
2.2 햄버거의 유래
3. 패스트푸드 산업 발전 단계별로 구성한 롯데리아의 구축과 방어전략
3.1 제 1기 (패스트푸드 기업의 출현기 : -1980년 이전)
3.2 제2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도입기 : 1981년-1984년 핵심 상권 유통망 구축 전략)
3.3 제 3기 (패스트푸드와 외식업의 도약기: 1985년-1988년 조직과 고객 관리전략)
3.4 제4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성장기: 1989년-1992년 롯데리아의 주요 경쟁자 대비 차별화전략)
3.5 제5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브랜드 정립기 : 1993년-1997년 경쟁우 위 확보를 위한 고객만족 전략)
3.6 제6기 (패스트 푸드 시장의 양대 브랜드 각축시대 햄버거 가격 전쟁 1998년- 2001년)
4. 롯데리아의 주요한 성공요인
4.1 유통망확보를 통한 선두기업으로서의 경쟁적 우위유지
4.2 끊임없는 한국적 신제품 개발전략
4.3 고객만족 지향적 서비스 체제구축
4.4 지속적이며 효율적인 광고활동
4.5 전문 경영인체제
5. 롯데리아의 향후 전략적 과제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비교 분석
맥도날드의 SWOT분석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
롯데리아의 SWOT 분석
롯데리아와 타회사와의 브랜드 인지도
한국 맥도날드에 대해
-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전세계적으로 햄버거를 중심으로 하는 패스트푸드산업에서 맥도날드가 모든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유독 한국의 롯데리아와 필리핀의 졸리비(Jolibee)에만 뒤져 각각 그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리아>
* 사 훈
1. 근 면
2. 성 실
3. 협 동
* 롯데리아 오훈
1. 나는 언제나 최고품질의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1. 나는 언제나 미려하고 청결한 점포환경을 유지한다.
1. 나는 언제나 최대의 서비스로써 고객을 대한다.
1. 나는 언제나 모든 난관에 도전하는 정신을 갖는다.
1. 나는 언제나 심신의 건강 유지에 최선을 다한다.
@ 접객 6대 용어 @
1. 어서 오세요(안녕하세요)
2. 네, 잘 알겠습니다.
3. 죄송합니다만..
4.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어요.
5. 기다리게해서 죄송합니다.
6. 감사합니다. 또 이용해 주세요
다음은 이러한 롯데리아에 대한 분석이다.
1. 서론
2002년 현재 한국의 외식산업전체의 규모는 약 3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외식산업에서 대표적인 업종인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 시장도 매년 신장 속도가 빨라
지면서 매출규모는 지난해 2조원에 이어 올해는5조원으로추정되고있다(www.fnnews.com).
그 중에 패스트푸드시장의 시장규모는 약 1조 2천억원이며, 이 시장에서 지배적인 브랜드는
롯데리아로 시장전체에서 44%가량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2위 브랜드로서는맥도날드가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햄버거를 중심으로 하는 패스트푸드산업에서 맥도날드가 모든 시장
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유독 한국의 롯데리아와 필리핀의 졸리비(Jolibee)에만 뒤져
각각 그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롯데리아는 국내 패스트푸드 산업이 본격적으
로 도입된 이후 20년 이상 패스트푸드 시장을 지속적으로 1위의 자리를 고수하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라는 점에서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주목할만하다.
롯데리아는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2003년까지 매출 1조원 달성, 유
통점수 1천점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맥도날드 이 외의 다국적 브랜드들과 확실하게 차별화 되는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키려고 한다.
그러면 과연 전국의 800여 개의 유통점에 매일 76만명의 고객이 구매하며, 한 달에 약 2천2백 만명이 이용하는 이 거대한 패스트푸드 기업은 어떤 성공요인으로 지금껏 지위를 지켜왔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다른 기업에서도 전략적인 시사점을 얻어 보고자한다.
- 참고문헌
-
1. 롯데리아 20년사(1999), 롯데리아
2. Day, George, S, 손영석, 서정희역(1995), Market Driven Strategy; 글로벌 시대의 시장경쟁전략 , 서울, 21세기북스.
3. 롯데리아 2000년 시장경쟁력 평가 및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보고서(2001). 대홍기
마케팅 컨설팅 그룹
4. 경제신문 - 파이낸셜 뉴스
5. 롯데리아 홈페이지
6. 맥도날드 홈페이지
7. 기타 자료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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