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플랫폼의 유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8 / 2018.12.18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웹툰 플랫폼의 유료화
- 목차
-
1. 웹툰 시장의 진화
1) 웹툰 시장의 진화 과정
2) 웹툰 히스토리 연대기표 (2003년 ~ 2012년)
2. 웹툰 플랫폼의 유료화 정책 - 수익모델을 중심으로
1) 다음
2) 네이버 PPS
3) 타파스틱
4) 레진 코믹스
3. 분석 및 결론
- 본문내용
-
웹툰 시장의 진화 과정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웹툰 개념의 시작은 2003년 다음포탈이 개시한 ‘만화 속 세상’이라는 웹툰 서비스로, 여기에 연재한 강풀의 ‘순정만화’가 1일 조회 수 200만 건을 기록하는 큰 인기를 얻으며 웹툰 용어를 대중에게 확산시켰다. 강풀의 ‘순정만화’는 기존 인터넷 만화와는 다른, 웹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한국 웹툰의 실질적인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에피소드 형식이 아닌 스토리 성 있는 장편 웹툰, 스크롤 방식을 활용한 극적연출 기법, 포탈을 통한 정기적 연재 등 지금의 웹툰 개념을 정립하였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의 만화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각종 커뮤니티에서 엽기적이면서도 튀는 코믹한 만화들이 크게 인기를 끌었다. 곽백수의 ‘트라우마’를 비롯해 이상신의 ‘츄리닝’, 그리고 웹툰의 개척자로 불리우는 강풀의 여러 작품들까지 독자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세로로 읽는 스크롤 웹툰 형식이 정립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강풀 만화가를 비롯한 ‘누들누들’의 양연순 만화가의 작품들과 ‘위대한 캣츠비’의 강도하 만화가, 곽백수, 이상신, 김풍 등이 1세대 작가로 정립되었다. 그러면서 2000년 중후반에 들어서 ‘마음의 소리’ 조석, ‘삼봉 이발소’의 하일권 등 신인 만화가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김규상, 전상영 등 기성 만화가들까지 웹툰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2003년 이전까지의 웹툰들은 기껏해야 만화가 지망생들이 주로 생활 툰의 형태로 단순한 그림체와 짧은 스토리로 만든 만화를 개인 블로그, 홈페이지 등에 기재하는 것이 전부인 장르였다. 그때까지만 해도 웹툰은 지금처럼 전문적으로 활성화되지도 못하였고 네티즌들의 관심도 전혀 받지 못하는 비주류문화였다. 하지만 2003년, 국내 대형 포털사이트 중 하나인 다음(daum)이 ‘데이지’, ‘폐인가족’ 등의 만화를 포털사이트 내에 정식 연재하기 시작함으로써 웹툰이라는 용어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다음에 뒤이어 엠파스(empas), 파란(paran) 등의 포탈들도 웹툰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