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플랫폼의 유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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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플랫폼의 유료화
목차
1. 웹툰 시장의 진화
1) 웹툰 시장의 진화 과정
2) 웹툰 히스토리 연대기표 (2003년 ~ 2012년)

2. 웹툰 플랫폼의 유료화 정책 - 수익모델을 중심으로
1) 다음
2) 네이버 PPS
3) 타파스틱
4) 레진 코믹스

3. 분석 및 결론
본문내용
웹툰 시장의 진화 과정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웹툰 개념의 시작은 2003년 다음포탈이 개시한 ‘만화 속 세상’이라는 웹툰 서비스로, 여기에 연재한 강풀의 ‘순정만화’가 1일 조회 수 200만 건을 기록하는 큰 인기를 얻으며 웹툰 용어를 대중에게 확산시켰다. 강풀의 ‘순정만화’는 기존 인터넷 만화와는 다른, 웹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한국 웹툰의 실질적인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에피소드 형식이 아닌 스토리 성 있는 장편 웹툰, 스크롤 방식을 활용한 극적연출 기법, 포탈을 통한 정기적 연재 등 지금의 웹툰 개념을 정립하였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의 만화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각종 커뮤니티에서 엽기적이면서도 튀는 코믹한 만화들이 크게 인기를 끌었다. 곽백수의 ‘트라우마’를 비롯해 이상신의 ‘츄리닝’, 그리고 웹툰의 개척자로 불리우는 강풀의 여러 작품들까지 독자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세로로 읽는 스크롤 웹툰 형식이 정립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강풀 만화가를 비롯한 ‘누들누들’의 양연순 만화가의 작품들과 ‘위대한 캣츠비’의 강도하 만화가, 곽백수, 이상신, 김풍 등이 1세대 작가로 정립되었다. 그러면서 2000년 중후반에 들어서 ‘마음의 소리’ 조석, ‘삼봉 이발소’의 하일권 등 신인 만화가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김규상, 전상영 등 기성 만화가들까지 웹툰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2003년 이전까지의 웹툰들은 기껏해야 만화가 지망생들이 주로 생활 툰의 형태로 단순한 그림체와 짧은 스토리로 만든 만화를 개인 블로그, 홈페이지 등에 기재하는 것이 전부인 장르였다. 그때까지만 해도 웹툰은 지금처럼 전문적으로 활성화되지도 못하였고 네티즌들의 관심도 전혀 받지 못하는 비주류문화였다. 하지만 2003년, 국내 대형 포털사이트 중 하나인 다음(daum)이 ‘데이지’, ‘폐인가족’ 등의 만화를 포털사이트 내에 정식 연재하기 시작함으로써 웹툰이라는 용어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다음에 뒤이어 엠파스(empas), 파란(paran) 등의 포탈들도 웹툰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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