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시장의 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03 / 2018.06.03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웹툰의 주용 특징과 국내의 주요 시장 현황을 살펴보고,
웹툰시장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분석했습니다.
목차
1. 웹툰의 개요

2. 웹툰의 특징

3. 웹툰의 종류

4. 웹툰이 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

5. 국내 웹툰 시장 현황

6. 웹툰 시장의 문제점
1) 웹툰 전문 서비스 과열 경쟁
2) 광고 마케팅 경쟁 강화
3) 성인 콘텐츠 초기진입으로 인한 콘텐츠 질적 저하
4) 무차별적인 배포의 위험
5) 웹툰 원고료 하향평준화

7. 웹툰 산업의 활성화 방안
1) Convergence: 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웹툰 콘텐츠 창출
2) Capture: 웹툰의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글로벌 만화산업 선도
3) Competence: 웹툰 콘텐츠 역량 강화
4) Clean: 지식재산권(IP) 보호
본문내용
1. 웹툰의 개요

웹툰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웹툰 산업이 공짜경제(Free Economics)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시장규모 측정에 어려움이 있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약 1,5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박석환?박현아, 2014).
그 이유로는 웹툰이 포털에 게재하여 얻는 광고 수익료 외에도 영화, 게임, 드라마, 이모티콘 등 다양한 분야에서 OSMU로 활용되고 있고, 최근 들어 기업이나 기관에서 홍보 콘텐츠, 교육 콘텐츠 등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예로, 안동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는 『신과 함께』라는 작품으로 작품성을 입증하여 큰 인기를 얻은 주OO 작가와 함께 신화와 관련된 웹툰을 제작하여 안동 지역의 신화를 알리는 콘텐츠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야매토끼』 정OO 작가는 한 피자 업체를 홍보하는 브랜드 웹툰 제작에 참여하고 있으며, 『나이스진 타임』의 김O 작가는 영국문화원과 함께 영국 문화를 소개하는 작업을 하기도 하였다.
국내에서 웹툰 플랫폼은 네이버(Naver)와 다음(Daum), 카카오페이지가 대표적이다. 이들의 하루 평균 이용자는 800~900만 명에 달한다. 또한 유료 웹툰 앱을 출시한 ‘레진코믹스’가 등장하기도 했다(윤기헌, 2014).
레진코믹스는 특정 작가의 작품 전편(全篇)을 보유하고 있지만 연재 요일을 지정한 후 순차적으로 한 에피소드씩 업로드를 하여 해당요일에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독자의 기대심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유료로 결제한 독자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작품의 전편을 다른 웹툰 이용자들보다 먼저 감상할 수 있는 특혜가 주어져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레진코믹스는 게임을 제외한 유료 콘텐츠 중에서 유료화 진입에 성공한 첫 사례로 꼽힌다.
살펴본 바와 같이, 만화의 연재 공간은 종이와 포털 사이트를 넘어서 앱, 전문 유료 만화 사이트, SNS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등단의 어려움을 겪는 신진 작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무대가 넓어진 것이다.
참고문헌
고정민 외, 만화 유통환경 개선방안, 한국콘텐츠진흥위원회, 2016.
김수환, 웹툰에 나타난 세대의 감성구조,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 학술저널, 2011.
김온정, 웹툰의 엽기성에 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1.
김은주?김건, 웹툰의 영화화에 대한 텍스트 변용에 관한 연구, 디자인융복합협회, 2015.
노자운, 세계로 수출하고 영화로 만들고...네이버·카카오, 웹툰으로 한판 붙는다, 조선비즈, 2017.
박석환?박현아, 웹툰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콘텐츠진흥원 코카포커스 통권 79호, 2014.
박석환, 한국 웹툰 생태계의 활성화 방안. 애니메이션연구, 2015.
백은지, 웹툰 만화연출 연구 : 웹코믹스 대표작품을 중심으로.2009,p22
서정행, 웹툰에서 재현하는 입시문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Vol.- No.37, 2014.
서찬휘, 전복과 반전의 묘미, ‘짤방’만화의 진화, 만화규장각 vol.40 , 2006. 6
KT경제경영연구소, 웹툰, 1조원 시장을 꿈꾸다, 성승창?김재필, 2015.
윤기헌, 통계로 보는 한국웹툰, 2014.
윤선영, 앤더슨(T. Anderson)의 미술비평방법에 기반한 웹툰 읽기 교수·학습 지도 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5.
이승연?박지훈, 웹툰이 재현하는 청년문제와 재현방식,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2013.
이은정, 웹툰의 구조분석과 콘텐츠 연구,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2005.
정규하?윤기헌, 웹툰에 나타난 새로운 표현형식에 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9.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6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실태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산업백서, 포털웹툰산업의 규모추정, 2013.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만화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서관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도서관 이용 활성화 방안
  • 활성화되어 진정한 독서에 의미를 두는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Ⅳ. 도서관 Social Network 활성화 방안앞서 밝힌 바와 같이 현재 국내 도서관 뿐만 아니라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역시 Social Network가 활성화되어있지 못하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은 2007년 Web 2.0 기술 도입과 오거서 홈페이지를 통해 Social Network 서비스를 구축해 놓고 있지만 기존 대형 포털 사이트나 자주가는 일반 사이트의 Social Network에 익숙한 이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유인이

  • 웹툰의 경제적 가치 웹툰 성장 가능성 웹툰의 정의 역사 웹툰의 국내 시장현황 웹툰의 광고 마케팅 OMSU로 인한 가치 웹툰의 한계점
  • 웹툰의 경제적 가치와 성장 가능성목차서론주제선정 이유2. 웹툰의 정의& 역사본론웹툰의 국내 시장현황웹툰이 인기있는 이유웹툰으로 인한 경제적 가치웹툰의 광고 마케팅만화 자체로 인한 부과가지 창출OMSU로 인한 가치결론웹툰의 한계점 및 보안한국 웹툰이 나아가야 할 방안서론주제선정이유웹툰의 정의1. 주제선정이유최근 인기 드라마 ‘미생’과 흥행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로 인해 대중들의 관심이 뜨거워진 웹툰의 경제

  • [애니메이션]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문제점과 인터넷
  • 현황과 문제점 분석1 한국 애니메이션의 시장규모애니메이션의 시장규모는 국내시장의 경우 영화시장보다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즉, 96년도의 경우 애니메이션이 약 4000억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는데 비해 극영화는 약 2,000억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다. 이에 애니메이션 연관산업을 포함하면 그 규모는 훨씬 더 커지게 된다. 세계시장에서 영화시장이 약 54조원이고 애니메이션 시장이 약 5조원인 것을 감안할 때 한국의 경우는 애니메이션의

  • [영상산업]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문제점과 인터넷
  • 현황과 문제점 분석1 한국 애니메이션의 시장규모애니메이션의 시장규모는 국내시장의 경우 영화시장보다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즉, 96년도의 경우 애니메이션이 약 4000억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는데 비해 극영화는 약 2,000억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다. 이에 애니메이션 연관산업을 포함하면 그 규모는 훨씬 더 커지게 된다. 세계시장에서 영화시장이 약 54조원이고 애니메이션 시장이 약 5조원인 것을 감안할 때 한국의 경우는 애니메이션의

  • 웹툰 파생콘텐츠 산업 활성화 기획안 -캐릭터산업을 중심으로
  • 상상력과 문화콘텐츠웹툰 파생콘텐츠 산업 활성화 기획안캐릭터산업을 중심으로1. 서론2. 본론1) 현재 웹툰 시장 분석2) 웹툰 OSMU 현황3) 캐릭터 산업 시장 분석4) 콘텐츠 활성방안3. 결론1. 서론최근 우리나라 만화잡지 및 코믹스 단행본 시장이 휘청이고 있다. 이미 2000년대에 들어서 대명종, 삼양출판사, 시공사 등의 만화 전문 출판사에서 만화 잡지 시장을 포기했을 뿐만아니라, 만화 출판계에서 메이저 회사라고 할 수 있는 대원씨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