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웹툰에 관한 소고
1) 웹툰의 의미
2) 웹툰의 세대별 발전
3) 매력적인 토종 콘텐츠로서의 웹툰
4)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웹툰: 상생의 관계
2. 웹툰 활용범위의 발전
1) 만화의 가치사슬
2) OSMU
3) 매체별 발전
4)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3. 웹툰의 연출 방식
1) 컷 구성 ? 종스크롤방식
2) 연속되는 반복 프레임
3) 양방향 소통 방식 ? 피드백


4. 웹툰 시장 현황
5. 웹툰시장의 문제점
1) 작가 간 사회적 문제 및 법적 문제
2) 부정적 창작 및 정보 개방 시대의 문제
3) 과도한 표현물 문제와 유통 관리 문제
4) 액션, 판타지, 성애 등 장르 편중화 문제 발생
5) 웹툰의 독창적 저하 우려
6. 웹툰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웹툰 창작 교육 시장 확대
2) 포털웹툰플랫폼 경쟁력 지속
3) 웹툰 산업의 부작용 방지 프로그램 마련
4) 웹툰의 글로벌화 전략 마련
5) 저작권 문제 및 번역 오류 관리


7. 웹툰 사업자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1) 네이버: 라인 웹툰
2) 다음카카오와 타파스틱
3) 레진엔터테인먼트: 레진코믹스
4) 북미권, 웹툰 적법 서비스 기반 마련
5) 중화권, 작가진 및 투자 교류도 활성
8. 웹툰시장의 전망
1) 유료웹툰 시장 활성에 따른 업체 간 경쟁 과열
2) 한국형 디지털만화 ‘웹툰’ 세계 만화 소비 주도
3) 포털웹툰플랫폼 다국어 서비스 활성
9. 시사점
10. 웹툰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1) 웹툰 관련 플랫폼의 세제혜택 마련
2) 자율적 심의 제도 마련 및 보완
3) 중장기적인 작가 관리 시스템 마련
4) 전문적인 번역시스템 구축
5) 글로벌전략 필요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주로 네이버와 다음을 통하여 웹툰을 수시로 본다. 만화가 교훈적인 내용도 있고 성적인 내용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젊은이들의 흥미를 끄는 인기 만화가 많다. 특히 뛰어난 작품성과 교훈을 가미한 작가의 작품은 좀 더 보게 된다. 과거에 지하 만화방에서 보았던 만화보다는 인테넷과 스마트폰을 통하여 직접 보게 되니 굉장히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편리성으로 인하여 그동안 침체되었던 국내 만화시장이 새로운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는 전술한 바와 같이 지하철이든, 집이든, 버스 안에서든지 얼마든지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 플랫폼을 확보 하면서 웹툰을 누구나 쉽게 이용가능해지고 이에 따른 유능한 신인작가가 대거 진입하면서 웹툰 시장의 공급이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웹툰 산업의 현황은 1990년대 후반 인터넷의 젊은이들의 폭발적인 사용증가로 인하여 관심을 끌기 시작하더니. 2003년 강풀의 <순정만화>를 기반으로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어 2016년 네이버, 다음, 네이트를 포함한 여러 인터넷 포탈업체가 웹툰을 연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무료로 원고료를 지급하지 않는 무명작가의 작품이 5000여개 넘고 있으며 베스트 도전 만화도 1만여건 도전만화도 10만여건이 업로드 되고 있어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현재 극소수의 인기작가는 원고료가 지급되고 있으나 대다수 무명작가는 원고료의 미지급으로 인하여 극빈한 삶을 면하지 못하고 잇다. 그러나 베스트 작가가 될 수 있다는 희망으로 오늘도 열심히 웹툰에 심취하여 실력을 연마하고 있다. 이러한 웹툰시장이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유럽 여러 나라에서도 각광받고 있어 세계적인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몇10조, 몇 100억대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장래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것처럼 온라인상 인기 얻은 웹툰은 게임, 영화, 연극, 케릭터 등 다양한 영역으로 그 범위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기성 만화가들의 큰 수익 창출에 보탬이 되어 인기웹툰 작가로 등장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웹툰을 바탕으로 한 1년에 한번식 만화시상행사를 개체하여 더욱 웹툰 산업의 활성화를 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숙(2015), 네이버레터, 국내 웹툰 산업과 글로벌화 전략 칼럼
-김일환(2014. 5. 26).[ET서베이]국내 포털, 웹툰, 글, 사진 콘텐츠로 모바일 강화 전략. 전자신문
-김재필?성승찬?홍원균(2013). 웹툰 플랫폼의 진화와 한국 웹툰의 미래. kt경영경제연구소
-남혜현(2014.5.8.).네이버 라인 4억 2천만 글로벌 개척 '순항'. zdnetkorea
-박훈상(2014.6.7.). ‘웹툰, 한류열풍 제3탄’ 동아일보 토요판 커버스토리
-한국콘텐츠진흥원(2014). <창조산업과 콘텐츠> Vol.12
-한국콘텐츠진흥원(2015). 2015년 콘텐츠산업 전망: 2014년 결산 및 2015년 이슈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2013). 2013 만화산업백서
-DMC MEDIA(2014. 10. 22). 2014년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포털서비스 이용행태 및 포털 광고 태도. Issue & Trend 보고서
-경남일보, 2013, 2015년 국내 웹툰 시장 3000억원 규모로 성장, KT경제경영연구소 보고서…만화시장 35% 차지할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허브_정의 현황
  • 및 한류허브의 정의한류의 발전단계한류 글로벌 경쟁력 강화한류 시장 확대 전략 마련핵심 관광콘텐츠 육성한류 다변화 기반 구축한류를 통한 문화영토 확대한류문화의 현황한류문화정부정책1234한류를 통한 문화영토 확대한류문화의 현황한류문화정부정책한류 글로벌 경쟁력 강화한류 콘텐츠와 타 산업의 융합 강화현지진출기업 협력 통한 동반성장 추구디지털 한류 조성 및 ICT 융합 축제 개최한류 시장 확대 전략 마련주 수출시

  • 해외취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0k
  • 해외취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0kⅠ. 서 론지금은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지구촌이 하나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취업시장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광범위하게 오픈되고 있어 외국어에 자신 있는 취업준비생에게 취업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다.특히 세계경제의 침체로 인하여 해외취업도 갈수록 어려워지고, 경쟁도 치열하게 됨으로서 평상시 취업에 철저한 준비를 한다면 의외로 쉽게 취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을 것

  • 한국산업의이해3E) 국제경쟁력의 변화과정을 개념, 결정이론, 측정방법 및 현황을 중심으로 논하시오0K
  • 전략을 다각화하라느니 하는 말들은 뭐묻은 개가 겨묻은 개를 나무라는 식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지금 우리 기업들과 정부는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아주 힘든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이렇게 상황이 불리하다고 우리는 그것을 피해갈 수도 없고 포기할 수도 없다. 우리정부와 기업 그리고 근로자들은 이런 상황을 분석하고 처해진 환경을 극복하여 더욱더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위에서 우린 경제사회적 여건변화와 새로운 정치적 상

  • 놀부NBG의 해외진출현황과 경영전략0k
  • 놀부NBG의 해외진출현황과 경영전략0kⅠ. 서 론필자도 놀부보쌈에 가서 음식을 먹어 보았는데, 진수성찬이 나와 배부르게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맛도 좋아 손님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1987년 5평점포 ‘놀부보쌈’에서 시작하여, 전국 680여개의 가맹점을 경영하여, 과학적인 시스템, 한식의 표준화, 고객중심경영과 꾸준한 사회에 환원하고 있는 놀부NBG는 흥부와 대비되는 이미지로 순 우리말의 브랜드 명이며, 조선후기의 토속적이고 서민적

  • 한국타이어와 현대자동자해외진출 성공실패 사례0k
  • 한국타이어와 현대자동자해외진출 성공실패 사례0k목 차제1장. 한국타이어 중국진출 성공사례1. 한국타이어 소개2. 기업비전3. 해외진출사항4. 타이어산업의 특징5. 중국진출 배경6. 중국시장 현황7. SWOT분석8. STP전략9. 마케팅전략(4P)10. 한국타이어의 중국시장 진출11. 성공요인12. 결론제2장. 현대자동차 일본진출 실패사례1. 현대자동차 소개2. 기업비전3. 경영방침 및 주정기계획4. 슬로건5. 해외진출 현황6. 일본진출 배경7. 현대자동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