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의 유통과정 분석 및 방향성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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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의 유통과정 분석 및 방향성 제시
목차
Ⅰ. 경제로서의 웹툰의 의의
Ⅱ. 웹툰의 유통구조에 대한 문제제기
Ⅲ. 웹툰의 유통구조
Ⅳ. 레진코믹스의 등장
Ⅴ. 누룩미디어의 등장
Ⅵ. 방향성 제시
본문내용
웹툰은 창조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분야다. 만화라는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보여주며 이는 곧 기존 서비스의 융합이라는 측면에서 충분한 의미를 지닌다.
이와 관련해서 KT경제연구소는 2014년 2월, 흥미로운 보고서를 하나 발표했다. 국내 만화 시장에서 웹툰이 차지하는 규모에 대해서 연구를 했으며 그 결과, 2012년 1천억원(전체 시장에서 14%), 2013년에는 1천 5백억원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내용이다. 이러한 양상에 힘입어, 포털과 콘텐츠 산업 업계가 이 같은 웹툰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주목하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영화, 드라마, 게임까지 영역을 넘나들며 다양한 콘텐츠 산업에서 큰 활약을 보이며 ‘원소스 멀티 유즈(OSMU)’로 포털 업계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대형 포털 사이트인 ‘Daum'에서 연재했던 ’은밀하게 위대하게‘ 라는 웹툰은 영화로 제작되어 개봉 12일만에 관객수 500만명을 돌파했으며, 캐릭터 상품을 비롯한 총수입은 2천억을 돌파했을 정도로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현재 일본과 중국으로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 문화체육부는 웹툰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한국 만화 콘텐츠 진흥 5개년 육성 계획‘을 발표해서 창작가들을 지원하고자 한다.

웹툰의 유통구조에 대한 문제제기
위에서 다루었듯이 웹툰은 창조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분야이며, 작가들의 상상력이 그대로 반영되는, 대체불가능한 상품이다. 따라서 문화콘텐츠 수출의 핵심을 되기 위해서는 작가들의 창작역량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확립 및 지원이 필요하다. 지난 4월에 문화체육부가 ‘한국 만화 콘텐츠 진흥 5개년 육성 계획’을 발표한 것 역시 이러한 차원에서 해석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작가들의 창작물을 여러 플랫폼에 노출시키기 위한 방안일 뿐,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웹툰 작가들의 창작물을 유통시키는 유통업체에 힘을 실어주었을 뿐, 정작 작가들에게는 힘이 되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일부는 현재의 힘든 상황만 되풀이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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