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글로벌 경영환경과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도입
글로벌 경영환경과 조직구조

Ⅱ.전개
글로벌경영에 따른 조직설계의 사례

Ⅲ.본론
사례- 환경 변화에 따른 삼성의 대응 방안
1. 글로벌화 될 수밖에 없는 상황 분석
1-1. 경쟁구도의 가열
1-2. 삼성전자 해외 진출 상황
1-3. 앞으로의 예상 구도
1-4. 다국적 기업의 저변 확대에 의한 경쟁 구도

2. 지금까지의 환경변화에 대한 삼성의 조직 변천사
2-1. 사업부제
2-2. 복합화/지역화
2-3. GPM
2-4. RPM

3. 사례 질문
3-1. 사례문제1)
삼성전자의 글로벌제조단위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삼성전자가 현재 고려하고 있는 지역제조단위제도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인가?
3-2. 모범답안1)
3-3. 사례문제2)
삼성전자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복합화와 통합화의 상생을 추구해야 한다. 바람직한 방안을 생각해 보자. 또한 효율적 글로벌 조직 구조를 R&D조직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자.
3-4. 모범답안2)

사례(국외)- 글로벌화의 대명사 sony의 조직구조
1.세계 전자 시장을 선도하는 sony

2.sony의 환경
2-1. 외부환경
2-2. 내부환경

3. 소니의 신 사업에 따른 조직 개혁
3-1. 소니의 신사업
3-2. 기존 조직 구조의 문제점
3-3. 변화된 조직 구조와 그 기본 tool4가지
1)변화된 조직구조 - 복합계 경영으로의 이행
2)조직 개혁의 4가지 방안

4. 사례 질문
4-1. 사례문제1)
소니는 바야흐로 전자를 넘어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표방하며 이미지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의 글로벌화 추세에 발맞추어 미국으로의 본사 이전이 논의되었지만 무산된 바 있다. 이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해 보자.
4-2. 모범답안1)
4-3. 사례문제2)
소니사와 같이 각 지역에 독립된 사업지부를 두고 있는 글로벌 조직에서 분권화와 통합화의 조화는 공통된 과제임이 분명하다. 분권화와 통합화를 조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논해보자.
4-4. 모범답안2)]
Ⅳ.결론
본문내용
글로벌경영과 조직구조

글로벌화가 21세기 기업들의 성장과 생존을 위해 필수 요건으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글로벌 경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들이 글로벌 경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직 구조, 경영 프로세스, 문화 등 기업 인프라의 글로벌화가 중요하다. 과거에는 몇몇 다국적 기업들만이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였으며, 각 지역 시장들은 지리적, 문화적 경계에 따라 명확하게 구분되어 졌다. 그러나 이제는 전 세계 시장의 글로벌화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국내와 국외 시장을 가리지 않고 글로벌 기업들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글로벌화의 모습을 보면, 그 전개 방식에서 과거와 큰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첫째, 정보 기술의 발전이 글로벌화를 더욱 가속화 시키고 있다. 기업들은 정보 기술을 통해 시장 범위의 확대와 고객 대응 능력 향상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소비자 또한 다양한 상품 선택의 기회를 얻게 되었다.
둘째, 소비가 글로벌화 되고 있다. Levis, Nike, Coca Cola, IBM 등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접할 수 있는 글로벌화 된 브랜드들은 소비의 글로벌화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셋째, 글로벌화와 현지화 압력이 동시에 커지고 있다. 글로벌화가 진행될수록 기업들은 점점 더 다양하고 많은 시장의 소비자들을 상대해야 하며, 각 지역별 소비자 need의 차이에 대응해야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제품 해외시장 마케팅믹스 전략 글로벌경영이란 글로벌금융환경 P&G의 일본 진출 일본시장 진출 글로벌화 현지화
  • 환경분석전략수립전략실행조정과 통제환경차원기업차원기업차원부서차원미래미래 경영자의 장기 숙제part1part2part31 글로벌경영이란2.새로운 국제무역질서3.글로벌금융환경4.정치적 문화적 환경6.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7.해외직접투자8.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9.해외 인수합병5.글로벌전략의 수립과 실행14.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 기업으로 part410.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11.글로벌제품개발과 마케팅활

  • [경영학] 팬택 앤 큐리텔 분석
  • 환경 불안요소3) 조직능력 분석1. 해외시장의 진출의 강점과 약점 2. 연구개발비중의 강점과 약점3. 경영지표 분석시 강점과 약점4. 인적자원관리의 강점과 약점4) 경영자분석5) 조직구조 분석1. 조직구조2. P&C Communications, Inc.(미국법인) 3. 전략마케팅부문 마케팅실은 영업부분외 별도조직임(내수 / 수출 통합)4. 연구개발 담당조직5. 직원의 현황6. 조직구조의 특징6) 전략적이슈 분석1. 전진을 위한 후퇴2. 글로벌경영을 위한 통합3. 열린문화 팬

  • [경영] 글로벌경영에 대하여
  • 글로벌 경영’의핵심단어 ① 전략 ② 경영관리 ③ 글로벌화 ④ 현지화02목차란 책 속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한 지도02글로벌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글로벌 전략의 수립과 실행글로벌 기업의 경영관리(조정과 통제)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1장)무역환경과 체제 (2장)금융환경 (3장)정치, 문화적 환경 (4장)전략의 수립 (5장)실행 - 수출 및 계약 (6장)실행 - 해외 직접 투자 (7장)실행 - 전략적 제휴 (8장)실행 - 해외인수합병 (9장)조직구조와 인

  • [거시조직론] 포스코를 통한 민영화 과정에서의 조직구조 분석
  •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변화 관리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우리가 한 학기 동안 거시조직론이라는 강의를 통해서 배운 내용도 이와 같이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업 내부 조직구조도 변한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우리의 연구 주제도 빠르게 변하는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에 맞춰 기업의 조직구조도 유연하게 변화한 기업을 선정해 조직구조 변화 이전과 이후의 비교를 통해 조직구조의 변화가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 NH 보험의 마케팅 전략적 사례연구 -경영혁신을 중심으로
  • 관리혁신 1.체계적인 리스크관리 조직 운영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거래상대방의 신용도 하락 또는 자산과 부채의 만기구조 불일치, 내부통제의 결함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리스크 관리조직을 갖춘다. 리스크관리위원회, 리스크 관리 협의회, 리스크 관리실무회의, 리스크관리부 등 4가지 부서로 나뉘는데 리스크관리위원회는 신용대표이사 외 6인의 이사로 구성되어 있다. 리스크관리 기본방침을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