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전략] 제8장 글로벌 경영의 조직론, 제9장 글로벌 경영전략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8장 글로벌 경영의 조직론

제1절 전통적 조직에서 트랜스내셔녈 조직으로

1. 전통적 조직 모델

① 글로벌 조직
② 멀티내셔널 조직
③ 인터내셔널 조직
2. 트랜스내셔널 조직

◆ 사례 : 마츠시타, 필립스, NFC
① 마츠시타
② 필립스
③ NFC
3. 트랜스내셔널 조직의 관리
제2절 다양한 환경하에서의 조직대응

1.환경, 전략과 조직구조: 다국적 기업의 조직의 발전단계 모델

1)챈들러의 명제
2. 전략과 조직구조: 챈틀러의 전략과 조직

1) 이론의 전제
2) 사례
◆ 듀폰, GM

3) 포렉커와 스톱포드에 의한 챈틀러의 대응과 실증
4) 스톱포트 팀의 조사
① 국제사업부의 창설
② 국제사업부의 폐지와 새로운 조직구조의 선택
5) 프랭코의 조사
6) 글로벌 전략과 조직디자인 : 로스 팀의 실증연구

7) 부르크와 레머스에 의한 다국적기업유형

① 타입A

② 타입B

③ 타입C

④ 타입D

8) 갈브레이스의 발전단계모델

3. 진화한 다국적기업조직 모델

1)글로벌 매트릭스 조직

◆ 사례 : ABB
2) 차별화된 통합 네트워크로서 다국적기업

3) 글로벌 경영과 동형화

4) 외적.내적 ‘동형화’와 다국적기업

제3절 다국적기업에서의 컨트롤

1. 다국적기업과 컨트롤
① 공식 메커니즘
② 비공식 메커니즘

2. 다국적기업에서의 컨트롤에 관한 연구

① Ouchi (1977)
② Mintzberg (1972,1973)
③ Edstrom and Galbraith (1977)
④ Baliga and Jaeger (1984)
⑤ 도즈와 프라할라드 (1980)
3. 국제조직의 통합
1) 국제조직의 전략과 조정
제9장 글로벌 경영전략 모델

제1절 글로벌 경영전략의 모델

1. 국제 경영전략의 핵심

1) 국가들 간의 비교우위
2) 기업의 경쟁우위
2. 경영전략의 환경

1) 지구화의 진행

2) 지역별 대응의 중요성

3) 경제의 블록화 현상

3. Integration-Responsiveness (IR)모델

1) 글로벌 통합전략

2) 지역별 대응전략

3) 다중초점전략

4. 부가가치활동의 배치와 조정모델

5. 경쟁범위에 따른 전략 모델

제2절 글로벌 경영전략의 수립절차
1. 글로벌 팀의 구성

2. 장기비전의 설정

3. 글로벌 경영환경의 분석

4. 내부능력 분석

5. 기업목표 설정

6. 전략대안의 개발과 선택

7. 실행프로그램의 작성

1) 전략의 내용

제3절 주요 전략 개념

1. 규모의 경제

2. 범위의 경제

◆사례 : CJ그룹

3. 경험곡선

4. PPM 분석

5. PIMS 프로그램

< PIMS 데이터베이스의 자료 >


본문내용
5) 프랭코의 조사

- 프랭코는 종래로부터의 전통적 유럽형 조직을 모계조직이라고 부르며, 이하의 특징에 주목함
- 인적접촉, 인간관계를 기초로 하는 컨트롤.

6) 글로벌 전략과 조직디자인 : 로스 팀의 실증연구

- 전략과 조직구조의 적합관계와 업적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
- 국제화전략과 조직 디자인간의 적합관계에 따라 사업부문의 업적이 규정됨을 실증함

7) 부르크와 레머스에 의한 다국적기업유형

① 타입A

- 이 타입의 기업은 통상 소규모로, 단일제품을 취급.
- 일반적으로 불안정하고, 다음단계로 이행하기 용이.
- 주로 단일 제품 기업으로 개별적인 지리적, 제품그룹조직을 갖지 않음.

② 타입B

- 국내에서는 제품사업부별로 조직, 해외운영관리는 지리적 단위로 구성.
- 국내의 제품사업부팀은 해외시장에 관심을 갖지 않고, 본사 내에서 제품사업부와 국제사업부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불충분해진다는 문제점.
- 지리적 조직이 해외운영과의 주요한 링크가 되어있음.

③ 타입C

- 이 타입은 제품사업부문이 세계규모로 조직화되어, 해외운영은 모두 국제사업부를 통하지 않게 됨. 따라서 제품사업부문은 해외에서의 사업전개까지도 스스로의 컨트롤하에 두게 됨.
- 국내시장에 주로 주목할 경우, 국제사업부문 폐지에 의해 바야흐로 국내와 해외사업을 묶는 파이프 역할에 대한 존재가 결여되어 타입B 때보다 한층 국내와 해외의 커뮤니케이션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음.
- 세계적으로 구성된 제품군을 축으로 하는 조직이다.

④ 타입D

- 제품 축과 지리 축을 조합한 조직화가 합리적이라고 하는 것.
- 이 타입은 훗날 글로벌 매트릭스 구조로 통하는 선구적 개념.
- 다른 타입의 복합체.

8) 갈브레이스의 발전단계모델

- 조직발전 모델을 제시하여, 단순조직에서 세계적 다국적기업에 이르는 경로를 정리.
- 집권적 직능부문제 조직이 관련사업으로의 다각화를 거쳐 사업부제 조직으로 이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제8장 기술사업화와 기술금융1. 기술금융의 개념과 특성2. 한국의 기술금융체계3. 밴처캐피탈과 기술사업화4. 자산유동화와 기술유동화증권제9장 기술과 마케팅1. 마케팅과 기술마케팅의 개념2. 기술마케팅의 특징과 기술수명주기3. 기술시장 및 환경분석4. 기술마케팅 계획수립과 주요절차제10장 신기술창업과 사업계획서1. 창업의 정의2.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업유형3. 사업계획서의 작성제11장 국제기술이전과 사업화1. 국제기술이전의 정의

  • [경영전략] Apple(애플) 기업분석
  • 경영전략Apple 기업분석1장. 기업소개 기업 설립Apple 컴퓨터는 1976년 Steve Jobs와 Stephen Wozniak 에 의하여 1976년 설립된 회사로서 모든 사람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를 만들어냈다. 잡스의 창고 안에서 AppleⅠ컴퓨터를 처음으로 만들어낸 후 이 컴퓨터로 그들은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게 되고1977년1월, A.C. Markkula를 회사의 사장으로 임명하면서 정식 회사 설립을 하였다.기업명의 의미- 환경적 원인a. 실리콘 밸리의 사과나무가

  •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실패요인과 성공요인
  • 경영의 필요성제3장 지식경영이란 ? 제4장 지식경영의 요소제5장 지식경영의 4R 과 지식근로자의 3B와 3S 제6장 지식경영의 프로세스제7장 지식경영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방법제8장 지식경영의 실패요인과 성공요인제9장 지식경영의 사례 (5社)1. 지식경영의 등장배경지식경영은 어느 순간 몇몇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우리 앞에 갑자기 나타난 새로운 경영이론이 아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힘의 원동력이 변화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기업과 조직을 경영

  •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전략 독후감
  • 기업은 브랜드 인지도와 함께 모방자를 좋아하지 않는경향의 충실한 고객들을 얻는다- 언제 가치혁신을 다시 해야 하는가 : 가치곡선이 경쟁자들의 것과 비슷한 형태를 나타내기 시작하면 또 다른 블루오션을 창출해야 한다는 경보다.3. 변화와 혁신을 위한 경영보고서국경이 존재하지 않는 비즈니스 세계는 흡사 전쟁터와도 같은 치열한 격전장이다. 글로벌 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하여 각 기업들은 저마다의 전략과 비전을 수립하여 실행에 옮기

  • 무역개론 레포트
  • 제 목 : 무역개론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무역학개론학 과:전자상거래학 번:이 름:제 출 일:2003. 06. 24담당교수:목 차제1부 무역이론 및 환경☞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제2장 무역이론☞ 제3장 무역정책☞ 제4장 외 환☞ 제5장 국제수지☞ 제6장 국제 경제환경제2부 무 역 전 략☞ 제7장 기업의 세계화☞ 제8장 해외시장 진입전략☞ 제9장 수출마케팅전략제3부 무 역 관 리☞ 제10장 무역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