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국제기업경영론 - 글로벌 경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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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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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글로벌경영이란 2
사례: 마쓰시다의 고민 2
서론 2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3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3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3
다국적기업 4
전환기에 있는 한국기업 4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쟁력 4
한국기업의 다국적기업화 5
제4장 정치적, 문화적 환경 6
사례 동유럽의 사유화 과정 6
각국의 정치, 경제시스템의 차이 6
정치적 위험의 관리 7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 7
문화와 다국적기업경영 8
제 5장 글로벌전략의 수립 10
사례: CATERPILLAR와 KOMATSU 10
글로벌전략의 기본과제 10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11
제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 1
사례: NIKE의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1
라이센스, 프랜차이즈, 생산계약 3
제7장 해외직접투자 5
사례: SONY의 미국진출과정 5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1
사례: 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 1
해외인수합병 5
사례: Electrolux의 해외인수합병전략 5
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7
사례: ABB의 글로벌 매트릭스조직 7
제11장 글로벌제품과 마케팅활동의 조정 13
사례: P&G의 일본진출 13
제12장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 16
사례: Hewlett Packard의 싱가폴자회사 16
제14장 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기업으로 19
사례: 대우의 세계경영 19
- 본문내용
-
서론
-한국기업 역시 마쓰시다와 마찬가지로 신제품개발보다는 성숙된 제품을 대량생산하여 저가로 수출하는 형태로 해외사업을 전개하여 왔다. 한국기업 역시 종업원의 창의력과 유연성을 키워 주지 못하였다. 한국기업의 상명하복식의 기업문화와 개인보다는 집단을 강조하는 의사결정방식, 환율변동과 무역장벽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업문화의 혁신과 아울러 적극적인 글로벌경영을 필요로 한다. 의사결정구조를 분권화하고 기업가적 정신을 복돋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글로벌화는 전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화가 종전의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 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규모의 경제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첫번째 요인은 무엇보다도 자본집약적인 생산방식과 규모의 경제가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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