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7 / 2020.09.1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목차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A. 글로벌경영에서 문화의 개념(문화의 성격과 기능)
B. 문화적 환경의 분석모형
I. 클러크혼의 분석모형
II. 홉스테드의 분석모형
III. 홀의 분석모형
C. [문화와 기업경영] 각국의 문화적 환경이 글로벌기업 경영환경에 미치는 영향
* 참고문헌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글로벌기업에 있어서 현지국에 대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지국의 문화는 제품의 생산,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등 기업경영의 전반적인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글로벌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본국과 다른 현지국의 이질적인 문화적 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전략, 조직구조, 제품 및 기술을 개발하여야 하며, 현지국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현지국에서의 기업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
A. 글로벌경영에서 문화의 개념(문화의 성격과 기능)
문화(culture)는 그 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가치관에 영향을 주고, 이 가치관에 의해 태도가 결정되어 행동양식으로 표출된다. 이렇게 표출된 행동양식은 다시 문화에 영향을주어 문화는 점진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문화란 이것이다라고 간단하게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허스퀴트(M. J. Herskouite)는 문화를 "인간이 접하고 있는 환경의 일부로서 지식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습득한 능력과 버릇의 총체"라고 정의하였다.
회벨(A. Hoebel)은 "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학습된 행위의 총체"라고 정의하였다/ 템스트라(V. Terpstra)와 데이비드(K. David)는 "문화란 사회구성원들의 특성을 나타내는 학습되고, 공유되고 강제되는 상호 관련된 일련의 상징"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그들은 문화의 중요성을 구성원들의 생존문제에 해결책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그 해결책을 실현하는 영리단체인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이들의 정의가 다른 학자들과 다른 점은 문화를 영리단체인 기업과 연관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오늘날 기업문화가 경영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도 이들에 대한 영향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기업 문화적 환경 분석방법] 문화적 환경의 종합적 평가방법(홉스테드의 4차원 모형, 홀의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
  • 글로벌기업 문화적 환경 분석방법 문화적 환경의 종합적 평가방법(홉스테드의 4차원 모형, 홀의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목차글로벌기업 문화적 환경 분석방법 문화적 환경의 종합적 평가방법I. 홉스테드의 4차원 모형1. 개인주의2. 권력집중 정도3. 불확실성 회피 정도4. 남성중심적 정도II. Hall의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 참고문헌글로벌기업 문화적 환경 분석방법 문화적 환경의 종합적 평가방법문화적 환경의 전체적인 측면을 분석하

  •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분석방법] 부분적 평가방법
  •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분석방법 부분적 평가방법목차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분석방법 부분적 평가방법I. 일과 성취에 대한 태도II. 미래에 대한 태도III. 의사결정 형태IV. 권위에 대한 태도V. 반대의사 표현방법VI. 사회구조* 참고문헌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분석방법 부분적 평가방법문화를 구성하는 다양한 측면 중에서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국가마다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측정요소에 대해

  • 기업의 글로벌경영활동) 글로벌기업 정치적 환경, 문화적 환경, 법적환경
  • 기업의 글로벌경영활동) 글로벌기업 정치적 환경, 문화적 환경, 법적환경목차* 기업의 글로벌경영활동) 글로벌 정치적 환경, 문화적 환경, 법적환경Ⅰ. 정치적 환경1. 정부의 역할1) 정부의 규제적 역할2) 정부의 참여적 역할2. 정치적 위험1) 국가관련 정치적 위험(1) 정치적 세력 간 이념의 대립(2) 다양한 문화적 분단의 존재(3) 권력유지 수단의 적법성 여부(4) 심각한 사회적 불균형의 존재(5) 주요 국제기구에 가입한 정도가 낮을 때(6) 주변국가

  • 글로벌기업과 문화적 경영윤리
  • 글로벌기업과 문화적 경영윤리목차* 글로벌기업과 문화적 경영윤리Ⅰ. 글로벌 환경 안에서의 위법행위Ⅱ. 윤리적 상대주의1. 콘텍스트 이론2. 윤리적 상대주의3. 도덕철학적 상대주의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글로벌기업과 문화적 경영윤리기업이 글로벌한 경영환경에 노출되면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글로벌 기업과 경영자의 윤리에 관한 문제는 기업이 다양한 이질적 문화 환경과 만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많은 기업

  • [문화와 기업경영] 각국의 문화적 환경이 글로벌기업 경영환경에 미치는 영향
  • 문화와 기업경영 각국의 문화적 환경이 글로벌기업 경영환경에 미치는 영향각국의 문화적인 차이가 기업의 경영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첫째, 기업들끼리 서로 관계를 맺는 상황에서 상대방의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다. 기업은 다른 기업과 많은 상호교류를 갖는다. 예를 들어 외국의 공급자와의 교섭이나 해외고객을 대하는 방법 그리고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와 같은 협조적인 체제를 유지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