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동서식품 마케팅사례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시 - 동서식품 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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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식품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동서식품 마케팅사례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시 레포트입니다.

동서식품의 마케팅전략에 대한 의견이 창의적인 발상이라 교수님에게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동서식품 기업소개

2. 커피산업 현황분석

3. 동서식품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동서식품 마케팅 4P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향후 마케팅 4P전략 제언
(1) Product전략 제언
(2) Price전략 제언
(3) Place전략 제언
(4) Promotion전략 제언
본문내용
1. 동서식품 기업소개

동서식품은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 전문 기업으로서 국내 커피 부문에서는 시장점유율 80%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의 식품 기업이다. 1970년 인스턴트 커피를 발매하고, 1974년 세계 최초로 커피믹스를 개발 해냄으로써 일부 계층만의 전유물이었던 커피를 네슬레는 온 국민이 즐길 수 있는 음료로 대중화시켰으며,1980년에는 대표적인 커피브랜드 `맥심(Maxim)`을 탄생시켰다.
동서식품은 맥심 커피에 동결건조공법을 도입해 국내 커피산업의 전환점을 만들었다. 동결건조공법은 커피 원두를 영하 40도 이하에서 농축 분쇄 공정을 거치고 승화작용을 이용해 건조함으로써 향의 손실을 극소화하는 공법이다. 이로써 맥심은 고도의 기술적 노하우로 기존 가열공법과는 차원이 다른 고급 제품으로 명성을 쌓았다. 또한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커피의 쓴 맛을 줄이고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부각 시켰으며 소비자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커피 향을 가장 중시한다는 점에 주목해 핵심 메시지로 ‘향이 좋은 커피, 맥심’을 선택했다. 이렇게 새로워진 맥심은 출시되자마자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맥심은 1996년 히트상품에 선정됐고 2년 후인 1998년 시장점유율이 63.6%로 뛰어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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