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스타벅스 경영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커피, 그리고 스타벅스



본론
- 에스프레소 커피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스타벅스

1. 기업소개

2. SWOT분석

3. STP 전략분석

4. 5P mix 분석

5. 인테리어

- 스타벅스 경쟁 업체 분석




결론
- 스타벅스의 경영혁신과 앞으로 나아갈 길
본문내용
서론

커피, 그리고 스타벅스

커피는 선물 시장에서 석유 다음으로 가장 교역량이 많은 제품이다. 주 원산지가 브라질(30%로 세계 최대 커피 생산국)과 콜롬비아 등지에 국한되어 있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커피를 마신다는 것만 보아도 전 세계 무역량에서 커피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마어마하다.
현재 커피 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커피는 가장 독하다고 알려진 ‘에스프레소 커피’이다. 커피는 추출 방식에 따라 드립식 커피와 인스턴트커피, 에스프레소 커피로 구분된다. 드립식 커피와 인스턴트커피가 원두를 직접 갈아서 추출하는 커피인 반면, 이탈리아어로 ‘빠르다’ 라는 뜻의 에스프레소는 증기압으로 순식간에 커피 원액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카푸치노, 카페라떼, 카페모카 등의 종류가 있다.
국내 커피시장의 상황을 보면 우리나라에 커피가 들어온 것은 구한말 1896년 아관파천을 전후한 시기이지만, 1950년대부터 인스턴트커피가 도입되면서 보편화되기 시작 했다. 국내 인스턴트커피 시장은 그동안 신규 업체가 거의 없어서 (주)동서식품과 (주)한국네슬레가 시장을 양분해 온 양상이었다. AC 닐슨(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동서식품 맥스웰하우스(Maxwell House)의 시장 점유율이 66.9%, (주)한국 네슬레의 초이스(Choice)가 33.1%라는 것은 국내 인스턴트커피 시장의 구조를 잘 보여준다고 하겠다. 그러나 지난 88년 서울올림픽 이후 등장한 미국식 향 커피와 지난 90년대 말 부터 시작된 에스프레소 바람에 밀려 지금은 커피 시장에서 누려왔던 우월적 지위가 조금씩 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제 에스프레소 커피와 같은 고급 커피를 즐길 수 있을 만큼 사람들의 인식이 변하고 경제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에스프레소 커피 시장이 커지게 되었다. 커피의 경우 국민소득이 1만 달러를 넘어가면 사람들은 인스턴트보다는 조리커피를 더 선호하게 된다고 한다. 세계적으로 커피를 많이 소비하는 나라들의 인스턴트와 조리커피의 비율을 보면 미국과 독일은 87%,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90%이상, 특히 이탈리아와 네덜란드는 99%가 에스프레소와 같은 조리커피를 마시고 우리나라는 인스턴트가 약82%, 조리커피가 약18%를 차지하고 있다. 점점 경제가 발전하고 사람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게 되면 우리나라도 점점 조리커피의 비중이 커질 것이며 조리커피비율이 60%인 일본수준만 된다하더라도 앞으로 시장이 3배 이상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가능하다. 따라서 앞으로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 전문점이나 에스프레소와 같은 커피의 소비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스타벅스와 같은 기업의 성공 전략을 보고, 배우고 또 알아야 할 점이 많다고 생각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스타벅스커피한잔에 담긴성공신화`와 `스타벅스감성마케팅`
  • 스타벅스와의 인연은 우연한 계기로 맺어진다. 거래상의 일로 시애틀의 조그마한 원두커피 판매점인 스타벅스를 찾아갔다가 직접 원두를 갈아서 만든 커피의 매력에 푹 빠져들게 된다. 그 길로 그는 회사를 그만두고 스타벅스의 경영에 참가하게 된다. 당시 스타벅스는 커피애호가였던 조그만 커피소매점에 불과했다. 보장된 풍요를 버리고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모험을 시작한 것이다. 그의 이러한 모험정신은 스타벅스를 성공시켰던 끊임없는 혁신

  • [경영전략]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 전략과 영향
  • 스타벅스는 어떤 경영학 서적에도 있지 않은 방법으로 브랜드를 만들었다는 것을 깨달았다.”슐츠의 말대로 스타벅스는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의 지원이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만의 특별한 브랜드 관리 원칙을 적용해 5년 만에 전국적인 브랜드가 된 것이다. 스타벅스의 한 관계자는 스타벅스 사업을 “커피를 서빙하는 사업이 아니라 커피를 서빙하는 사람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로 스타벅스에 대한 열정과 지식을 고객들

  • [국제경영학] 스타벅스(Starbucks) 사례분석
  • 국제경영학 Ⅰ. 스타벅스가 걸어온 길‘Starbucks coffee goes where you go 길을 걷다가, 책을 읽으며, 심지어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쉬지 않고 접할 수 있는, 어쩌면 내가 가는 모든 곳의 모퉁이를 차지하게 될 지도 모르는 스타벅스. 여기서 우리는 ’스타벅스’가 우리가 가는 곳을 따라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스타벅스’를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자고 눈을 떠보면 하루에 4개 이상의 매장이 오픈되고, 한국에서만 2004년 4월 6일 ’신촌2

  • [경영학원론]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 분석과 한국진출 전략 분석
  • 스타벅스커피 44호점(광안리점) 오픈2002年內60개 매장 운영 계획3. 하워드 슐츠하워드 슐츠는 1953년 뉴욕 브루클린의 빈민가에서 태어났다. 1975년 노던 미시건 대학교 (Northern Michigan University)에서 비즈니스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고 제록스사에서 3년간 세일즈와 마케팅 분야에서 일했으며, 이후 가정용품을 생산하는 스웨덴 회사 해마플라스트(Hammarplast)의 부회장 겸 총지배인이 되었다. 그러다 우연히 스타벅스(Starbucks Coffee Company)의 커피 맛과 경영방

  • 기술경영의 틀 형성
  • 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날이 갈수록 격심해지고 있는 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비교 우위를 확보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더 이상 외부의 통제 불가능한 환경으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전략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최근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소생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이나 발전을 기술 그 자체의 연구나 개발보다는 경영활동이라는 프로세스 속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