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경영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와 자동차산업 대한 소개

Ⅰ 자동차 산업의 특성과 현황
Ⅱ INTRODUCTION & VALUE
Ⅲ VISION

2. 환경분석

Ⅰ 외부환경
Ⅱ 내부환경

3. SWOT

4. 문제점 도출(기회)

Ⅰ 국내시장 경쟁 심화 - 국내 마케팅 비용증가
Ⅱ 경쟁업체들의 현대자동차 띄우기 - 미국의 수입규제 가능성
Ⅲ 약한 브랜드 파워 - 미국소비자는 현대와 혼다를 혼동
Ⅳ 대립적인 노사관계 - 일본차의 경쟁력은 안정된 노사

5. 전략적 대안의 도출

6. 결론
본문내용
자동차 산업의 특성과 현황

우리는 반도체가 한국에서 가장 많은 수출을 하는 최고 제품으로 알고 있으나
장비자급률(13%) 소재자급률(50%)이 낮고 비메모리의 경쟁력약화로 수입 또한 최고액이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D램 가격의 하락이 클 경우 반도체의 무역수지는 적자를 보일 때도 있다.
반면 자동차의 무역수지 흑자가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액을 초과한다는것은 잘 모르고 있다.
자동차는 외화 가득력 측면에서 이미 한국의 최고 산업이다.
자동차는 지난 50년동안 수출 1위와 무역흑자 1위, 일자리 창출 1위의 국민산업으로 성장했다.

우리나라 산업이 1차산업에서 2차산업으로 넘어가는 상징적인 산업이기도 하다.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생산의 11.1%, 부가가치의 11.1%, 고용의 8.0%(2003년), 총수출의 12.8%(325억달러),
총 무역수지의 96.4%(283억달러)를 기록했으며 자동차산업 관련 직간접 종사자는 153만명으로 우리나라 총 취업자의 10.4%(2003년)를 점유하고 있다.

2003년 기준 317만 7,870대(세계6위)를 생산하고 이 중 181만 4,938대(세계 6위)를 수출한 자동차 강국.
과거에는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수출을 했으나 지금은 소형 중형 소형 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부문에서
세계 최고의 품질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내수면에서도 전국 자동차 등록 대수가 1992년 5백만대를 돌파,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열었고 이제는 자동차 등록 1500만대 시대를 맞았다. 수치상으로만 보면 한국을 자동차 강국이라고 말하는 것이 전혀 부끄럽지 않은 상황이다.

이걸 반대로 보면 자동차 산업은 한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나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2003년 자동차 무역수지 흑자는 197억 달러로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인 150억달러보다 47억을 초과했다. 수출이 내수 침체로 허덕이는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 되고 있는걸 감안하면
자동차 산업의 실패는 곧 우리 경제의 붕괴로 이어진다는걸 잊지 말아야 한다.
참고문헌
ECONOMY PLUS 2005년 1월호 <글로벌 초일류 기업들의 성장동력>
ECONOMY PLUS 2005년 2월호 <국내 14개 산업별 10년 기업지도>
10년후 세계 <속도전쟁, 그 무한경쟁 속으로>, <가열되는 자원전쟁>
ECONOMIST 5월 31일 <미국산 쏘나타 본격시도>
매경 이코노미 5월 25일 <국내자동차 시장 판도>
이코노믹 리뷰 5월 10일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 = 세계를 놀라게 한 6년>
한경 비즈니스 5월 16일 <한국을 바꾼 제품들>
포브스 5월호
매일경제, 한국경제, 중앙일보, 동아일보, 이데일리등 기사 다수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
  • 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

  • 현대자동차의_성공사례_및_경영전략분석
  • 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북미(미국,캐나다)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 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

  • [외국진출, 해외진출, 국내진출]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사례, 태평양화장품 중국진출 사례, 가파치 중국진출 사례, 신일피혁 중국진출 사례, USP사 남미진출 사례, LG전자 베트남진출 사례, 외국광고회사 국내진출 사례 분석
  •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사례Ⅲ. 태평양화장품의 중국진출 사례1. 태평양화장품, 중국공략 10년 결실 2. 마케팅전략3. 한류열풍4. 이미지마케팅5. 현재와 향후Ⅳ. 가파치의 중국진출 사례1. 최고를 향한 장인정신 가파치2. 성사장의 경영철학3. CAPACCI 브랜드 만들기4. 고급브랜드를 향한 기호의 집념5. 국내 경쟁전략 및 국제화 구상6. 공동 브랜드 전략의 도입7. 기호의 중국진출8. 중국진출의 제반여건과 난점Ⅴ. 신일피혁의 중국진출 사례1. 투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