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경영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현대와 자동차산업 대한 소개
Ⅰ 자동차 산업의 특성과 현황
Ⅱ INTRODUCTION & VALUE
Ⅲ VISION
2. 환경분석
Ⅰ 외부환경
Ⅱ 내부환경
3. SWOT
4. 문제점 도출(기회)
Ⅰ 국내시장 경쟁 심화 - 국내 마케팅 비용증가
Ⅱ 경쟁업체들의 현대자동차 띄우기 - 미국의 수입규제 가능성
Ⅲ 약한 브랜드 파워 - 미국소비자는 현대와 혼다를 혼동
Ⅳ 대립적인 노사관계 - 일본차의 경쟁력은 안정된 노사
5. 전략적 대안의 도출
6. 결론
- 본문내용
-
자동차 산업의 특성과 현황
우리는 반도체가 한국에서 가장 많은 수출을 하는 최고 제품으로 알고 있으나
장비자급률(13%) 소재자급률(50%)이 낮고 비메모리의 경쟁력약화로 수입 또한 최고액이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D램 가격의 하락이 클 경우 반도체의 무역수지는 적자를 보일 때도 있다.
반면 자동차의 무역수지 흑자가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액을 초과한다는것은 잘 모르고 있다.
자동차는 외화 가득력 측면에서 이미 한국의 최고 산업이다.
자동차는 지난 50년동안 수출 1위와 무역흑자 1위, 일자리 창출 1위의 국민산업으로 성장했다.
우리나라 산업이 1차산업에서 2차산업으로 넘어가는 상징적인 산업이기도 하다.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생산의 11.1%, 부가가치의 11.1%, 고용의 8.0%(2003년), 총수출의 12.8%(325억달러),
총 무역수지의 96.4%(283억달러)를 기록했으며 자동차산업 관련 직간접 종사자는 153만명으로 우리나라 총 취업자의 10.4%(2003년)를 점유하고 있다.
2003년 기준 317만 7,870대(세계6위)를 생산하고 이 중 181만 4,938대(세계 6위)를 수출한 자동차 강국.
과거에는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수출을 했으나 지금은 소형 중형 소형 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부문에서
세계 최고의 품질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내수면에서도 전국 자동차 등록 대수가 1992년 5백만대를 돌파,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열었고 이제는 자동차 등록 1500만대 시대를 맞았다. 수치상으로만 보면 한국을 자동차 강국이라고 말하는 것이 전혀 부끄럽지 않은 상황이다.
이걸 반대로 보면 자동차 산업은 한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나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2003년 자동차 무역수지 흑자는 197억 달러로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인 150억달러보다 47억을 초과했다. 수출이 내수 침체로 허덕이는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 되고 있는걸 감안하면
자동차 산업의 실패는 곧 우리 경제의 붕괴로 이어진다는걸 잊지 말아야 한다.
- 참고문헌
-
ECONOMY PLUS 2005년 1월호 <글로벌 초일류 기업들의 성장동력>
ECONOMY PLUS 2005년 2월호 <국내 14개 산업별 10년 기업지도>
10년후 세계 <속도전쟁, 그 무한경쟁 속으로>, <가열되는 자원전쟁>
ECONOMIST 5월 31일 <미국산 쏘나타 본격시도>
매경 이코노미 5월 25일 <국내자동차 시장 판도>
이코노믹 리뷰 5월 10일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 = 세계를 놀라게 한 6년>
한경 비즈니스 5월 16일 <한국을 바꾼 제품들>
포브스 5월호
매일경제, 한국경제, 중앙일보, 동아일보, 이데일리등 기사 다수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