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 일레븐의 물류 정보시스템과 물류배송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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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세븐 일레븐(7-ELEVEN) 물류 정보시스템과 물류 배송시스템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조직을 둘러싼 정보의 흐름, 도미넌트(Dominant) 출점전략, 집적배송(창구도매제도) 물류시스템 등에 대한 핵심적 내용들을 서술한 자료임
- 목차
-
1. 조직을 둘러싼 정보의 흐름
2. 도미넌트(Dominant) 출점전략
3. 집적배송(창구도매제도) 물류시스템
4. 나의 소감 및 느낀점
- 본문내용
-
1. 조직을 둘러싼 정보의 흐름
7-ELEVEN의 조직과 체인 전체를 둘러싼 정보의 흐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자면 매주 월요일에 열리는 매니저 회의에서는 그 전주에 OFC들이 보고한 판매실적과 문제점 등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다음 화요일에는 OFC들이 모여서 FC회의를 열어 전날의 매니저 회의 내용을 각 지점의 특성에 적합한 구체적인 정보로 나누어 공유한다. 이렇게 정보로 무장한 OFC는 수요일부터 담당점포에 새로운 영업방식을 전달한다.
그러면 점주는 그 정보와 상권의 선행 정보를 토대로 가설을 세우고 상품을 발주, 점포에 진열하여 고객에게 정보를 발신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POS시스템으로 검증하여 다음 가설과 연결한다. 이 사이클이 돌아가는 과정에서 현장의 정보가 본사로 흡수된다.
이렇듯 빠르게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인기, 비인기 상품들을 철저히 관리하고, 그로 인해 고객들의 높은 만족과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www.7-eleven.co.kr
www.seri.org ( 지식/전문가 SOS - 똘똘한 세븐일레븐, 어떻게 시장 평정했나 )
이토 마사토시, 『세븐일레븐의 경영신화』 (집사재, 2002)
가쓰미 아키라, 『불황이 즐겁다?』 (새로운사람들, 2003)
가쓰미 아키라, 『세븐일레븐의 상식파괴 경영학』 (더난출판사, 2007)
“세븐일레븐, GS25 제쳤다”, 이데일리 뉴스, 2012.07.31
“세븐일레븐, GS25 추월..편의점 2위 올라”, 이데일리 뉴스, 2013.01.04
"세븐일레븐, 점포수 3배 늘리니 매출도 3배”, 머니투데이 뉴스, 2013.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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