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의 물류정보시스템과 물류배송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1 / 2016.01.21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세븐일레븐의 물류정보시스템과 물류배송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 자료로 7-ELEVEN의 종합적인 정보시스템과 점포 정보시스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으며, 물류 배송시스템으로 1) 도미넌트 출점전략, 2) 공동배송 물류시스템, 3) 집적배송 물류시스템, 4) 온도기반 배송시스템 등에 대한 핵심적 물류관리방법들을 소개한 자료임
목차
1. 개요
1) 회사소개와 연혁
2) 세계 속의 7-ELEVEN

2. 물류 정보시스템
1) 종합적인 정보시스템
2) 점포 정보시스템
- POS시스템
- EOS시스템
- 기타시스템

3. 물류 배송시스템
1) 도미넌트 출점전략
2) 공동배송 물류시스템
3) 집적배송 물류시스템
4) 온도기반 배송시스템

4. 종합적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2. 물류 정보시스템

2) 점포 정보시스템

*‘POS시스템’ (Point Of Sales System)이란?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편의점 등 소매점에서 이용되고 있는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으로
판매시점에서 상품단위로 기록해 재고관리, 납품수량을 결정하는 데 사용

* 7-ELEVEN에서의 POS시스템 사용

매출을 관리하기 위해 최초로 도입된 POS시스템으로 인해
편의점의 모든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가 금전등록기를 통과함과 동시에
언제 어떤 상품이 팔렸는지에 대한 정보가 본사와 창고로 전달된다.
POS시스템에 의해, 팔린 상품은 즉시 보충되고
2주가 지나도 팔리지 않은 상품은 회수된다.
그 결과, 7-ELEVEN은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을 품절시키지 않고
속적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세븐일레븐 홈페이지
www.7-eleven.co.kr

[2] 참고 문헌 및 자료
변명식, 『신유통학개론』 (학문사, 2000), p.212-214
신동빈,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 (중앙경제평론사, 2001), p.235-253
이토 마사토시, 『세븐일레븐의 경영신화』 (집사재, 2002)
가쓰미 아키라, 『불황이 즐겁다?』 (새로운사람들, 2003)
가쓰미 아키라, 『세븐일레븐의 상식파괴 경영학』 (더난출판사, 2007)
박혜연, “유통 혁신과 세븐일레븐의 성공 비결”, 서평문화42, 2001
박혜연, “세븐일레븐의 한일 비교연구”, 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븐일레븐 물류 SCM 분석
  • - 개 요 -Ⅰ서론1.1 세븐일레븐 소개1.2 세븐일레븐의 역사Ⅱ본론1. 세븐일레븐 물류 SCM2. SCM 정보시스템3. 재고 관리4. 운송 관리5. 공급 계약Ⅲ결론Ⅰ. 서론1. 세븐일레븐 소개세계최초의 편의점인 세븐일레븐은 일본계 다국적 기업으로 20여개 국가에서 체인을 운영하고 있다. 미주지역의 미국,멕시코,캐나다. 유럽지역의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아시아 지역의 대한민국, 일본, 홍콩, 중국, 대만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기타 지

  • [경영학] [유통관리론]프랜차이즈 유통관리 사례분석 - 던킨도너츠(A+리포트)
  • 스템 및 활용방식2) 기타 유통정보시스템 및 활용방식3) 문제점과 평가Ⅲ. 구매욕구세분화, 표적 구매자시장, 유통목표 정립1. 구매욕구군의 추출2. 세분화된 고객집단3. 포지셔닝4. 이상적인 도너츠 전문점 유형5. 표적시장별 유통목표의 정립Ⅳ. 유통경로구조 설계 - 유통기능별 접근1. 상품 / 소유권2. 촉진3. 주문4. 대금결제5. 협상6. 위험부담Ⅴ. 선진유통시스템 사례연구 : 세븐 일레븐 프랜차이즈 시스템1. 고객 편의 최우선 주의적이면서

  • [물류관리] 일본 세븐일레븐의 물류시스템
  • 세븐일레븐을 경영하는 이토요카도는 고객을 위한다는 것과회사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것과 사원자신을 위한다는 것을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실천하는 대표적인 회사라고도 할 수 있다. 2. 물류시스템 도입(1) 혁신적인 출점, 물류 전략Seven Eleven의 강점의 원천에 관해서는 여러 각도에서 분석되어지고 있다. 그중 하나로 스즈키 현회장의 수뇌진이 신중히 고려하여 한번 결정한 사항은 철저하게 그 방침을 관철하는 완고함, 안이하게 방침을

  • 세븐 일레븐(7-ELEVEN)의 물류관리 전략
  • 정보의 흐름이 제조업체에서 시작되던 종래의 방식을 깨고 각 점포에서 발주 정보가 시작되도록 하는 물류혁신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으며, 각 점포의 소비자 한 명 한 명의 구매동향이 물류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가 왔음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2) 공동배송센터세븐일레븐의 효율적인 물류 관리를 가능하게 한 원인 중 하나는 공동배송센터의 운영이다. 공동배송은 철저하게 온도대별 상품 관리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세븐일레븐의 상

  • [국제경영] 세븐일레븐성공사례
  • 일레븐 물류 시스템 소개 3) POS시스템POS시스템의 일반 효과-판매현장 작업의 효율화-상품관리, 재고관리의 효율화-점포관리의 용이성타 업체 POS시스템과의 차별화-정보를 본부에서 11개 정보로 분석① 매일 상품 일별 매점 시각 열람표② 정보 분류별 시간대별 매상 분석표③ 시간대별 고객층 판매실적표④ 정보 분류별 단품 분석⑤ 정보 분류별 일람⑥ 상품 폐기 분석 정보⑦ 정보 분류별 10주간 추이⑧ 단품별 10주간 추이⑨ 일별, 시간대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