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가격전략과 경영전략분석/ 이마트 SWOT,STP전략분석/ 이마트 한계점및 해결방안제안(홈플러스 전략과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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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 가격전략과 경영전략분석/ 이마트 SWOT,STP전략분석/ 이마트 한계점및 해결방안제안 (홈플러스 전략과 비교분석)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1. 조사 목적
1.1 연구주제 선정이유
1.2 연구대상/기업을 선택한 이유
1.3 이마트 사례연구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
1.4 사례연구의 목표
2. 이마트 소개/분석
2.1 이마트 기업 개요 및 소개
2.2 기업 연혁
3. 이마트/시장 환경분석
3.1 거시환경분석
3.2 미시환경분석(3C)
3.2.1 Competitor (경쟁자분석)
3.2.2 Customer (고객분석)
3.2.3 Company (자사분석)
3.3 국내 대형할인마트 시장의 특성
Ⅱ. 본론
1. 가격
1.1 가격의 정의
1.2 가격결정방법
2. 이마트 VS. 홈플러스
2.1 가격전략
2.1.1 이마트
2.1.1 홈플러스
2.2 주력상품 비교
2.1.2 이마트
2.1.2 홈플러스
2.3 가격설정-인하율
2.4 저가격 실현을 위한 노력
2.4.1 최저가 유지
2.4.2 마진 실현
3. SWOT 분석
3.1 이마트 SWOT분석
3.1.1 Strength
3.1.2 Weakness
3.1.3 Opportunities
3.1.4 Threats
3.2 홈플러스 SWOT분석
3.2.1 Sterength
3.2.2 Weakness
3.2.3 Opportunities
3.2.4 Threats
4. STP 전략분석
4.1 이마트 STP전략분석
4.1.1 Segmentation
4.1.2 Targeting
4.1.3 Positioning
4.2 홈플러스 STP전략분석
4.2.1 Segmentation
4.2.2 Targeting
4.2.3 Positioning
Ⅲ. 결론
1. 결론도출
2. 한계점과 해결방안
3. 사례연구를 통한 느낀 점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직거래 비중 확대; 이마트는 자사가 저렴하게 생필품 가격을 인하할 수 있는 이유를 유통단계의 축소라 설명했다. 즉, 신선식품의 경우 기존의 “산지-경매시장-도매업자-소매업자의 4단계 유통구조”를 “산지-이마트 2단계”로 줄이는 등의 유통구조혁신과 산지와의 대량 계약재배가 이를 가능하게 한다.
통상 신선식품은 유통업체가 가락시장이나 노량진수산시장을 통해 구매하는 관행이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직거래방식과 비교할 때 중간상인에 의해 품질이 검증된 물건을 공급받을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단가가 상승하는 단점이 있다. 반면 직거래방식은 유통업체가 품질 관리의 책임을 지지만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음으로써 단가를 그만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농수산물의 경우 어시장 경매 등 중간유통과정을 생략함에 따라 정상가격 대비 약 35% 정도의 가격인하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마트의 경우 동원산업 및 사조CS 등 5개 원양어선업체와의 직거래 계약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러한 방식은 유통업체가 원양선사들에게 수산물을 잡아오도록 요청하는 실질적으로 위탁조업을 의미하는 것이다. 굴, 김, 미역 등을 조달하는 수산물 양식장도 청정해역 주변에 위치한 우수 업체는 이마트 지정 바다목장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마트는 사전계약재배 농장수를 12개에서 23개로 늘림으로써 농산물도 계약농장의 확대를 통해 중간유통과정을 줄이고 있다.
- 참고문헌
-
. 인터넷 검색(포탈사이트, 인터넷 뉴스 사이트, 블로그, 카페, 지식in)
. 신문 및 인터뷰(매일신문, 서울경제, 리테일 매거진 등 도서관 대여로 자료수집)
. 도서 :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비밀-맹명관 저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박종현 저
. 설문지 : E-마트 분당점 앞100명 대상
. 점포 직원분과의 질의 응답
. 온라인 가격비교 사이트와 이마트, 홈플러스매장 직접방문을 통해 편의점에서의 동일제품 실제 가격비교
. 온라인 소셜 클럽에 질문하여 여러 네티즌들의 의견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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