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종합할인점(E-mart)과 SSM(GS슈퍼마켓)의 영업정책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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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우리나라 유통시장


제 2 장 본 론
1. 종합할인점의 정의
2. SSM의 정의
3. E-mart와 GS spermarket의 비교
4. 할인점의 변화가능 필요성


제 3 장 결 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유통시장
한국시장의 미래는 각 할인점 업계의 행동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이마트가 더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이어나간다면, 세계적인 유통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선두자리를 고수할 것이다.
그러나 월마트가 지금까지의 한국시장에서의 과오를 딛고 그 미국본사에서 이어져오는 각종 노하우, 자본, 정보기술 등이 한국시장에 뿌리를 내린다면 그 힘이 어느 정도일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이며, 그로 인한 할인점업계에서의 혼란도 엄청날 것이다.
게다가 이외에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가 새로운 한국시장내 할인점 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나올 확률이 높다. 그것은 프랑스의 데스코라는 대기업의 노하우와 자본력 그리고 한국 시장 내에 이미 잘 알려진 삼성, 홈플러스라는 친근함이 어우러져 어떻게 보면 이마트와 월마트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을 모두 통합하여 가지고 있어서 홈플러스가 얼마나 성장할지도 대단한 관심사가 될 것이다.
그 이외에도 국내할인점에서는 LG마트 등이 있고, 국내에 진출한 해외할인점업체로는 까르푸 등이 있다.
이러한 할인점시장의 치열한 경쟁은 우리나라의 할인점 시장의 증가로 인해 더욱 심화되고 있다.
2002년의 할인점 총 매출액은 17조2천억원이다. 이는 지난 95년 매출액에 비해 16배나 늘어난 셈이다. 이로 인해 할인점의 수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작년 한해에는 매장면적 3천㎡(1천평) 이상 대형 할인점 47개가 새로 문을 열었다. 문제는 이 많은 점포가 모두 공존하기는 힘들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도태와 퇴출, 인수·합병 바람이 향후 2∼3년 안에 거세게 불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라고 한다.
민간 경제연구소들은 우리나라 할인점 시장의 포화점을 2백75개로 보고 있다. 오지나 산간지역을 제외하고 고객이 찾아올 수 있는 땅에 인구 15만명당 1개꼴로 점포가 들어설 경우를 가정한 수치다. 지금도 인구 5만명에 불과한 전북 남원시에 이마트가 문을 열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중소도시에까지 할인점이 우후죽순 들어서면 이 좁은 나라에서 3백개 점포가 파이를 나눠 갖기란 애당초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할인점들은 1등할 자신이 없는 입지라면 과감히 출점을 포기해야 한다. 그 대신 해외시장 ,특히 중국과 동남아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성용, 「대형할인점의 중소도시 진입에 따른 소매점 유통경쟁구조 분석」
한국유통학회, 2003
*정연승 「국내 할인점의 현황과 성장전략」 유통비지니스 리뷰 , 2002*서울경제신문 . 2005 02-05
*한국경제신문사 주간경제지 2005 02-21
*E-mart 홈페이지 http://emart.shinsegae.com
*GS supermarket 홈페이지 http://www.gsretail.com/gssu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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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교분석해서 알기 쉬었어요
  • sbht1***
    (2009.12.06 16: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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