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설계]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1. 서 언
2. 이마트 선정이유

▲ 본 론
제 1절 이마트 개요
1. 이마트 소개
2. 이마트 점포현황
3. 이마트 발전과정
4. 이마트 기업연혁(신세계)
제 2절 이마트 환경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이마트 SWOT 분석
제 3절 이마트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믹스(4P)
2.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제 4절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
1. KSF(Key success Factor)
2. 이마트 성공요인
제 5절 이마트 내부자원 분석
1. 인적관리
2. 조직분석
3. 재무분석
제 6절 이마트 경쟁업체 비교
1. 국내 Big4 업체의 현황 및 전망
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제 7절 현존하는 이마트 문제점 과 개선점
1. 이마트 문제점/개선점
2. 신세계(이마트) 비전


▲ 결 론
1. 맺으며
※ 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2) Targeting(표적시장 설정)
- 사실, 유통업체의 특성상, 다수제품으로 전체시장을 타겟으로 삼는다고 봐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마트는 분명 전체시장 내에서도 주 타겟으로 삼고 있는 계층이 있는데, 성별로는 여성이며 소득별로는 소득이 높은 맞벌이하는 부부, 직업별로는 직장인이며, 연령별로는 20~40대이다. 또 가족의 Life Style은 가족이 함께 여가도 즐기며 쇼핑도하는 개방적인 분위기여야 한다. 특히, 제품의 경우, 매장 매출의 약 50%를 차지하는 것이 식품이다. 현재 이마트는 할인점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저마진으로 대표되는 식품의 한계성 때문에 의류를 비롯한 패션분야로 장기적 안목에서 타겟으로 정하고 있으며, 성별, 연령별로 차별화된 다양한 PB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3) Positioning(포지셔닝)


가. 경쟁의 범위
- 포지셔닝 전략 수립시 중요시되는 것은 표적시장 내에서 경쟁기업 및 경쟁의 범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이마트의 표적시장은 미시적으로 봤을때 경쟁관계에 있는 타 유통업체, 홈플러스, 롯데마트, 월마트. 까르프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때 이마트의 경쟁업체 및 경쟁상대는 단순히 이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비활동을 펼치고 있는 다른 업체들까지도 이 범주에 포함된다. 즉, 백화점 및 소매점은 물론이고 TV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등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나. 1차 식품부문에 중점
- 이마트의 최대 경쟁력은 경쟁 업체에 비해 막강한 식품부문에 있다. 이마트의 전체 매출에서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46.4%로 다른 할인점(마그넷 27% 홈플러스 24%)에 비해 월등히 높다. 특히 1차 식품의 신선도 유지와 영양파괴 방지를 위해 상품과학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과학적인 위생관리시스템을 운영중이다. 야채, 청과, 생선, 정육 등은 산지에서 급송되어 그 신선도나 품질 면에서 매우 우수하며 정해진 유통기한 보다 훨씬 빨리 처분해 신선한 상태의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1. 유통 핸드북 - 안영갑, 최경주, 박상익(2006)
2.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2004) 「무한」
3. 신세계 대학생 유통논문 공고 수상논문집 제3회, 제5회 「(주)신세계」
4. SERI 전망 2007 - 홍순영, 전영재 외 지음(2006) 「삼성경제연구소」
5.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연구원(2001) 「삼성경제연구소」
6. 2007년 유통업 전망 - 유통산업연구소(2006)
7. 국내 유통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김진성, 한재호
8. 신세계 이마트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Case Presentation(2006)
9. 할인점 경영과 실무 - 윤명길, 고창룡(2003) 「두남」
10. 한국에서의 Walmart - 테크노 카이스트 MBA Presentation(2005)
11. 신세계 E-mart 물류시스템 사례연구 - CYRIS 컨설팅(1999)
12. 주요 유통업태 현황 및 2007년 전망 - 박선현, 안혜영(2006) 「하나 산업정보」
13. 유통업태 중 대형할인점의 선도업체 이마트에 대한 분석(2005)
14. 2005 유통산업의 정책방향 - 산자부(2005)
15. 이마트 토종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국내 최고의 할인점 - 삼성경제연구소
16.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업태별 핵심 이슈 - 백인수, 서용구, 김현철, 김인호(2006) 「KIET」
17. 실패에서 배운다 K마트의 몰락과 월 마트의 성공 - 한정민(2002) LG주간경제
18.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7 - 김기현(2002) LG주간경제
19. 마케팅 CEO 7인이 주는 교훈 - 이연수(2003) LG주간경제

< World Wide Web >
1. 이마트 홈페이지 - www.mark.co.kr
2. 홈플러스 홈페이지 - www.homeplus.co.kr
3. 롯데쇼핑 홈페이지 - www.lottemart.com
4. 홈에버 홈페이지 - www.homever.com
5. 한국체인스토어 협회 - www.kosca.or.kr
6. 통계청 - www.nso.go.kr
7. 삼성경제 연구소 - www.seri.org
8. LG경제 연구원 - www.lgeri.com
9. 현대 경제연구원 - www.lgeri.com
10. 국립중앙도서관 - www.nl.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스타벅스의 품질경영 사례에 대해 분석
  •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스타벅스 본사와 스타벅스 코리아와의 커다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수확이라 하겠다. 예를들어 빈스톡제도, 바리스타와의 유대관계, 편안한 분위기 등등은 우리나라 스타벅스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말이었다. 파트타이머들이 가득하고 많은 손님으로 바리스타는 주문을 받느라 바쁘며 의자는 매우 딱딱했다. 비록 한 달여의 짧은 프로젝트였

  • 이마트의 SCM전략과 물류관리
  • 성공, 상용하고 있고 갈수록 그 활용 폭이 확대되고 있다. 미국 GM사는 최근 부품 조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PDF-417을 표준 바코드로 채택, 2만5천여 협력업체에 부착을 의무화했다. 미국 우정공사도 2차원 바코드를 이용한 인터넷 우표 발급시스템을 구축해 운용하고 있으며 국방부는 군수품 조달 관리 및 출입자 관리를 위해 PDF-417을 표준 바코드로 사용중이다. 중국은 지난 98년 PDF-417을 국가 표준 바코드로 채택해 수표 및 유가증권 발급관리, 각종 서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이마트 성공 요인이마트의 성공 요인은 철저한 Low Cost Operation 과 이를 뒷받침하는 정보 시스템, 물류시스템과 신속한 다점포화에 의한 대량매입으로 최저가격 판매를 실현한 것에 있다 할 수 있다. 특히 정보 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은 유통업체로서는 가장 앞서 나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좋은 품질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유통업체로서는 최대 규모인 120여명의 전문 바이어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품질 관리를 위해 자가 품질관리연구소

  • 이마트 경영전략
  • 이마트 단독 PB상품군은 차별화 된 경쟁력을 배가 시켜 이마트의 성공 요인이 되고 있으며, 또한 중소 협력업체의 PB개발 참여로 판로 확보는 물론 매출확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적극적인 PB상품 개발을 통해 이마트만의 차별화 된 MD를 운영할 수 있다.참고) PB상품이란? 이마트 PB(Private Brand)상품이란 이마트에서 매장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추어 독자적으로 개발한 상품 브랜드로서 이마트에서만 판매된다는 점에서 전국 어디에서나 살 수 있는

  • [경영학,행정학, 자산경영, 부동산학] 지식경영의 이해 및 적용방법사례연구A++100%
  • 성공요인 리 더 쉽 - 상급경영자의 적극적인 관여 - 프로젝트 리더의 적극적인 이해, 관여 회 사-부문전략과 연계된 사업부지원 조직 전략맵과 BSC - 전략을 둘러싼 일관성 있고 응집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언어(설명, 측정, 보고, 문제해결 등) - 설계 및 개발과정에서의 각 조직내 및 조직간 조화와 커뮤니케이션 속도, 효율성,적응성 - 융통성이 부족하며 선형적인 설계와 개발프로세스에 빠지지 않고, 동시적/ 병렬적인 프로젝트 활동 - 프로세스 추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