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마트의 탄생배경과 사회에 미친 영향

Ⅱ. 환경분석과 시장상황

Ⅲ. STP 분석

Ⅳ. SWOT분석

Ⅴ. 4P분석

Ⅵ. 이마트의 성공요인과 핵심 경쟁력

Ⅶ. 이마트의 경쟁자

Ⅷ. 할인점 포화시대, 이마트의 미래

Ⅹ. 이마트의 해외진출


본문내용
Ⅱ. 환경분석과 시장상황

《시대별 구분으로 본 기업 외부적 환경 분석》
• 대형할인점의 태동기 (1993 ~ 1996)
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여성의 사회진출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구매방식과 시기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이로인해 무계획한 구매 보다는 목록을 작성하여 계획구매를 하기 시작하고, 구매시기 역시 주단위 구매로 변화하고 있었다. 또한 자동차 보급의 확대로 인해 꼭 도시중심권에 있어야 장사가 잘 된다는 개념이 서서히 무너지고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행태 변화를 잘 간파한 신세계는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서울 인근 지역부터 지점을 오픈하기 시작하였다.
• 이마트의 성장기 (1997 ~ 1998)
이시기 이마트는 LCO Low Cost Operation 의 약자로 싼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겠다는 이마트의 경영방침.
, EDLP Every Day Low Price 의 약자로 싼가격으로 상품을 고객에게 공급하겠다는 이마트의 경영방침.
를 기본으로 한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표방하면서 외국계 할인점의 본격진출에 맞서고 있었다. 당시 본격적으로 국내진출을 한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푸, 월마트가 있다. 이시기 국내 할인점은 전체적으로 다소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IMF의 영향으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 때문에 이마트는 외국계 기업에 비해 다소 득을 보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 대형 할인점의 경쟁 양상 (1999 ~ 현재)
IMF 체제를 벗어나면서 할인점들은 다점포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체제를 도입하게 된다. 국내 할인점으로는 이마트, 롯데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마그넷, 농협과 1차식품 유통의 이점을 활용한 하나로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푸, 월마트가 본격적인 점포 확장을 도모했다. 또한 국내업체와 외국업체의 합작인 삼성 테스코의 홈 플러스 역시 점포를 늘려 가면서 할인점 MS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시기의 경쟁양상은 여러 계통의 할인점이 난립하여 가격경쟁과 함께, 최근 들어서는 백화점과도 경쟁을 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제 더 이상 할인점들은 싼 가격으로 알아서 사가라는 식의 판매에서 벗어나 백화점 수준에 근접한 서비스와 접객으로 소비자 끌어안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마트 역시 그동안 LCO, EDLP를 기본으로 한 디스카운트 스토어에서 벗어나 디스카운트 스토어 General merchandise store를 접목한 대형 저가격 판매점의 형태를 띠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사를 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 무한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영관 / 비전코리아
신세계 홈페이지 www. shinsegae. com
삼성 경제 연구소(www. seri. org)
자료 : 각사 감사·사업보고서 등. 작성자 esucc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경영전략,향후발전방안,이마트기업분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전략제안 이마트의이마트의 경영전략제안01 기업소개(이마트)02 이마트의 현재전략03 이마트의 현재분석04 이마트의 발전전략05 향후전략Contents 목차 06 결론이마트에 대하여기업소개01.회사명칭?주식회사 이마트(E-MART Co., Ltd.)설립일자?2011년 5월 3일 (2011년 5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신세계의 대형마트 부분이 인적분할되어 설립2012년 6월 현재 145개(안양/부천/시화점 및 ㈜신세계, ㈜광주신세계가 운영하는 인천마트, 마산마트, 광주이

  • [이마트기업분석]이마트 사회공헌활동(기업윤리) 보고서
  • 이마트 기업분석사회공헌 활동목 차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3Ⅱ. 희망배달 마차 4Ⅲ. 주부봉사단 활동 5Ⅳ. 희망나눔 프로젝트 6Ⅴ. 향후 전망 6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이마트는 지역사회와 함께하기 위한 노력 없이는 ‘1등 브랜드’가 될 수 없다고 판단,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그 결과 지난

  • [이마트기업분석]이마트 사회공헌활동(기업윤리) PPT자료
  • 이마트 기업분석사회공헌 활동목차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Ⅱ. 희망배달 마차 Ⅲ. 주부봉사단 활동 Ⅳ. 희망나눔 프로젝트 Ⅴ. 향후 전망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Ⅰ.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 이마트는 지역사회와 함께하기 위한 노력 없이는 ‘1등 브랜드’가 될 수 없다고 판단,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를 기준으로 연간 기부액 100억원, 기부 수혜자 30만명을 돌파했다.이마트는 유통업체로

  • 이마트경영,이마트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목차1. 기업 소개2. 상품 분석3. 상권 분석4. 가격 분석5. 판촉 분석6. 장점 및 단점□상호:㈜신세계 이마트□종업원수 : 15,604 명 □현재 → 관리사무직 4,364명판매직 11,240명□자본금 : 943억원 (신세계 기준)□점포수 : 총 154개점 (국내 : 129개점 중국 : 25개점)□매출 : 8조 3천억원(누적) (시장점유율: 35%)□기 타 : 용인, 광주, 대구, 시화, 여주 물류센터(5개 지점)소개소개월마트나 까르푸의 국내진출로 인한 무한 경쟁.이마트가 국내 최초로 한

  • 이마트,이마트전략분석,이마트마케팅분석,이마트분석,이마트기업분석,이마트전략적서비스,이마트SWOT부넉,이마트채용정보,이마트채용절차
  • INDEX1. 기업소개열1 5 129 1217 1232 2137 28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작년 말까지만 해도 마트의 성장률이 정체되거나 하향세2. SWOT 분석1231212343. 채용정보 및 절차이마트 채용 :: 이마트 공채 스펙 / 합격스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