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동나비엔의 국제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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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경동기업의 나비엔 소개
2.경동나비엔 선정 동기

Ⅱ. 글로벌 핵심 경쟁전략
1. R&D와 특허
2. 제품 차별화와 현지화
3. 기업내부 교육 강화
4. 소비자 기호 파악과 철저한 사후 서비스
5. 녹색에너지 기업 이미지

Ⅲ. 경동 나비엔의 마케팅 전략

1. 4P전략
2. STP 전략
3. SWOT 분석

Ⅳ 해외진출 및 성공 사례
1. 러시아의 성공사례
2. 북미시장 성공사례
3. 중국의 성공사례
4. 유럽으로의 진출

Ⅴ. 결론
1. 미래전망과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경동기업의 나비엔 소개



경동나비엔의 모태는 1978년 3월 세워진 경동기계(주)이다. 1991년 (주)경동보일러, 2006년 9월 현재의 상호로 변경했다. 경동나비엔의 주요 사업은 가스·온수·전기보일러와 가스온수기, 각방 제어시스템, 에어컨, 환기 시스템 등의 제조 및 판매이다. 1992년 1백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으며, 1993년 국내 보일러 업계 최초로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2000년 가스보일러 디자인 파워 1위 기업에 선정되었고, 2002년 가스산업대상 경영 부문에 대상을 수상했다. 2002년 국내 업계 최초로 콘덴싱 가스보일러를 미국에 수출했다. 2006년 냉방 사업과 환기시스템 사업에 진출했고, 미국 법인 ‘나비엔아메리카’를 설립했다. 2008년 가스온수기 국제인증(미국·캐나다) CSA를 획득하고 업계 최초로 순간식 가스온수기를 북미시장에 수출했다.
경동나비엔은 ‘여보,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놓아드려야겠어요’라는 광고 카피로도 유명하다. 당시 이 광고 후 농촌지역 경동보일러 주문량이 45% 증가했으며, 경동보일러는 ‘효도보일러’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이 광고는 1992년 한국방송광고 대상을 수상했다. 2010년 현재 매출액 비중은 가정용 난방 제품 보일러가 62%, 온수기가 21%, 기타 상품 등이 17%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다. 2010년 9월 현재 최대주주는 (주)경동원으로 50.51%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2.경동나비엔 선정 동기

경동나비엔은 90년대 들어서 린나이와 귀뚜라미에 이어 가스보일러 시장점유율 3위에 머무르는 뼈아픈 시절을 보낸다. 그것도 2위와 차이가 많이 나는 3등이었다. 이 시기가 바로 경동나비엔의 ‘잃어버린 10년’이다. 기름보일러 시장에서는 여전히 경쟁사와 시장을 양분하고 있었지만 당시 기름보일러에서 가스보일러로 대세가 바뀌던 시점이었음을 감안하면 경동나비엔의 아픔은 컸다. 하지만 2000년대 초반부터 경쟁사와 1위를 놓고 경합을 벌이는 수준까지 올라섰다.
1999년까지 시장점유율 3위였던 경동나비엔이 불과 3∼4년 만에 1위를 다투는 수준이 되고 또다시 4∼5년이 지난 2009년이 되자 시장점유율 30%를 넘기고 매출에서도 경쟁사를 앞서는 독보적 1위가 됐다. 국내 시장 1위만 된 게 아니다. 2008년부터 제품을 출시하며 진입한 미국에서는 ‘프리미엄 온수기’ 시장을 스스로 만들어내며 전체 순간온수기 분야 2위, 콘덴싱 순간온수기 분야 1위가 됐다. 비슷한 시기에 진출한 러시아에서도 벽걸이 가스보일러 시장 1위에 올랐다. 2012년 한국무역협회 기준 국내 보일러 및 가스온수기 수출액의 63%를 점하고 며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은 35%를 넘나들고 있다.
이렇듯 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로 진출하여 승승장구하고 있는 경동나비엔이 어떤 식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고 해외 시장을 넓혀갔으며 성공 뒤에는 어떠한 노력과 전략이 숨어있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경동나비엔을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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