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경동 나비엔 중국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및 향후 진출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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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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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기업 소개
3. 중국 내수시장
3.1 내수시장
3.2 소비자 (중산층)
3.3 경쟁자
4. 중국 진출 배경
4.1 한국시장포화
4.2 중국난방현황
5. 중국 진출 과정
6. SWOT 분석
7. STP 분석
7.1 세분화 전략 1. 인구통계학 - 중산층
2. 지리적시장 - 동북3성경제권 ,북경
7.2 표적시장선정 1. 세분시장의 잠재력
2. 경쟁사 (귀뚜라미)
3. 경제성
7.3 포지셔닝 전략 1.고객 욕구
2.유통, 광고전략
8. 4p분석 (제품, 가격, 홍보, 장소)
결론 (시사점)
- 본문내용
-
3.2 소비자 (중산층)
중국경제의 지속적인 고속성장으로 2000년 이후 중국 도시지역의 ‘중산층’(中産階層)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속에서 최근 중산층에 대한 중국 내외의 관심이 폭증하고 있다. 경제적 능력에 초점을 맞출 경우 중산층이란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정된 소득을 바탕으로, (일부 은행대출을 받아) 자가 주택과 승용차를 구입할 능력을 갖고, 고급 내구소비재와 레저, 관광, 외식, 교육 등에 일정한 소비지출을 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 기준을 만족시키는 중산층은 2002년 전국 도시가구의 10%, 2005년 13%로 추정되며, 2010년이 되면 2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중산층은 2003년 1인당 GDP가 3,000달러를 넘는 10여 개의 도시에, 그리고 1인당 가처분소득이 전국 평균의 1.5배 이상에 달하는 상해시, 북경시, 절강성, 광동성 등의 지역에 가장 밀집해 있다.
중산층의 왕성한 소비는 내수를 확대하여 중국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고, 진취적 소비를 통해 소비모델의 변혁을 가져온다. 이들은 주택, 승용차, 정보통신기기 및 고급 가전제품의 주요 소비 집단을 이루어 중국 소비구조의 전환과 고급화를 주도하고 있다.
소비구조의 전환은 다시 고가의 상품을 생산하는 새로운 산업을 발흥시킴으로써 중국 전체 산업구조의 전환과 고도화를 야기한다. 나아가 중산층의 주도에 의한 주민 소비구조의 승급(昇級)과 경제적 확장은 경제 전체의 선순환(善循環) 구조와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의 형성에도 기여한다.
(1) 직업 구성
중국의 중산층은 주로 다음 6가지 직업군에 속한다. ①정부기관, 사업단위에서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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