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직무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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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직무 설계를 위한 과정
1.1 직무 분석 및 조사, 평가
2. 직무 설계
2.1 직무 설계 과정(직무 순환, 직무 확대, 직무 충실화)
2.2 직무 특성이론
3. 직무 재설계
3.1 직무 재설계의 정의 , 목적
3.2 90년대까지의 직무 재설계
3.2.1 통합적인 작업팀
3.2.2 자율적인 작업팀
3.2.3 품질관리 분임조
3.2.4 4-40 프로그램
3.2.5 자유출퇴근 시간제
3.3 최근 직무 재설계
3.3.1 환경요인분석 -2가지 factor(과학기술/인문사회)
3.3.2 과학기술 발달의 도래에 따른 직무설계의 변화
3.3.3 인문, 사회적 변화에 따른 직무설계의 변화
3.3.3.1 고령화 및 재교육
3.3.3.2 여성인력의 활용 증가
3.3.3.3 외국 인력의 활용 증가
3.3.3.4 주5일제로 인한 변화
4. 앞으로의 직무 재설계
4.1 유비쿼터스 환경 도래에 따른 직무 설계 변화
4.1.1 직무의 모바일(Mobile)화
4.1.2 재택근무, 원격근무의 대중화
4.2 새로운 직무재설계 : 직무발명의 관점에서
4.3 삶의 질 향상에 따른 개인 인식 변화와
휴먼네트워크 차원에서의 직무 재설계
4.4 앞으로의 새로운 직무 재설계 모델 제시
4.4.1 여가의 확대
4.4.2 L축의 도입
본문내용
1.1 직무 분석 및 조사, 평가

*직무분석: 직무에 포함되는 일의 성질이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종업원에게 요구되는 적성(適性)에 대한 정보의 수집 분석.
한 사람의 종업원이 수행하는 일의 전체를 직무라고 하며, 인사관리나 조직관 리의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직무의 내용을 분석하는 일을 직무분석이라고 한 다.

*직무평가: 직무의 각 분야가 기업 내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가치의 결정.
직무급(職務給)에 있어서 직무간의 임금비율을 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절차로서, 각 직무 상호간의 비교에 의하여 상대가치를 결정하는 일이다. 직무분석에 의해 서 내용이 확정된 각 직무에 대하여, 그 내용과 특징, 담당자의 자격요건·책임· 숙련도 등에 따라 등급이 정해진다.
직무 평가의 방법으로는 서열법, 분류법, 요인비교법, 점수법 등이 있다.

▶ 직무평가요소
- 책임성 : 작업자에게 자신의 성과에 대한 책임을 주어야 한다.
- 성취감 : 작업자에게 의미 있는 성취가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통제 : 작업자에게 작업이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통제권을 주어야 한다.
- 피드백 : 작업자에게 작업효과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개인적 성장 및 개발 : 작업자에게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 다.
- 작업속도 : 작업자는 작업속도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우란, CEO Information, 여성인력과 기업 경쟁력, 삼성경제연구소, 2002
고현철, CEO Information, 직무발명을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 2002. 11.
김재윤,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3
김현식, 원격근무(telework)와 노동의 변화, 정보통신정책 제 16 권 15호 통권 353호,
박광로, 홈네트워킹과 유비쿼터스 ETRI Proprietary, 2003
박내회,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 서울 : 博英社, 2002.
윤언철, 해외 인재 관리의 성공 포인트 5, LG주간경제, 2004이을승, 직장속의 1인 기업, 현대경제연구소, 2004. 9.
이정일, 디지털 시대의 인사혁명, 삼성경제연구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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