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3 / 2019.12.24
  • 9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전략

Ⅱ. 시장 기회 분석

Ⅲ. 목표시장 선정

Ⅳ. 마케팅 전략의 수립

Ⅴ. 제품 관리

Ⅵ. 가격 관리

Ⅶ. 유통경로 관리

Ⅷ. 촉진 관리

Ⅸ. 기타

경영전략과 경영관리

Ⅰ. 경영전략

Ⅱ. 경영관리

인 사 관 리
Ⅰ. 인사관리의 기초

Ⅱ. 직무분석․직무평가․직무설계

Ⅲ. 인사고과

Ⅳ. 모집․선발․이동․교육훈련 관리

Ⅴ. 보상관리

Ⅵ. 인적자원의 관계 및 유지관리

조 직 행 위 론

Ⅰ. 개 인

Ⅱ. 집 단

Ⅲ. 조직행동의 관리

계량의사결정론

Ⅰ. 확실성하의 의사결정

Ⅱ. 위험하의 의사결정기법

Ⅲ.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기법

Ⅳ. 상충하의 의사결정기법 : 게임이론

생 산 관 리

Ⅰ. 생산전략

Ⅱ. 제품설계

Ⅲ. 공정설계

Ⅳ. 설비 배치

Ⅴ. 방법연구․작업측정․공장입지

Ⅵ. 생산계획

Ⅶ. 공정(일정) 관리

Ⅷ. 재고관리

Ⅸ. 품질관리

경 영 정 보 시 스 템

본문내용
Ⅱ. 시장 기회 분석

1. 마케팅 정보 시스템
(1) 내부보고 시스템 : 정보전달, 보고수단
(2) 마케팅 인텔리전스 시스템 : 일반적인 외부환경에 대한 정보 입수
(3) 분석적 마케팅 시스템 : 2차적 정보로 변형
(4) 마케팅 조사 시스템 : 특수 마케팅 문제의 해결
① 절차 : 조사문제의 정의 → 조사계획 수립․설계 → 자료의 수집
→ 자료의 분석․해석 → 조사결과 보고
② 조사 방법 ┌ 탐색조사 : 문제가 불명확할 때, 문헌조사․전문가 의견조사
│ 기술조사 : 대부분의 마케팅 조사
└ 인과관계조사 : 변수들간의 인과관계 조사
③ 조사계획 수립 및 설계 : 자료의 수집 방법․종류․분석방법 계획 수립
┌ 자료의 종류 ┌ 1차 자료 : 직접 수집하는 자료
│ └ 2차 자료 : 기존에 수집되어 있는 자료
└ 척도의 종류 ┌ 명목척도 : 분류 최빈값․이항분포검정
│ 서열척도 : 분류․순위 중앙값
│ 등간척도 : 분류․순위․등간격 지수측정
└ 비율척도 : 분류․순위․등간격․절대영점 모든 통계적 분석
④ 1차 자료의 수집
┌ 관찰법 : 정확한 자료․응답거부 자료 획득, 탐색조사에 주로 쓰임
│(표적집단)면접법 : 가설 도출․탐색조사를 위해 많이 이용
│ 실험법 : 외생변수 통제가 중요, 인과관계조사
└ 서베이법 : 우편조사․전화면접․직접면접, 기술조사

2. 마케팅 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2) 미시적 환경 분석 : 목표시장에의 적응 능력에 영향 ~ 회사내, 공급자, 중간매매상,
고객, 경쟁자, 대중
① 경쟁 환경 분석 : 경쟁 유형 파악 -> 경쟁집합 규정
┌ 경쟁 유형 : 고객 지향적 기준, 마케팅 지향적 기준, 자원지향적 기준, 지리적 기준
│ 고객지향적 기준에 의한 경쟁의 범위
│ : 예산 경쟁 → 본원적 효익(욕구별) 경쟁 → 제품범주(속별) 경쟁
│ → 제품형태․상표 경쟁
└ 경쟁집합 규정의 중요성 : 장기적 경쟁상대 파악, 불확실성의 감소
② 자사 분석 : SWOT 분석

3. 소비자 행동 분석
~ 마케팅 자극(4P)․기타자극 → 소비자 특성․구매의사결정 과정 → 제품․상표 선택
input(행동주의) 매개변수(인지론) output
(1)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결정(구매의도) → 구매후 평가
① 문제인식 : 욕구의 인식 욕구의 종류․원인분석, 관심유도 방법 분석
② 정보탐색 ※ 정보 처리 과정 : 광고에 노출된 이후의 심리적 과정
③ 대안평가 : 제품의 특성, 중요성, 상표신념, 효용함수 등
┌ 보완적 방식 : 기대가치 모델(Fishbein 모델)
└ 비보완적 방식 : 사전편집식, 연속제거식(수용기준 설정)
④ 구매결정 : 구매의도 → 타인의 태도․예기치 않은 상황요소 → 구매결정
⑤ 구매 후 평가 ┌ 정보탐색 과정으로 feedback → 클로버서비스․수취인 부담 엽서
└ 구매후 부조화(인지적 부조화) : 의사결정 자체에 대한 의구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경영학 교수 클라우스 슈바프가 1971년‘유럽경영 심포지엄’이란 이름으로 창설했다. 유럽기업인 끼리 모여 경제 현안을 논의하다가 참가자들의 범위를 넓혔다.  2007년 다보스포럼서 토론하는  8가지 주 의제는 기후변화,자선사업기업가(자선사업 Philanthropy + 기업가 entrepreneur),웹2.0(네티즌이 적극적으로 차여해 정보,지식을 만들고 공유하는 열린 인터넷,기업들이 커뮤니케이션과제품생산,시장개발을 어떻게 활용할것인가),석유정치,트라이 벌리즘(tr

  • [경영학] 패스트푸드점 소닉
  • 서브노트 만들기창업을 하기 전 준비할 일결리구조를 익힌다법률 상식을 익힌다세무서를 잘 알아두자창업에 필요한 관공서를 알아두자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현장 확인은 기본전문가를 알아두자은행을 통한 대출관계개인기업개인기업의 장점사업의 시작과 철수의 용이성스스로 사장이 될 수 있음소유의 긍지회사 이익 보유특별세 없음개인기업의 단점무한 책임-개인적 손실의 위험제한적 재무 자원경영의 어려움엄청난 시간 투

  • 효과적인 마케팅 믹스
  • 노트시리즈. 중저가 가격의 A 시리즈. 저가폰이 J 시리즈로 구분된다. 이번에 출시되는 폴더블폰은 고가 전략으로 약 160만 원의 가격대로 구축될 그것으로 예상한다기업은 시장환경의 변화를 분석하여 시장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기업은 기회든 위기든 시장의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자사의 약점과 강점을 결합해서 경쟁회사보다는 제품에서 우위를 보여야 한다. 이것이 마케팅 전략이 가지는 목표이다. 시장이 세분되고, 표적 시장이 좁아지는 현실

  • [기업분석]삼성전자 연구
  • 경영학을 전공했지만, 엔지니어 만큼 전자제품에 대한 깊숙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고, 이런 지식은 4메가 D램, VCR(위너), TV(플러스원), 새로운 휴대폰 디자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쳐 삼성전자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됐다.(2) CEO 그들은 누구인가최고전문가삼성전자는 각각 해당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를 CEO로 세운다. 윤종용 부회장 이외에도, 각 사업분야의 사장들은 그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과 전문지식을 갖춘 선두주자들

  • 도서관과지식경영에 대해서
  • 경영의 틀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경영 역시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은 이미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등 선진국의 세계적 인 대학에서 경영학의 연구대상으로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다. 지식경영이라는 개념은 지난 86년 유엔 국제노동기구(ILO)가 후원해 열린 유럽 경영 컨퍼런스에서 지식경영: 새로운 기회의 관점 (Management of Knowledge : Perspectives of a New Opportunity)’을 주제로 채택하면서 국제사회에 등장했다. 그러나 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