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법규와 정책-여행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5 / 2018.06.25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서론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종류와 특성
본론
1. 여행업의 구조와 업무영역
2. 여행업 관련 종사원
3. 여행사
4. 여행업의 창업과 취업
결론
1. 한국 여행업의 발전방안
- 본문내용
-
서론
1. 여행업의 개념
우리나라 관광 진흥법 제 2장 3조에 따르면 여행업이란 여행자,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이용의 알선, 여행에 관한 안내, 계약체결의 대리,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행업이란 고객에게 여행과 그 부수되는 일체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을 말하며, 여행업자란 여행고객과 여행의 하부구조를 형성하는 교통기관(항공, 선박, 철도, 버스 등)이나 호텔 등의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행업자는 그 판매 유통체계에 따라 여행 소매업자와 도매업자로 구분될 수 있다. 여행 도매업자는 여행상품을 기획하여 다양한 유통체계를 이용하여 판매하거나 여행소매 업자에게 판매하도록 하는 사업자를 일컫는다.
여행 도매업자에 의해 기획된 상품을 기획여행 상품, 패키지여행(package tour)이 라고 부르며, 여행도매 업자를 whole saler, 여행소매 업자를 retaile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여행업은 여행자와 교통기관, 숙박업, 그리고 여행관련 기타 사업체와 관계를 가지고 수배, 알선 등의 업무를 진행시켜 주고 그 대가를 받아 경영해나가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2. 여행업의 종류와 특성
1) 여행업의 종류
여행업은 관광산업 발전의 동맥과 같은 위치에 있는 것으로서 우리나라 여행업의 종류에는 일반여행업과 국외여행업 그리고 국내여행업의 3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1) 일반여행업
일반여행업이란 국내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이다.
일반여행업체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2013년 일반여행업체의 외국인 유치실적은 384만 명으로 전체 방한객 중 31.5%를 차지하여 전년대비 10.0% 감소하였다. 또한 내국인 관광객을 해외로 송출한 실적은 전년대비 26.9% 증가한 513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전체 출국자 수의 34.5%를 차지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