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법규와 정책-여행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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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종류와 특성


본론
1. 여행업의 구조와 업무영역
2. 여행업 관련 종사원
3. 여행사
4. 여행업의 창업과 취업


결론
1. 한국 여행업의 발전방안
본문내용
서론
1. 여행업의 개념
우리나라 관광 진흥법 제 2장 3조에 따르면 여행업이란 여행자,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이용의 알선, 여행에 관한 안내, 계약체결의 대리,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행업이란 고객에게 여행과 그 부수되는 일체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을 말하며, 여행업자란 여행고객과 여행의 하부구조를 형성하는 교통기관(항공, 선박, 철도, 버스 등)이나 호텔 등의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행업자는 그 판매 유통체계에 따라 여행 소매업자와 도매업자로 구분될 수 있다. 여행 도매업자는 여행상품을 기획하여 다양한 유통체계를 이용하여 판매하거나 여행소매 업자에게 판매하도록 하는 사업자를 일컫는다.
여행 도매업자에 의해 기획된 상품을 기획여행 상품, 패키지여행(package tour)이 라고 부르며, 여행도매 업자를 whole saler, 여행소매 업자를 retaile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여행업은 여행자와 교통기관, 숙박업, 그리고 여행관련 기타 사업체와 관계를 가지고 수배, 알선 등의 업무를 진행시켜 주고 그 대가를 받아 경영해나가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2. 여행업의 종류와 특성
1) 여행업의 종류
여행업은 관광산업 발전의 동맥과 같은 위치에 있는 것으로서 우리나라 여행업의 종류에는 일반여행업과 국외여행업 그리고 국내여행업의 3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1) 일반여행업
일반여행업이란 국내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이다.
일반여행업체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2013년 일반여행업체의 외국인 유치실적은 384만 명으로 전체 방한객 중 31.5%를 차지하여 전년대비 10.0% 감소하였다. 또한 내국인 관광객을 해외로 송출한 실적은 전년대비 26.9% 증가한 513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전체 출국자 수의 34.5%를 차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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