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법규와 정책-여행업의 정책과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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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여행업의 정의

Ⅱ. 본 론

2. 여행업의 발전
① 여행업의 시작
② 여행업의 출현
③ 여행 제도의 발전
④ 우리나라 여행업의 발전과정
⑤ 여행업의 특성
⑥ 여행업의 종류
⑦ 여행업의 기능

3. 여행업의 역할
① 예약과 수배의 신뢰성
② 정보 판단 능력 제공
③ 시간과 비용의 절약
④ 안내 및 해설의 제공

4. 여행업의 등록

5. 관련제도 및 정책

6. 여행관련법

7. 모두투어

Ⅲ. 결 론

8. 여행업의 발전방향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여행업의 정의

여행업이란 여행자 또는 운송 시설 ․ 숙박 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시설 이용의 알선이나 계약 체결의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즉, 여행자가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 대가를 받는 사업이다.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운송 시설, 숙박 시설 등 여러 가지 시설을 이용하여야 한다. 여행업은 먼저 여행자를 위하여 여행 일정을 작성한 다음 교통 ․ 숙박 ․ 음식 시설 등을 예약해 준다. 또한 여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정한 수수료를 받는 사업이다.
미주여행업협회(ASTA)에서는 일반적으로 여행관련업자를 대신하여 제3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또한 이것을 변경 내지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자를 여행업자로 정의하고 있다.
관광진흥법 제 31조 제1항 제1호에서는 여행업을 여행자 또는 운송시설 ․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등을 위하여 당해 시설이용의 알선이나 계약체결의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관광진흥법시행령 제2조 제1호에 의해 여행업을 여행객의 국적과 여행목적지를 기준으로 하여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 등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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