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선점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헌자료 및 논문
1) 선점전략의 정의
2) 효과적인 선점전략의 요소
3) 선점을 통한 효과
4) 선점전략의 실패요인
5) 선점전략의 성공적인 운영방안

2. 사례1 - 오프라인(offline)
1) 롯데칠성의 칠성사이다
2) 한국야구르트의 야구르트
3) 대한항공의 스카이패스
4) 만도위니아의 딤채
5) CJ의 컨디션
6) 스타벅스와 던킨도너츠
7) 미샤와 더페이스샾 - 비교연구
8) Sharp의 팩스 - 후발주자의 성공

3. 사례2 - 온라인(online)
1) Yahoo
2) Amazon
3) E-Bay

4. 결론
본문내용
1. 문헌자료 및 논문

1) 선점전략의 정의

기업은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경우 세분시장 마케팅전략을 수행하여 제품차별화를 철저히 하고 가격, 유통 및 판매촉진과 같은 마케팅믹스 요소를 잘 사용하는 것이 제품성패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신제품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이때 기업은 여러 가지 전략적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인 전략적 결정은 선점할 것이냐, 상대공격에 대한 반응이냐 하는 것이다.

● 선점전략이란?
어떤 사업에서 ‘새로운 전략’을 집행하는 것인데, 처음이기 때문에 경쟁사가 모방하거나 대응책을 강구하지 못하게 하거나 어렵게 하는 자산이나 역량이 창출된다.


2) 효과적인 선점전략의 요소

① 최적의 타이밍을 택하는 것이다.
바로 진입 초기에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는 점이다. 고객이 브랜드를 알게 되는 것은 제품이 만들어지는 순간이 아니라, 실제로 인식할 때이다. 예를 들어 '레드망고' 라는 아이스크림업체는 빠른 시간 안에 시장을 선점했다. 사장이 말하길, "사실 뭐 잘된다 싶으면 아류가 많이 생기지 않습니까? 파이를 뺏기기 전에 매장 수를 늘려서 브랜드 인지도를 선점해야 합니다. 애초에 '원조'라는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주면 경쟁력이 생기거든요."시장선점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초기에 밀어 붙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좋은 사례이다.

② 경쟁사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에게 항상 경쟁사보다 낫다는 사실을 각인 시켜야 한다.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인식하고 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후발 경쟁사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한 대비는 선점 전략의 필수적인 사항이다. 항상 경쟁사보다 앞서가는 노력이 중요한 것이다.

③ 고객을 선점하라.(프로슈머 전략, 프리웨어 전략)

a. 프로슈머 전략
프로슈머(Prosumer)라는 것은 공급자, 생산자를 뜻하는provider, producer의 pro와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의 sumer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말이다. 말 그대로 공급자와 소비자가 각각 수행하던 기능을 융합하여 복합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참고문헌
디지털 경제시대의 도래와 중소기업 마케팅전략
(김종록, 손상훈) 한성대학교

* 전자상거래 기업의 시장선점효과에 대한 동태적 분석
: 온라인 서점시장을 중심으로 (이영찬) 서강대대학원 2003

* e-business 인터넷 마케팅효율과 국내시장 기술 분석에 관한
연구 (황진봉) 홍익대정보대학원 2002

* 가치창출의 e마켓 (주진윤, 김정일) 부키 2002

* 광고 What&How (이화자) -나남- 2003

* 마케팅 전략 : 전략적 시장관리 (전인수 옮김) 석정출판사 1999

* 이수일은 심순애를 어떻게 꼬셨나? (김광희)
넥서스BOOKS 2004

* 차별화의 법칙 (홍성준) -새로운 제안- 2005

* 튀지 말고 차별화하라. (잭트라우트, 스티브 리브킨)
-더난 출판- 2000

* 네트워크 시대 고객을 선점하라.(http://www.jklee.com/jkm29-9.hwp)

* 벤처기업의 네트워크 효과, 선점전략, 조직역량 및 성과에 관한 연구
(조남신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시장지향적 마케팅전략 (안광호 김동훈 김영찬) -학현사- 2003

* http://company.lottechilsung.co.kr


* http://blog.naver.com/leekywood/60008718421


* 시장지향적마케팅전략 (안광호 김동훈 김영찬) -학현사- 2003

* http://blog.naver.com/logihong.do?Redirect=Log&logNo=
80002184826 [한경비즈니스 2004-04-09 14:18]

* http://www.yakult.co.kr


* 시장지향적 마케팅전략 (안광호 김동훈 김영찬) -학현사- 2003

* http://www.koreanair.co.kr

* http://cafe.naver.com/cafecrew/184

* www.dimchae.c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스트소프트 Eastsoft 경영전략분석과 이스트소프트 마케팅전략분석및 이스트소프트 새로운전략 제안
  • 전략7. 이스트소프트 기업 외부환경 분석7-1. 인터넷 소프트웨어 산업 시장분석7-2. 이스트소프트 SWOT 분석강점(Strength)약점(Weakness)기회(Opportunity)위협(threat)7-3. 이스트소프트 마케팅믹스 4P 분석Price(가격)Product(제품)Place(유통)Promotion(촉진)8. 이스트소프트 마케팅 및 경영전략 분석8-1.소프트웨어 산업8-2.게임산업8-3.이스트소프트사의 경영전략9. 이스트소프트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9-1.이스트소프트의 전사적 전략해외시장진출시장선점전략

  • 유니클로 한국진출 전략사례분석과 위기극복 (불매운동극복) 전략제언
  • 유니클로 한국진출 전략사례분석과 위기극복(불매운동) 전략제언.0목차01. 유니클로 기업소개2. 유니클로의 한국진출배경3. 유니클로 한국시장 SWOT 분석4. 유니클로 한국진출전략 사례분석(1) 한국 현지화전략(2) 롯데와의 경영협력(3) 히트상품의 성공(4) 시장선점전략(5) 마케팅 전략6. 현 위기상황 (불매운동) 극복전략 제언 1. 유니클로 기업소개유니클로는 Unique, Clothing Warehouse의 약자로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 라는 뜻이다. 진정으로 좋은

  • 코닥의 경영분석
  • 마케팅활동인 신제품의 도입기의 시장선점전략, 성장기의 시장확장전략, 그리고 성숙기의 시장점유율 유지전략의 효과적인 이용과 필름 산업의 특징인 고마진 산업의 특징이 만들어 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코닥이 행한 카메라산업 한 방향에 대한 집중마케팅은 이제 코닥의 발목을 잡게 되었다.바로 디지털 카메라의 등장이 그것이다. 특히 최근 2~3년간의 급격한 변화는 사진관련 산업의 근간을 뒤흔들기 시작했다. 1998년 미국에서 판매

  • [국제마케팅 3공통] 국제시장의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시장진입방법 및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 및 가수 싸이
  • 마케팅2. 국제시장에서의 세분화 1) 표적시장의 선정방향2) 시장세분화의 기준3) 시장세분화의 조건3. 국제시장에서의 표적시장 선정1) 표적시장 선정의 기준2) 표적시장 마케팅 전략의 선정3) 수출4) 라이센싱5) 합작투자4. 국제시장에서의 시장진입방법 1) 시장 진입전략의 일반적 절차2) 진입방법의 유형5. 국제시장에서의 포지셔닝1) 포지셔닝의 일반적인 기준 및 사례2) 포지셔닝 절차3) 국제시장 선점전략4) 대응전략5) 적소전략6. 한류 문

  • [중소기업경영성공] 중소기업의 성공요인과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전략적 요소
  • 선점전략2) 고객우선주의3) 독점기술의 확보4) 행동중심의 리더십5) 화합적 인간관리Ⅱ.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전략적 요소1. 전반적 관리부문2. 생산부문3. 마케팅부문4. 제품부문5. 인사부문6. 재무부문중소기업경영성공I. 중소기업의 성공요인중소기업은 규모가 중소규모이고 대기업에 비하여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에 경영상 어려움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을 성공시키는 요인도 많다. 여기서 대한상공회의소,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