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국제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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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3M 기업개요

(1) 소개

(2) 3M Facts

(3) 비전과 공유가치

(4) 사업조직

(5) 발전과정
(6) 3M이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

① 포스트잇 개발

② 스카치테이프 개발

③ 남다른 조직문화

④ 초대 회장 ‘맥 나이트’의 혁신 정신

2. 경영이념

(1) 경영이념 - 경영원리, 기업목표, 인적자원관리

■ 경영원리(Management Principle)

■ 기업목표(Corporate Objective)

■ 인적자원 관리원칙

(2) 기업문화

ⓛ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② 창조와 혁신의 세계를 넓혀가는 15% 규칙

③ 벤처를 육성하는 풍토

Ⅱ. 본론

3. 3M 마케팅

(1) 외부적 마케팅

1)그린마케팅 개념과 출현배경, 역할

① 그린마케팅의 개념
② 그린 마케팅의 출현 및 배경
③ 그린마케팅의 역할
2) 3M의 그린마케팅

① 3M사와 녹색화 전략
② 오염방지 수당 (3P) 프로그램
③ 공해 없는 보존 프로그램
④ 프로그램의 성공요인 분석

3) 그린마케팅을 하고 있는 다른 회사 사례

① 듀퐁(S.T. Dupont)
② 맥도널드(Mc Donald's)


(2) 내부적 마케팅

1) 혁신의 정의

2) 3M 혁신 프로그램
① 15% 룰
② 제 2 승진룰
③ 프로덕트 챔피언
④ 사내 벤처

3)혁신을 지원하는 3가지 요인
① 혁신을 지원하는 시스템
②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
③ 경영자의 지원활동

(3) 3M 국제마케팅
1) 과거의 국제마케팅전략
① 선점전략 & 점증적 시장접근방법

2) 현재의 국제마케팅전략

(1) 전반적인 전략

① 글로벌 전략

② 소회사의 독립경영 체제

③ 선발주자의 이점(first step effect)

④ 제품의 다양성과 기술력으로 승부

⑤ 환경 친화적 프로그램

⑥ 현지화 경영

⑦ 지역사회발전에 부단한 노력

(2) 국가별 전략(국가는 3개 범주로 세분한다)

① 프랑스, 독일, 일본, 캐나다와 같은 성숙경제국가

②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 개발경제국가

③ 중국, 러시아, 인도, 폴란드 등 신규 부상 경제국가

(3)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1) 경쟁 전략

① 원가우위전략

② 차별화 전략

2) 제휴 전략

① 혼자가 아닌 네트워크로 경쟁하라

3) 글로벌 전략
① 계속적인 개혁을 통한 글로벌 조직문화의 강화
② 품질의 글로벌화 전략

4) 그 외 다양한 전략들

①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라
② 고객을 전략의 중심으로 끌어 들여라

4. 3M 제품소개

(1) 분야별 제품소개

① 오피스용 제품

② 산업용 제품

③ 가정용 제품

④ 자동차용 제품

(2) 대표적인 상품: 포스트-잇

Ⅲ. 결론
1. 3M사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 및 개선방향

1) 문제점과 대안제시

문제점1) 미국 시장에 대한 의존 및 불안정한 시장 (수요)


대안제시

① 시장다변화

② 새로운 상품의 개발



2) 개선방향

1. 재무적 성과 도출압력의 완화와 단기적 사고 방지

2. 작은 성과에 대한 지나친 자기 만족감 방지

3. 인재 유출 방지 및 적절한 조직 규모 유지를 위한 노력

4. 시대보다 앞선 제품의 실용화 예방

5. 경쟁력 상실제품의 신속한 퇴출과 실버산업에의 조속한 진입

(2) 3M사에 대한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창조와 혁신의 세계를 넓혀가는 15% 규칙
기술직 사원은 자신의 노동 시간 중 15%를 자신의 일과와 무관한 개인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나 꿈을 키워가는 데 사용해도 좋다는 불문율이 있다. 기술자들은 이 규칙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흥미 있는 연구 테마에 도전할 수 있다. 우연성과 혼동이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자유로운 휴식이나 여유로운 시간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나고 독특한 신제품 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③ 벤처를 육성하는 풍토
3M은 ‘과거 4년간 개발한 신제품으로 총 매출의 30%를 차지한다’는 점을 경영 목표로 내걸고 있다. 현시점에서 6만 여종의 제품을 공급하면서도 신제품으로 매출의 30%를 차지한다는 목표는 현재의 제품 개선만으로는 달성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지고 있다. 그 때문에 전혀 새로운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그러한 노력의 성과를 신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신규고객이나 새로운 용도 개발을 실현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 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조직 형태를 형성하고 있다. 3M 본사 산하에 소규모의 기구와 수많은 사업부로 구성되어 각 사업부는 어디까지나 독립된 일개 기업과 같은 운영체제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조직의 비대화로 인한 경직화를 피하고, 벤처 육성이 용이하도록 유연한 사업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믿음에 기초를 둔 것으로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사업부는 또다시 분할된다. 오늘날에는 50개의 사업부문이 있고 관련성이 있는 사업부가 모여 ‘그룹’을 형성하고 그리고 그룹은 3개의 사업 영역을 구성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유연한 조직과 함께 3M의 기업 문화의 특징 중 하나인 자유와 자주성이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이 성숙되어 있다.

Ⅱ. 본론

3. 3M 마케팅

(1) 외부적 마케팅

1)그린마케팅 개념과 출현배경, 역할

① 그린마케팅의 개념출처 www.daum.net

그린마케팅은 인간생활을 포함한 지구환경과 생명체에 대한 관심의 증대에 그 기반을 두 고 있는 마케팅 형태라 할 수 있다. 많은 유한적 자원들은 영속적으로 개발, 사용될 수는 없으며, 인간 활동의 결과를 흡수하는 물질적 환경의 자정능력 또한 한계 상황에 도달해 있다. 기술과 마케팅에서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사회 전체를 위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실현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지각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환경 위기는 모든 유형의 조직에 대해 환경에 대한 관심과 실천을 고양시키려는 압력의 증가를 심화시킨다 할 수 있다. 필연적으로 그린마케팅은 미래를 대비하는 마케팅의 한 형태이다. 이에 대해 정의를 내린다면, 그린마케팅이란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면서도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사회에 대한 욕구를 확인, 예상하고 또 만족을 제공하는데 책임을 지는 마케팅 관리과정한국 상품 학회의 그린마케팅 정의
’ 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존의 상품판매 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 보호운동에 입각하여 사회, 생태학적으로 기업이 소비자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인간 존중의 마케팅 활동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린 마케팅은 소비주체인 고객 외에도 고객을 둘러싼 환경, 사회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개념에서 시작됐다. 당장 기업의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에게 신뢰감을 심어주는 경제활동으로 인정
참고문헌
홈페이지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다음 http://www.daum.net
구글 http://www.google.co.kr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feggy
http://cafe.naver.com/pqskdw/123
http://cafe.naver.com/toovision/2130

블로그
http://blog.naver.com/hongjig/150003727910
http://blog.naver.com/kmh8400/50004663770
http://blog.naver.com/hongjig/140004553678
http://kr.blog.yahoo.com/gkwlsk12as/238

단행본
어니스트 건들링 저, 최종옥 역,「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기업 3M의 혁신비밀」, 세종서적, 2001.

논문
김수현,「혁신기업 3M의 성장 이니셔티브에 대한 연구」, 서강대 경영대학원, 2005.

학술자료
「아이디어가 숨 쉬는 기업 ‘3M'」라이터스 편집부, 2005
「3M의 기술문화와 기술혁신」,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장수기업 3M의 경영전략」, 전국경제인연합회, 2008.
「해외 선진기업의 환경경영 사례: 3M사의 사례」, LG환경ㆍ안전연구원, 2001.

신문기사
내일신문 「21세기 기업문화 차원을 높이자」2007. 7. 2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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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마케팅, 형설출판사, 1998, 김중배, 김숙응 공저인터넷http://www.pg.comhttp://www.pg.co.krhttp://www.fnnews.comhttp://www.logistics21.comhttp://www.ciokorea.com/2000/2001/010601/c32.htmhttp://logisticsdb.byus.net/Flowinfo/Distindusttrend/5Discountshoptrend.htmhttp://www.retailnews.co.kr/dataforguest/content.asp?id=713&CurrentPage=1&pagestart=1&order=http://kis.kangnung.ac.kr/data/eom/eomnormal/강릉대학교윤만CRP도입재고수준(Investory)재고수준(Investory)주평균 월평균8월 5.700 5.7009월 5.800 6.00010월 5.800 6.00011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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