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3공통] 국제시장의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시장진입방법 및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 및 가수 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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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국제마케팅
공통 1.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갤럭시S’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시오.(15점)
2. 일본 휴대전화 기업이 부진한 이유를 분석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국제시장의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시장진입방법 및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가수 싸이의 인기를 비롯한 한류 문화의 세계적 유행이 국제마케팅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마케팅

2. 국제시장에서의 세분화
1) 표적시장의 선정방향
2) 시장세분화의 기준
3) 시장세분화의 조건

3. 국제시장에서의 표적시장 선정
1) 표적시장 선정의 기준
2) 표적시장 마케팅 전략의 선정
3) 수출
4) 라이센싱
5) 합작투자

4. 국제시장에서의 시장진입방법
1) 시장 진입전략의 일반적 절차
2) 진입방법의 유형

5. 국제시장에서의 포지셔닝
1) 포지셔닝의 일반적인 기준 및 사례
2) 포지셔닝 절차
3) 국제시장 선점전략
4) 대응전략
5) 적소전략

6. 한류 문화의 세계적 유행 국제마케팅에 대한 현황

7. 한류 문화의 세계적 유행이 국제마케팅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
1) ‘싸이의 강남 스타일‘ 경제사회적 트렌드
2) 브랜드 마케팅
3) IT를 활용하는 전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상품의 수출 증대는 해당 분야에서의 수익 증대도 중요하지만, 국가 브랜드로 연관되면서 관련 분야로 경제효과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문화상품 수출액과 소비재 수출액을 통해 분석한 결과, 문화상품 100달러 수출증가 시 소비재 수출을 평균 412달러 견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문화상품의 수출 견인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문화산업의 수출 및 해외진출이 현 단계에서는 직접적인 경제 효과가 높지 않다 하더라도 기타 상품으로의 수출 파급 효과 등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한류를 단순히 수출 상품으로만 여기는 것에서 벗어나 국내 일자리 창출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점을 반영해 내수와 수출이 전일적으로 연계되는 종합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특히 변화된 콘텐츠 유통 환경 및 현재 국내 산업 수준에 맞춘 금융 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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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수, K팝의 성공 요인과 기업의 활용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12
정태수, 아이돌 그룹이 이끄는 신 한류시대, SERI 경영노트,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KOCCA 포커스, 2011
현대경제연구원, 신한류, 지속 가능한가? 한류의 성공과 제약요인, VIP Report, 2011
삼성경제연구소, K팝의 성공 요인과 기업의 활용 전략,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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