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마케팅] 캐릭터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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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캐릭터산업의 이해-------------------------------------------p1
(1)캐릭터의 의미와 역할
(2)캐릭터 산업이란 무엇인가?

2. 국내외 캐릭터 산업의 동향---------------------------p3
(1)국내 캐릭터 산업의 동향
(2)외국 캐릭터 산업의 동향

3.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의 현황분석-----------p6
(1)우리나라 캐릭터 시장의 SWOT 분석
(2)우리나라 캐릭터 산업의 문제점 분석
(3)제품을 위한 새로운 캐릭터 개발

4. 성공한 캐릭터의 마케팅 사례분석---------------p9
(1)포켓몬스터
(2)텔레토비
(3)얌
(4)헬로키티
(5)Merry & Sweet
(6)딸기
(7)미스터케이 잡지
(8)뿌까

5. 성공하는 캐릭터 마케팅을 위한 제안--------p18

본문내용
1. 캐릭터산업의 이해

(1) 캐릭터의 의미와 역할
* 캐릭터의 의미
캐릭터(Character)란 사전적 의미는 ‘성격. 인격. 성질. 특성’, ‘소설, 영화, 연극 등의 등장인물’이다.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게 된 형상’을 총칭하기도 한다. 하지만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캐릭터 비즈니스(Character Business)에서 이야기되는 캐릭터의 의미는,

단순한 디자인의 요소가 아니라 하나의 프로퍼티(Property)로서 1차적인 시장(애니메이션, 출판, 만화, 게임, 영화, 문구 등)에서 인지도를 얻거나 가치를 갖게된 형상물

을 전제로 한다. 누구나 캐릭터를 개발하고 만들 수는 있으나, 그 캐릭터에 생명과 가치를 부여하고, 상품을 만들어 파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생명이 없고 상품이 전제가 되지 않는 캐릭터는 진정한 의미의 캐릭터라고 할 수 없다.

*캐릭터의 매력과 역할
캐릭터는 단순한 그림의 차원을 넘어서 철학과 감성이 존재하는 형상물이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매료시킨다. 찰스 M. 슐츠는 자신의 만화 ‘Peanuts'의 캐릭터들을 통해 전세계 사람들에게 꿈과 사랑의 철학을 전달했다. 소비자들 역시 스누피가 그려진 제품들을 보며, 그가 추구하는 동심의 세계와 그 속에 담긴 꿈과 우정을 기억한다.
월트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역시 전세계 어린이들에게(어른도 마찬가지다.) 미국적인 정의와 용기를 가르치고 동심과 환상의 세계로 이끄는 역할을 했다. 디즈니의 캐릭터상품을 사는 사람들은 단순히 제품을 사는 것만이 아닌, 월트디즈니의 정신과 철학에 돈을 지불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감성의 교류는 캐릭터가 갖는 가장 고전적이고 큰 매력이다.

캐릭터는 나 자신을 대변하는 그 무엇이며 나를 표현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이럴 때에 캐릭터상품을 구매하는 것은 그 캐릭터를 소유하는 것이다. 어떤 캐릭터에 매료되면 그 캐릭터에 관한 모든 것을 알고 싶고, 소유하고 싶고, 사서 갖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소유한 캐릭터는 자신의 기호와 관심사를 나타내는 것이다. 최근에는 이와 관련해, 사람들의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캐릭터의 선호도도 각양각색으로 다양해지고 있고 자기만을 대변하는 아바타도 등장하게 되었다.

캐릭터는 마치 그 캐릭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스타나 우상과도 같은 존재가 된다. 건담씨리즈의 애니메이션 중 ‘역습의 샤아’에 등장한 ‘샤아’라는 캐릭터는 악역이었음에도 그 인기가 주인공을 능가해서 대규모의 팬클럽이 만들어지고 그의 죽음을 추모하는 행사까지도 열리는 등 대중스타의 인기를 방불케했다. 캐릭터의 매력적인 특성은 실제 연예인 스타와는 달라서 죽음이라는 한계도 없고, 스캔들도 없어서 그 인기와 생명력이 영원하다는 것이다. 어린 시절 한번 마음속에 자리 잡은 우상은 인생에 있어서 영원한 우상이 되는 예가 많다. 이렇듯 캐릭터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사람들의 가슴속에 영원히 살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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