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배경 및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세계문화유산 등록목적
2. 세계문화유산 등록기준 및 절차
3.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등록현황
Ⅲ.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관광현황 및 문제점
1.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관광현황
2.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관광의 문제점
1) 한국의 문화유산의 현실
2) 경주지역 중심의 세계문화유산 관광의 문제점
Ⅳ. 세계문화유산 관리 및 관광 마케팅 전략 사례 비교
1. 외국의 사례
1) 선진 사례
2) 관광 부작용 사례
2. 한국의 사례
Ⅴ.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의 발전방향 및 마케팅 전략
1.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의 경쟁력 및 발전 가능성
2. 경주지역 중심의 세계문화유산 마케팅 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선정배경 및 연구목적
21세기 관광 상품은 크게 문화적 자원인 문화유산과 자연적 자원인 생태관광 그리고 레저 및 레포츠 상품 등으로 나뉘어, 목적을 가미한 형태의 상품이 증대되고 활성화될 것으로 여행⦁관광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특히 문화유산은 세계 각국이 ‘문화대국’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자국의 문화유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고 관광수입의 증대와 고용기회의 확대를 꾀하고 있어, 문화유산의 관광 상품화 및 브랜드화는 여행⦁관광업계의 새로운 관심분야로 등장, 치열한 시장개척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최영도, 2003).
한국 또한 소득과 여가시간의 증대,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관광수요가 갈수록 증대되는 가운데, 흥밋거리 위주의 일반 여행 상품에 식상해진 여행자들의 문화유산 답사 등의 한 차원 높은 여행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의 문화유산은, 예를 들어, 경주 세계문화유산은 학창시절 수학여행이라는 겉핥기식의 잘못된 관광으로 인해, 해외문화유산에 비해 저평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내부적으로도 시장성, 접근성, 연계성 등의 관광 상품화가 미흡하고, 문화유산 주변의 고급 관광 인프라 구축이 부족하다(전명숙, 2006). 그런 상황에서 국민들은 자연스럽게 관광의 기회가 오면, 더 나은 관광지라 생각되는 해외로 떠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세계문화유산이라는 훌륭한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어떻게 그것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현재 한국 세계문화유산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외국의 세계문화유산의 상품화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경주지역 중심의 세계문화유산 마케팅 전략을 통해, 나아가 한국 세계문화유산의 경쟁력과 활성화 방안 및 관광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세계문화유산의 정의 및 관련 개념을 확립하고, 현재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의 개발 현황, 그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 외국 성공 사례와 비교하여 향후 방안에 대해 연구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 사례 연구 등의 연구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문헌 연구를 통해서는 세계문화유산의 정의 및 국내외 세계문화유산의 개발 관련 연구를 조사할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관광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연구자료 및 보도 자료를 이용할 것이고, 인터넷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실시할 것이며,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에서 제공하는 국내 유수의 논문을 위주로 외국 성공 사례 등을 종합하여 향후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의 홍보 및 브랜드화 방향을 설계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단행본
1) 권삼윤(2002)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577. 서울: 청아 출판사 2) 김충선 역(2004)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Cattaneo, Marco. World heritage sites of Unesco : the treasures of art. 서울: 생각의 나무 3) 김광식(2005) 세계의 역사마을. 서울: 눈빛 4) 문화관광부(2006) 관광스토리텔링 : 그 빛을 발한다. 한국관광공사 5) 박영구, 최병연(2003)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서울: 베텔스만 코리아 6) 삼성문화재단(1998)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서울: 학고재
7) 지두환(2005) 종묘 이야기. 파주: 집문당 8) 최영도(2003) 앙코르ㆍ티베트ㆍ돈황 : 최영도 변호사의 세계문화유산기행. 서울: 창작 과 비평사 9) 최준식(2002) 유네스코가 보호하는 우리 문화유산 열두 가지. 서울: 시공사
2. 학위논문
1) 고호석(2005) 지역문화축제 관광객의 선택속성이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경주 신 라문화제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2) 김현숙(2004) 水原華城 觀光者滿足 硏究.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류재숙(2003)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장소마케팅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박진재(2004) 국내 세계문화유산 주변 경관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 창덕궁 주변경관 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온정희(1996) 한국관광이미지 마케팅 전략.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강식(2005) "신라역사문화대공원" 조성을 통한 경주역사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