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청결제 가그린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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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체요약

2. 브랜드의 현황과 경쟁시장
1) 시장의 정의와 경쟁범위
2) 브랜드의 현황과 특성
경쟁시장의 특성-경쟁구조 분석
3) 시장의 영향요인

3. 마케팅전략 현황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의 선정
3) 시장의 위치화

4. 마케팅 믹스별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5. 마케팅활동에 대한 평가 및 대안
본문내용
1. 구강 청결제 시장의 전체적인 요약

약 300억 정도의 구강청결제 시장을 놓고 현재 가그린(동아제약), 덴타가글(LG생활건강), 센스타임(일동제약), 케어가글(한미약품), 4파전의 형태를 띠고 있다.
동아제약의 '가그린'은 82년에 처음 발매되어 지난 15년간 연간매출 약 3억원 정도를 올릴 정도로 명맥만을 유지해온 제품으로 발매 당시만 해도 많은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었으나 국민의식 수준이 뒷받침 해주지 못함으로써 외국에서 구강청정제를 사용한 고정고객만이 이 제품을 찾아 신규수요를 창출하지 못했다.
그러나 국민소득 1만 달러 시대, 구강보건에 대한 관심 증대, 대인접촉 활발 등 사회·경제적 여건이 성숙되어 90년대 말부터 관련 제품을 찾는 고객의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구강청결 제품의 선두주자인 동아제약은 구강청결제 '가그린'에 대해서 다른 경쟁사와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제품효능을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유도 뿐만 아니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꾸준한 대중광고와 캐릭터 마케팅 및 이벤트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가그린' 캐릭터는 물방울 모양의 자유로운 형태를 가진 깨끗하고 시원한 이미지의 "가글이"와 "상큼이"를 제작하여 소비자들에게 세련되고 친화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다. 또한 최근 동아 제약 가그린은 '밤의 여왕의 아리아'를 세계에서 가장 앙증맞고 귀엽게 부른다는 아리아 형식의 수준 높은 CM 선보이며 광고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번 광고의 컨셉은 입 속 수준을 올리자는 것으로서 가그린의 앞 글자 '가'를 자유자재로 부르는 연애인 김현수에 맞춰 캐릭터 '가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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