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완구제조업체-오로라월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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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0.0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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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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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기업선택이유 및 소개
■ 2. 미국시장 진출배경
■ 3. 미국시장의 환경
■ 4.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
■ 5. 마케팅 전략
■ 6. 성공요인
■ 7. 소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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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기업선택이유
봉제완구제조업체인 오로라월드는 1985년 오로라무역(주)으로 시작하였고, 1988년 1000만불 수출 탑을 수상하였다.
1990년 초에는 국내인건비상승 및 후발개도국의 추격으로 OEM방식의 경쟁력이 약화됨에 따라 인도네시아와 중국에 생산기지를 설립하게 된다. 그리고 이 때 바이어와의 관계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OEM방식의 한계를 느끼고 자체브랜드로서 해외시장공략을 위해 미국, 홍콩에 판매법인을 세우는 등 자체브랜드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이후 오로라월드는 영국, 독일에 추가로 판매법인을 세우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위한 리써치 센터 및 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함으로써 다국적화된다. 현재 이르기까지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미국 캐릭터 완구 시장점유율 4위, 브랜드 인지도 4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대기업들과는 달리 제품중심으로 해외마케팅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회사의 초창기부터 성장기, 성숙기에 이르는 단계별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봉제완구제조라는 마케팅의 역할이 큰 제품으로 기본적인 마케팅 지식들을 확인하는데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OEM방식의 한계를 느끼고 자체브랜드로서 해외 시장의 Localization과 Globalization의 성공사례로서 타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제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국내에서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시장세분화에서 정확히 어떤 세분시장에 대해 이야기했는지 그리고 그 세분시장의 NEEDS가 무엇인지 설명이 부족한점을 빼면 만족스럽습니다
- ccc2***
(2009.04.30 21:0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