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박카스 4P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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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6.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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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박카스 선정이유

II. 본론
제1부: 박카스와 비타500의 기존4P전략비교

제 2부: 박카스의 STP 및 그에 따른 향후 4P 전략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박카스 선정이유
박카스는 41년간 드링크계의 확고한 정상의 위치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 웰빙 트렌드의 유행으로 인해 카페인이 든 음료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또한 2000년 이후 출시된 비타민 음료들의 마켓 등의 일반 유통 등으로 인해 박카스는 결국 1위의 자리를 추월당하기도 하였다. 특히 비타 500은 최근 급성장하는 비타민 음료로서, 비타 500의 인기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최근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박카스는 이러한 시장상황에 발맞추어 경쟁 음료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새로이 수립하여, 장기적인 인기상품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박카스 4P전략의 필요성
40년동안 드링크업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선두를 달려온 박카스가 최근 틈새시장에 성공한 <비타500>이라는 새로운 비타민 드링크제의 출현으로 인해 위기를 맞고 있다. 2005년 4월, 드링크제 매출액부문에서 비타500이 박카스를 이기고 선두를 달림으로써 그 위기감이 고조되었다. 그러므로 박카스는 이 위기를 인식하고, 새로운 4P전략으로 위기를 모면해야 된다.



II. 본론:
제1부: 박카스와 비타500의 기존4P전략비교
1)Product
두 제품모두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을 목표로 하는 드링크제라는 점은 공통적이다. 하지만 상품의 수명주기가 박카스는 성숙기라는 점, 비타500은 도입기라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성장 과정에 있어서도 박카스는 제품 형태의 변화가 있었으나 비타500은 용량과 포장의 변화를 꾀하였다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가장 본질적인 차이점으로서 박카스는 의약품이며 비타500은 일반 음료라는 차이점을 들 수 있다.
2)Price
두 상품 모두 저렴한 가격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가격으로 인한 차별화에는 별 차이가 없다.(400~500원)
3) Place
박카스는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약국에서만 판매할 수 있고 비타 500은 일반 음료로 분류되기 때문에 약국과 슈퍼, 편의점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가 가능하다. 따라서 비타500이 더 유리해 보일 수도 있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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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괴찮아요~~~~잘씁니다~~
  • ghk***
    (2009.11.30 12:2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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